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롯데리아 핵심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중국 진출 성과 및 결과
2.중국진출 실패원인 분석
3.진출 지역 선정 & 분석
4.Value Chain analysis
5.중국 진출 전략
본문내용
"롯데리아", 北京서 마지막 철수

한국식 패스트푸드점 ‘롯데리아’가 중국시장에서 철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北京) 시내 싸이터(賽特)백화점의 한 관계자는 중국에 유일하게 남아있던 이 백화점 내의 ‘롯데리아’가 2월 8일 문을 닫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롯데리아 식품회사의 한 관계자는 ‘롯데리아’ 싸이터점이 문을 닫지만 이것이 중국에서 완전 철수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 본사에서는 싸이터점 영업을 그만두는 대신 금년 상반기에 다른 장소를 물색해 분점을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때 베이징시와 헤이룽쟝(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시에 9개 분점을 두고 운영하던 ‘롯데리아’는 ‘빙수(紅豆冰山)’로 중국에서 크게 히트한 바 있다.

베이징 시내 싸이터백화점의 지하 400~500㎡ 면적에 자리잡은 ‘롯데리아’는 오후 6시인데도 10여명의 손님이 자리잡고 있을 뿐이었다.

한 직원은 베이징의 ‘롯데리아’ 분점 가운데 판매수입이 가장 좋았던 싸이터점은 하루 8만위엔(元)까지 오르던 판매실적이 지금은 1만위엔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 결과 임대료와 직원들의 급여를 제외하고 나면 이익이 거의 남지 않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롯데리아’가 왜 중국시장에서 판매부진에 시달리다 철수하기에 이르렀는지 그 원인을 살펴보자.

첫째,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점인 맥도널드나 KFC의 음식과 큰 차이 없이 햄버그와 감자튀김 위주인 메뉴가 별로 특색이 없다는 점이다.

둘째, ‘롯데리아’는 다양한 상품, 친절한 서비스, 풍부한 자금,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점에 대항할 만한 힘이 없었다는 점이다.

옌위(閻宇) 중국요리협회 부회장은 중국에서는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비롯한 요식업체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져 기업형 요식업체만 살아남고 군소업체들은 서서히 도태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브랜드 인지도에서 뒤지는 ‘롯데리아’가 대형업체의 선전공세를 이겨내지 못한 채 판매부진에 시달리다 중도하차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京華時報) 2003년 2월 10일

.
.
.
.

중국 4대요리 문화권

북경 / 상해 / 광동 / 사천


북경요리 : 황하 유역 상해요리 : 양자강 유역
- 맛이 진하고 기름진 튀김/볶음음식 발달 - 해산물이 많이 사용
- 북결오리고기, 면류, 만두 등이 유명 - 간장과 설탕 많이 사용
- 요리재료가 매우다양(해양+민물+곡창지)


광동요리 : 남부연안지방 사천요리 : 서부 대분지
- 간이 싱겁고 기름을 적게 사용 - 야생동식물, 채소, 민물고기가 주재료
- 유럽풍의 음식문화 혼재 - 매운 음식 발달
- 자연味의 담백함 - 양념을 많이 사용(마늘, 파, 고추)
- 기인한 음식문화 발달 (제비집, 모기눈알, - 오지로 소금절이, 건조물등 저장식품 사용
곰 발바닥요리 등) 이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아웃백스테이크 경영전략분석
  • 경영일반 기획 회계 재무 등)진마구매 Procurement기술개발 Technology Development인사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서비스Service배송물류Outbound Logistics마케팅&영업Marketing&sales생산Operations구매,물류Inbound logisticsPOTENTIALENTRANTSValuable?Rare?Costly to imitate?Organization?서비스YesNoNoNO경쟁등위전략적제휴YesNoNoNo경쟁등위부시맨브레드YesYesNoNo일시적경쟁우위브랜드YesYesYesYes지속적경쟁우위스테이크고기YesYesYesYes지속적경쟁우위입지YesYesYe

  • [경영전략](주)제너시스의 BBQ 프랜차이즈성공기업 핵심역량 분석
  • 핵심역량을 간과해서는 안되며, 기존 국내외 성공기업의 핵심역량을 파악하여 잠재되어 있는 자사의 특성과 현재의 핵심역량을 주도 면밀하게 분석, 검토해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핵심역량의 개발과 세계화 마인드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나아가 세계를 주름잡는 글로벌 기업으로 변신해야 함이 외식업체들의 시대적인 과제라고 여깁니다. 참고문헌외식기업경영론, 이정실, 기문사, 2002 외식산업관리론, 김기영/염진철/조우제, 현학사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CSR or social contract CSR>▪http://www.yuhan-kimberly.co.kr/▪HTTP://www.sportnest.kr/25▪http://blog.naver.com/ddablog?Redirect=Log&logNo=40107372770 ▪http://www.lotte.co.kr/s1aboutlotte/4history.html「롯데의 슬럼프 없는 성장엔진 3無경영」-하지해 지음 (출판)위즈덤하우스 ▪http://www.hp.com/country/kr/ko/▪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25년으로 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10계명 –지은이:신강균

  • [경영사례] 스타벅스 STARBUCKS 경영사례
  • 전략적 제안1) 차별화를 위해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원래 Starbucks는 지친 일상에서 편안하고 휴식처 같은 분위기를 제공에 중점을 둔다. 현재의 매장들은 항상 자리가 없고 복잡해서 고객들이 편히 쉬면서 커피를 즐길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는 핵심 상권 보다는 주택가, 지방 상권, 대형 빌딩 로비 등으로 점포를 확장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서 복잡한 이미지에서 벗어나 제한된 고객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구축하고 barista와의 관

  • [마케팅전략] 롯데제과 정량분석
  • 경영전략5-1. 건전한 기업철학과 최고 경쟁력을 갖춘 세계 기업기업보국(企業報國)의 정신으로 설립된 롯데는 식품, 유통, 관광레저, 중화학 분야 등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업계 최고의 건실한 재무구조, 독자적인 선진 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첨단 디지털 산업과 세계 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개척과 도전정신, 핵심전략 업종 위주의 전문화된 경쟁력, 사회에 대한 책임과 봉사. 이것이 21세기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