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여행사 하나투어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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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나투어 소개
2. 산업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5P 분석
6. 향후 과제와 방안
7.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하나투어는 국내 및 해외에서 2천5백여 명이 넘는 직원이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여행사로, 10년 연속 해외여행 및 항공권 판매 1위를 달성해온 1등 여행 기업이다. 전 세계 14,000여 가지의 여행상품을 전국 5,000여개의 협력여행사를 통해 판매하고 있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로서 안정적인 영업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블록차터, 전세기 사업을 통한 풍부한 항공좌석의 확보, 전 세계 해외지사를 통한 호텔, 식당 등의 확보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고객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대의 여행상품을 공급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고객기반 확대를 위해 국내 유수의 금융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방송매체 등 다양한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유통채널을 다양화하고 있고 할인점 입점 사업을 통해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날로 다양해지는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퍼즐팩, 골프투어, H-PACK, 주말하루 등 세분화된 여행 상품을 기획하여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하나투어는 2004년 6월 협력여행사와의 파트너십을 온라인으로 확대하여 `온라인홀세일`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하나투어닷컴 (www.hanatour.com)을 구축하였다. 하나투어닷컴은 1,000여개의 도우미 여행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오프라인 상으로 여행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하는 B2B2C 사업 모델이다. 하나투어는 99년 여행업계 최초의 해외 현지 직영제라는 기록을 세우며 태국 법인설립을 필두로 동남아시아, 대양주, 미주, 유럽 등지에 모두 11개 해외법인을 두고 있다. 2006년에는 현지 서비스 질 향상과 다양한 상품개발 및 글로벌경영을 확대하고자 미국, 체코 및 프랑스법인에 출자하였다. 현지직영체제는 현지에서의 상품진행이 본사의 직접적인 제어를 받으며 상황에 따라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제휴만 맺은 현지 여행사가 관리하는 것보다 뛰어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www.hanatour.com
www.onlinetour.co.kr
www.visitkorea.or.kr
www.mcst.go.kr
www.traveltimes.co.kr
www.visitkorea.or.kr
www.koreatravel.or.kr
www.mt.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여행사경영론 - 윤대순, 기문사, 2009
여행사 경영의 이해 - 이낙귀, 현학사, 2007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7
잘 나가는 여행사 잘 못된 여행사 - 신수근, TBJ여행정론, 2006
여행사 경영전략론 - 정익준, 학현사, 2006
관광정보의 이해 - 김동진, 백산출판사, 2005
여행업경영개론 - 이선희, 대왕사, 2002
21세기 신여행업 - 김천중 외,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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