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 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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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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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선정이유
○ 기업 정신 & 경영 이념

2. 환경 분석

3. SWOT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
① Strength
② Weakness
③ Opportunity
④ Threat

4. STP를 통한 전략 방안 수립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5. 마케팅 4P MIX
① 제품전략
② 가격전략
③ 유통전략
④ 촉진전략


6. 롯데리아 서비스 전략
① 고객만족 서비스
② 내부 고객 관리
③ 사회공헌 활동
④ 서비스품질 관리
⑤ 패스트푸드 업계의 위기와 방안

7. 경쟁사분석
① 가장 막강한 경쟁사, 맥도날드와의 비교 분석
② 그 외 버거킹, KFC등 패스트푸드업체
③ TGIF, 베니건스, 아웃백 스테이크 등 패밀리레스토랑
④ 삼각김밥 도시락 등을 판매하는 편의점

8. 핵심역량

9. 결론
○ 롯데리아의 향후 전략적 과제
○ 결론
본문내용
② 가격전략 - 햄버거 가격전쟁
- 1999년 롯데리아 제품의 가격 인하를 계기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는 치열한 햄버거 가격전쟁에 돌입하였다.
가격 경쟁에서 롯데리아는 지속적으로 창업 초기부터 관리비를 비롯한 원가절감에 나섰고, 원자재의 80%
이상을 롯데계열사에서 조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장이다. 즉, 롯데햄, 롯데칠성, 롯데제과 등
계열사들로부터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받을 수 있으며, 규모의 경제와 구매력 파워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원가경쟁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롯데리아에서는 가격 할인 행사와 더불어 고객 카드 발급행사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특히,
롯데그룹 계열사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롯데포인트를 적립 및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현재는
오전 11:00~오후 2:00 점심시간에 5천원 상당의 햄버거셋트 메뉴를 4천원에 먹을 수 있는 ‘런치할인’을
적용하고 있다.

③ 유통전략
- 다점포화 전략 : 소비자가 원하는 곳은 어디든지 들어가다.
롯데리아 홈페이지에 가면 전국의 매장을 찾아볼 수 있다. ‘어디에나 롯데리아’라는 제목으로 시작되는 매장
위치 안내 서비스는 ‘기차역마다’, ‘지하철역마다’, ‘고속터미널마다’, ‘대형매장마다’로 분류가 되어 있다.
얼마나 많은 곳에 롯데리아가 진출해 있는지 알 수 있는 단적인 예이다.
롯데리아의 2008년 6월 기준 점포수는 전국 751점이다. 1979년 10월 25일 롯데리아 출범과 동시에 1호점인
소공점에 첫발을 내딛은 이후 31년이 지난 지금은 무려 751개의 점포가 전국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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