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싸이월드의 인터넷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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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 싸이월드란?
- 회사개요
- 연혁
- 싸이월드 선정 이유
2. 싸이월드 서비스
- 미니홈피
- 클럽 / 타운
- 페이퍼 / 선물가게 / 메신저
3. 싸이월드를 이용한 마케팅
- 버즈마케팅
- 제휴 업체와의 연계
4. SWOT 분석
- Strength
- Weakness
- Opportunity
- Threat
본문내용
◎ 싸이월드란?
- Cyber + World 의 합성어 : ‘사이버 속의 또 다른 거대한 세상’을 의미
중의적으로 '사이좋은 사람들의 사이버 세상‘의미
- 인터넷 커뮤니티 싸이월드는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기반의 정보공유를 컨셉으로, 사람과 사람사이의 친분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범용 커뮤니티 서비스이다.







[현실세계] [싸이월드세계]

- 2001년 9월에 시작된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서비스 '미니홈피‘는 이용자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그림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등을 손쉽게 올릴 수 있고, 자신만의 개성이 묻어나는 ’미니룸‘ 도 내 맘대로 꾸밀 수 있고, ’1촌 맺기‘등의 인맥관리 기능으로 회원들 간의 친근하고 발 빠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했다.
- 2006년 초 가입자 1800만명을 넘어선 싸이월드는 메신저 서비스 ‘네이트온’과의 연계서비스. 1인 퍼블리싱 미디어 ‘페이퍼’, 새로운 공익적 사회활동 참여를 리드하는 ’싸이좋은 세상‘, 개인과 법인의 신뢰공간 ’타운‘, E-러닝을 활용한 전국규모 장학지원 사업 ’일촌 장학생‘ 런칭 등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과 더 다양해지는 네티즌들의 니즈에 발맞추며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 싸이월드 서비스와 많은 외부 커뮤니티 구축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커뮤니티를 통한 수익모델 창출 및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컨설팅 서비스와 sk 커뮤니케이션즈라는 큰 틀 아래 엠파스, 네이트닷컴, 네이트온, 이투스, 이글루스 등이 연동되어 메신저, 교육, 블로그, 검색 포털 등의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 회사 개요
- KAIST 벤처 동아라인 EC-Club(Electronic Commerce Club)에서 출발
- 회사명 : sk 커뮤니케이션즈
- 회사설립일 : 1999. 08. 30
- 조직구성인원 : 대표 이동형 외 총원 78명
- 자본금 : 9억 8천만원(자본잉여금 : 15억 5천만원)

◎ 기업 선정이유


[포털커뮤니티 부문] [미니홈피/블로그 부문]

- 싸이월드는 현재 회원 1800만명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업체이다.
- 싸이월드는 포털커뮤니티 부문에서 55.6%로 네이버나 다음카페 보다 앞선 이용자 수를 자랑하고 있으며 미니홈피, 블로그 부문에서도 57.45%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 순 방문자 수는 일일 260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 20대 인터넷 이용자 중 90%가 싸이월드를 사용하고 있다.
- 싸이월드의 하루 평균 매출액은 2억 5000만원이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 10대에서 20대의 상당수는 미니홈피/블로그 이용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중 50% 이상은 싸이월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공을 가능하게 한 요인은 어디에 있으며 싸이월드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세웠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싸이월드를 선정하게 된 동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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