[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조사목적

1. 여행기업의 정보 시스템

1. 여행업의 정의 및 형태

2. 여행업의 특성

1) 구조적 특성
2) 기업상 특성

3. 여행업의 변화

4. 여행기업과 정보화의 관계

1) 여행기업과 정보화

1) 여행기업과 정보화

2) 여행기업의 정보기술의 발전 과정
가. 직접효과

나. 간접효과

3. 일반적인 여행기업의 정보 시스템 활용현황

1. 여행기업의 정보시스템


1) 여행업 정보시스템의 정의

2) 여행업 정보 시스템의 발전과정

3)여행기업의 정보시스템의 종류

4) 여행업 정보시스템의 문제점

5) 여행업 정보시스템의 효과

2. 사이버 여행기업

1) 사이버 여행기업의 급성장
7장.
여행기업의 정보화현황 ~ 여행업의 전망과 여행정보 시스템의 활용방안

1. 여행사의 관광정보시스템

1) 의의

2) TOPAS(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

2. 실시간 여행정보 시스템 모델 1

1. 응용서비스 Modal

2. Intelligent Agent

3. Mobile Agent

4. RM Agent

3. 실시간 여행정보시스템 모델 2

4. 여행업의 전망

5. 여행정보 시스템의 활용방안

6. 관광정보시스템이 여행업계에 미치는 영향

11장. 국제회의의 정보시스템

1. 국제회의 정의와 종류

2.국제회의 기준 및 중요성
3.국제회의 장점 및 특징

4. 관광적 효과
4. 국제회의 산업의 중요성과 파급효과

☞. 국제회의 파급효과
1.정치적 파급효과

2. 경제적 파급효과

3.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

4. 관광 산업적 파급효과

5.국제회의 컨벤션센터의 내부 정보화 시스템

제주컨벤션센터 이메일 문의 결과

1)화상회의 시스템 (video-conferencing)

☞.화상회의 기능
①PIP 및 Dual 모니터 기능

② Video압축 알고리즘

③오디오 기능 (Sound Clarity)

④프리젠테이션 기능

⑤모니터링 가능

⑥원격관리 기능

⑦전용선 & LAN 동시지원

⑧3자 통화 기능

⑨MCU ( Muliti Point conference unit 기능 )

2)동시통역시스템

3)A>V시설

4)음향시스템 P.A(Public Address)

5)빔 프로젝터

6)컨벤션센터의 안내시스템(WEB-LED, KIOSK설치)

■ Web Kiosk란(인터넷 안내시스템)

■KIOSK의 특징

<KIOSK의 구성도>

6.컨벤션시스템 대행업체
1. e-conference 란?

2. e- 컨퍼런스 기능

7. 국제회의전용 소프트웨어

차세대 시장 개막 기대

8.국제회의 자동 운영 시스템(On-Line Service)
CIRP(CES Intelligent Registration Program)
1) CIRP(CES Intelligent Registration Program)

2) CIRP의 장점

3) CIRP의 특징

☞출-처

*참고도서

*참고논문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 출처 : 관광정보시스템론 / 이웅규.김은희 지음 / 대왕사 / 2010

여행업의 정보시스템은 궁극적으로는 정보시스템의 사용을 통하여 이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이를 통하여 조직구성원의 성과를 개선시키고 나아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여행업의 경영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관리하기 위하여 도입된 시스템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 저장한 후에 이용자의 편익에 따라 적시에 제공하는 일련의 절차와 방법 이선희, 박희석, “ 여행업의 정보시스템 이용에 관한 연구”. 여행학 연구 제2호, 한국여행학회, 1995, P70
이다.
여행업의 정보시스템은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 지원체계로서, 고도화되어지고 다양화되어지는 여행업의 경영 및 마케팅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의사결정에 유용할 목적으로 사용되어진다.

년대
외국의 발전과정
국내의 발전과정
1950
Non- Automated Operation System(수동시스템)
수작업에 의한 업무처리
Semi- Autimated Opreration System
(반자동화시스템) 예약업무에 도입
1960
Semi- Autimated Opreration System
(반자동화시스템) 예약업무에 도입
1970
Automated Operation System (자동화시스템)
업무지원부서로 확대
1980
Intergrated Operatiom System (통합시스템)
예약시스템과 업무지원부서 통합
Automated Operation System (자동화시스템)
업무지원부서로 확대
1990
여행 정보시스템으로 발전
여행 정보시스템으로 발전
* 여행업 정보시스템의 발전과정
=> 출처 : 이선희, 박희석, “ 여행업의 정보시스템 이용에 관한 연구”. 여행학 연구 제2호, 한국여행학회, 1995
국내 여행업의 정보시스템의 경우 항공운송예약, 발권 및 여행업에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한 역할이다. 이외에도 한정적으로 항공권 예약발권과 관련된 고객관리와 각종 보고서의 작성 및 여행상품의 판매관리, 수입관리, 자산관리 등에 한정적인 업무를 수행하여 왔다. 일반적으로 여행업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정보시스템으로는 정보검색시스템(View Data System),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 업무관리 시스템(Front - Back Office Management System) 등으로 볼 수 있다.


1) 여행상품의 정보 유통 - 장,단점
여행사는 여행상품의 중개를 통해 수수료가 없어져 여행사의 존립가치를 잃게 되며 기존 여행사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에 집중적인 특화를 통해 새로운 상품으로 경쟁하여야 한다. 여행상품의 공급자는 여행사에게 주는 수수료가 절약되지만 온라인에 신속하게 여행정보 시스템을 업데이트 하고 고객에게 직접 판매해야하는 마케팅 부담을 갖게 된다.
2) 여행사와 인터넷 - 인터넷은 고객의 직접적인 접촉수단보다 효율적이지만, 온라인 구매에 따른 신용카드 활요과 보안문제 및 항공사의 직접적인 판매 등 위험요소를 안고 있다.
→ 고객과 의사소통, 상품광고 및 홍보, 정보제공, 유통경로(효율적 관리와 비용절감)

참고문헌
☞출-처
교재:. 관광정보시스템론(. 이용규.김은희. 지음. 학지사)
출처 -<인터넷 한겨레 2000.12.20>
인터넷. 사이트
www.coex.co.kr
www.bexco.co.kr
www.iccjeju.co.kr
www.exco.co.kr
www.happycampus.com




*참고도서

- 관광정보시스템론 / 2010 / 이웅규.김은희 지음 / 대왕사
- 관광정보시스템 / 1993 / 주장건 지음/ 일신사
- 관광전산정보시스템 / 1996 / 권오복.최기종 공저 / 백산
- e관광정보시스템 / 2004 / 허정봉 지음 / 현학사
- 관광정보시스템(관광사업과 정보통신)/ 김천중 지음 / 대왕사
- 이해하기 쉬운 관광정보시스템 / 노윤구 지음 / 남두도서
- 여행사 경영론 - 전기환 저/ 기문사

*참고논문
- 여행사의 기업자원과 능력이 정보기술 활용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원종혜
- 자체평가 결과 :정보화 부문,2007 / 문화체육관광부
- 정보화시대의 관광산업 세미나 및 한국관광연구원 홈페이지 시연회 / 한국관광연구원
-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에 관한 연구/ 유지영
- 이용자 관점에서 본 인터넷 관광정보시스템의 평가/ 김진우
- 관광정보시스템의 사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손병모
- 인터넷 시대 관광정보의 역할 / 변정우
- 사이버 관광사업 육성방안/ 김대관 저

* 참고사이트
-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 해피캠퍼스 (항공기업의 정보화 현황)
- 다음 블로그
- 네이버


- 국제회의

출처 -<인터넷 한겨레 2000.12.20>
인터넷. 사이트
www.coex.co.kr
www.bexco.co.kr
www.iccjeju.co.kr
www.exco.co.kr
www.happycampu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정보처리/OA광운대학교 전산학과를 졸업하고 전자출판 및 CTS S/W의 개발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중소기업에서 S/W의 개발 및 조선일보/동아일보/스포츠조선의 유지보수 담당하는 업무로 직장 생활을 시작하였으며, 본격적인 SI업무를 시작한 것은 1994년 5월 삼성SDS에 입사를 하면서 부터입니다. 처음으로 투입된 프로젝트는 삼성물산 신유통 프로젝트이며 처음으로 C/S 개념과 대형프로젝트의 수행과정을 배웠습니다. 이후 삼성영상사업단 시스템 통

  • [자기소개서]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예시 120가지(분야별, 회사별)
  • 정보처리/OA광운대학교 전산학과를 졸업하고 전자출판 및 CTS S/W의 개발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중소기업에서 S/W의 개발 및 조선일보/동아일보/스포츠조선의 유지보수 담당하는 업무로 직장 생활을 시작하였으며, 본격적인 SI업무를 시작한 것은 1994년 5월 삼성SDS에 입사를 하면서 부터입니다. 처음으로 투입된 프로젝트는 삼성물산 신유통 프로젝트이며 처음으로 C/S 개념과 대형프로젝트의 수행과정을 배웠습니다. 이후 삼성영상사업단 시스템 통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전산관련12. 건설회사 -1(건축 설계)12-1. 건설회사 -2(건설 기사직) 12-2. 건설회사 -312-3. 건설회사 -412-4. 건설회사 -513.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아르바이트15.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 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 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 강사 -124-1. 학원 강사 -224-2. 학원 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

  • 정보 산업의 발전과 종합 상사 기능의 변화 -삼성 LG 효성
  • 정보사회의 도래로 인한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재편, 이에 대응할 상사전문인력의 부족은 새로운 변화에 대한 시기적절한 대응이란 측면에서 한계성을 드러내게 되었고, 이는 기존 상사가 가지고 있었던 비교 우위들의 약화 및 상사조직의 존재필요성에 대한 의문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1. 세계화(Globalization)1) WTO체제 출범에 따른 국제통상환경변화90년대 이후 종합상사를 둘러싼 국제경영환경 측면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범세계화와 정보화시대

  • [정책분석] 녹색성장에서 차세대 통신망의 역할 분석
  • 정보를 수집해 분석할 수 있는 혁신적인 환경감시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돌발적인 재난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IBM에서는 대체에너지, 수자원 관리, 탄소 관리 등을 포함하는 ‘빅 그린 이노베이션’을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 상수도와 저수조, 강과 항만설비 등을 모니터링 하는 소프트웨어와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자사의 첨단 IT기술과 친환경 SOC사업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블루 오션인 녹색-IT을 융합한 새로운 신성장동력산업을 개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