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커뮤니케이션] UCC(User Created Contents)를 활용한 수익모델 유형 분석 -동영상 UCC 산업의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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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UCC란
제 1 절. UCC 정의
제 2 절. 사회문화 트렌드와 UCC
제 3 절. UCC 분류
제 4 절. UCC의 가치와 필수요건

제 3 장. UCC 산업의 현황
제 1 절. UCC 시장 형성의 배경이 되는 디지털 영상 산업
제 2 절. 포털 중심으로 확산되는 UCC
제 3 절. UCC 기반 산업 현황
제 4 절. 동영상 UCC 산업 현황

제 4 장. UCC 수익모델의 유형별 분류
제 1 절. PPL 광고형 UCC
제 2 절. 생산자 분배형 UCC
제 3 절. 네트워크 확산형 UCC
제 4 절. 사용자 제작 광고 UCC 8

제 5 장. 동영상 UCC 산업의 문제점과 전략방안
제 1 절. 동영상UCC 사업의 문제점과 방안
제 2 절. 사업의 핵심성공요소와 사업성공을 위한 전략 방향
제 3 절. 정부 차원의 대응 과제

제 6 장. 맺는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웹은 언론사와 같은 제도가 아닌 개인과 커뮤니티에 힘을 부여하는 새로운 사회구조를 만들어 내면서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다면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었고,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는 이용자 사이에서 정보의 복사 및 재 전달을 가속화시켰으며, 이는 정보 흐름을 증가시키는 한편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공동체를 양산하였다. 이러한 매스미디어 시대에 수동적인 사용자가 정보생산자, 즉 프로슈머로 전환되면서 사적인 영역의 콘텐츠들이 공적인 영역에서 공표되기 시작하였는데 그 중심에 UCC가 자리 잡고 있다.
UCC(User Created Contents)란, 말 그대로 사용자가 만들어낸 콘텐츠라는 의미이다. UCC 동영상, UCC 게시물, UCC 이미지 등도 같은 맥락의 사용자 참여 형 서비스형태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자가 만든 컨텐츠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또 다른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고, 또 서비스 제공업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용자 참여는 웹 컨텐츠 서비스에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 이 두 가지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되며, 결국 서비스가 붐업하게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을 매개로한 사회적 공표 행위로서 UCC는 인간의 자기표현의 욕구로 나타난 개인적 창작물이나 인터넷이라는 사회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공표 또는 출판 행위이다. 공표 또는 출판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문서, 그림, 사진 등을 복제하여 다수 독자에게 발매 또는 배포하는 것을 말하는데, 디지털 공간에서는 비물질적이고 신호적 형태를 가진다. UCC는 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불특정 다수에게 검색되고 복사 및 전송될 수 있는 미디어로서 개인적 담화와는 다른 공적 책임이 부여되고 이는 웹2.0 시대에 더욱 가중된다.
참고문헌

You! UCC= User created contents / 마케팅사관학교 / 랜덤하우스코리아
한국형 UCC 마케팅 / 신승호 / 해냄
UCC의 의미와 비즈니스전개 / 오창호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동영상ucc 비즈니스 모델의 모색 / 임정수 /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SERI 경제 포커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시사점/ 권기덕 / 삼성경제연구소
UCC의 비즈니스 모델 / 유지은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CEO Information] 웹2.0이 주도하는 사회와 기업의 변화 / 권기덕 /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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