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경영] 분사경영의 개념, 분사경영의 도입시기, 분사경영의 형태와 분사경영의 기대효과 및 분사경영의 사례로 본 향후 분사경영의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분사경영의 개념
Ⅲ. 분사경영의 도입시기
1. 사업부제로는 성자의 한계를 느낄 때
2. 이업종분야의 신규사업개?추진시
3. 지역밀착형 경영활동을 추진하고자 할 때
4. 벤처비즈니스를 시작하고자 할 때
5. 유능한 기술인력확보와 종업원의 사기 앙양
6. 합법적인 절세효과를 추구하고자 할 때
Ⅳ. 분사경영의 형태
1. 스핀오프형(spin-off)
2. MBO형(MBO·EBO)
1) MBO(Manangement Buyout : 경영자 인수)
2) EBO(Employee Buyout : 종업원 인수)
3) 우리나라의 MBO·EBO 개념
3. 사내분사형(Company)
Ⅴ. 분사경영의 기대효과
1. 사업구조조정을 통한 경영의 효율성 제고
2. 재무구조의 개선
3. 고용조정·한계사업의 정리
Ⅵ. 분사경영의 사례
1. 포스텍전자
2. 현대멀티캡
3. 기타 기업
Ⅶ. 향후 분사경영의 발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분사경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효용 때문에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 이다. 먼저, 분할을 통하여 회사는 위험도가 높은 사업부문을 모기업으로부터 분리, 독립된 기업으로 만들어 운영함으로써 위험부담을 제한하거나 분산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다수의 사업부문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기업이 분할을 통하여 각 사업부문의 전문화와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으며, 장래성이 있는 특정사업부문을 독립시켜 집중육성함으로써 성장을 가속화하는 수단으로 삼을 수도 있다. 또한, 분사경영은 외자유치측면에서 외국인의 투자유치가 용이한 부분만을 존속시키거나 분리함으로써 외자유치를 수월하게 하는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다.
셋째, 모회사의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자회사를 설립하고 모회사는 지주회사로 전환하여 자회사를 지배함으로써 경영의 전문화와 효율적인 사업경영을 도모할 수도 있을 것이다. 주주간의 이해관계가 장기간 대립되는 경우 서로 대립하는 주주집단의 단위로 기업을 분할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분할은 상당히 강력한 구조조정 수단으로 인식되어 있다는 점에서 회사 경영진의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를 대내외에 알릴 수 있는 좋은 홍보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미국의 경우 통상 분사경영 후 기업의 주식가치가 40% 이상 상승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가의 상승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분사경영시 회사의 외형이 감소하게 되어, 잘못된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할 가능성 등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Ⅱ. 분사경영의 개념
분사경영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주력 사업부분에 기술과 자원을 집중하고 전략적 중요도가 높지 않은 사업부문이나 지원부문, 영업부문, 생산부문 또는 기술부문을 분사방식으로 독립시켜 초창기에는 모 기업의 안정된 시장을 기반으로 모 기업을 지원하는 형태로 출발하여 점진적으로 전문화를 통해 외부시장에 노출시켜 자생력을 키워나가는 기업의 새로운 구조조정의 핵심기법이다. 또한 이러한 분사경영은 인센티브와 종업원 주주제를 통해 구성원 모두가 자기 일처럼 열심히 노력하게 할 수 있고, 기업의 군살을 빼서 조직의 슬림화가 가능하다.
- 참고문헌
-
노나카 이쿠지로(1995) : 지식창조의 경영, 삼성경제연구소
대림정보통신(주) : 이것이 지식경영의 핵심이다, 지식경영위원회, 창해
박영배 외 : 현대 경영학의 이해, 범한
배재학·안기명(2001) : 지식자산에 대한 경영전략적 평가모형 개발, 집문당
삼성 경제 연구소 :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체
양창삼(2002) : 창의성개발과 기업경영
조남재·노규성 : 경영정보시스템, 세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