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창업] 벤처기업현황과 벤처기업 창업 분석 및 유망아이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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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벤처기업의 의미와 특징
1. 벤처기업의 의미
2. 벤처기업의 특징
Ⅲ.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현황
Ⅳ. 벤처 창업의 여덟 가지형태
1. 독립형 벤처기업
2. 전문형 벤처기업
3. 합작형 벤처기업
4. 복합형 벤처기업
5. 기술도입형 벤처기업
6. 합병형 벤처기업
7. 사내형 벤처기업
8. 경영참가형 벤처기업
Ⅴ. 주요 창업지원제도
1. 공장설립 지원
2. 세금감면(조세특례제한법)
3. 창업자금 지원
4. 벤처투자재원 확충
5. 창업인프라 확충
1) 창업보육센터(BI) 설립지원
2) 교수․연구원 창업 및 휴직․겸직 허가
3) 청년 창업활성화기반 조성
4) 창업절차의 간소화 및 규제 완화
5 ) 창업 컨설팅 지원 강화
Ⅵ. 창업자금의 중요성과 소요자금 종류 및 계획
1. 창업자금의 중요성
2. 소요자금의 종류와 계획
Ⅶ. 창업요소와 성패요인
Ⅷ. 성장단계별 벤처기업의 경영전략
1. 연구개발단계
2. 창업단계
3. 성장단계
4. 확장단계
5. 성숙단계
Ⅸ. 유망 창업아이템 사례
1. 이동형 뷔페식 도시락점
2. 테마별 선물용품 전문점
3. 밀레니엄 전당포
4. 미술 작품 대여 사업
5. 소형 예식장
6. 샴푸방
7. 영상 세트장 임대 사업
8. 어린이/10대 전용 미용실
9. 캐릭터 디자이너
10. 신종 택배업
11. 테마 편의점
12. 오토 캠프 장비 체인점
Ⅹ. 결론
본문내용
벤처기업은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의 형태로 출발해 전문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밟게 된다. 이러한 벤처기업의 발전단계는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르게 분류하고 있는데, 이러한 연구는 벤처 창업자가 효율적으로 기업을 경영하고 경영하고 경영차원을 조달하기 위한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벤처기업의 발전단계에 대한 주요 연구는 다음과 같다.
① 웹스터의 모델 : 웹스터는 독립적 창업자가 설립한 벤처기업의 발전단계를 다음과 같이 여섯 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모험사업 준비단계다. 모험사업의 아이디어를 획득해 이를 평가하고,이에 대한 특허권 등의 권리를 확보한다. 또한 사업내용을 조사하고 준비하는 단계다.
둘째, 조직의 단계다. 창업요원들과 함께 창업에 필요한 여러 업무를 수행하며 이를 조직화하는 단계다.
셋째, 재정적 위기 단계다. 신제품 개발과 판매유통망의 구축 등으로 자금 수요는 많으나, 수입이 없어 재정적으로 어려운 단계다.
넷째, 제품도입 단계다. 개발된 제품을 시장에 출하하는 단계로서 자금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많으나, 수입이 없어 재정적으로 더욱 어려워진다.
다섯째, 확정단계다. 도입된 신제품이 판매되면서 기업활동이 왕성해지는 시점이다.
여섯째, 결과단계다. 신제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여 사업이 성공 단계에 이르거나 반대로 실패로 끝나는 최종단계다.
② 커잰지언의 모델 : 커잰지언이 2개 기업의 사례를 통해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를 구분하고 105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거쳐 검증한 모델이다. 제품 아이디어 개발로부터 성숙기업이 되기까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조직의 성장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조직의 진화는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제도화하는 과정이고, 각 단계를 적절히 넘김으로써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해갈 수 있다고 보았다.
첫째, 개념화와 개발의 단계다. 창업 이전의 단계로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개발과 기술적 문제해결에 노력을 경주한다. 이 시점에서는 아직 공식적 조직구조가 갖춰 있지 않으므로 창업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직면하는 주요 문제는 자원의 획득과 기술개발에 관한 것으로, 신제품의 개발 및 사업 아이디어를 금융 지원자들에게 설득시키는 일이다.
둘째, 상업화 단계다. 신제품을 출시해 시장에 진입하는 시기다. 먼저 조직이 갖추어지고 제품 아이디어가 상품화되어 영업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기업은 시장에서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능력도 갖고 있으나, 아직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단계에서의 주요 관심사는 생산 및 마케팅, 기술적 문제의 해결 등이다.
셋째, 성장단계다. 기술적 타당성이 입증되고 성공적인 시장진입이 이루어지면 회사는 외형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게 된다. 죽 판매가 신장되고 종업원 수도 늘어나는 시점이다.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떻게 제품을 생산, 판매 및 분배해 수익성을 높여가느냐 하는 것이다.
넷째, 안전화 단계다. 성장률이 점차 준화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게 된다. 이 단계에서 기업은 기업의 성장률과 시장에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신제품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내부적으로는 제2, 제3의 신제품을 개발하고 그에 따르는 확장자금의 확보와 시장점유율의 확대를 꾀해야 한다. 조직구조와 절차가 공식화되고, 폭넓은 사업경험을 갖춘 최고경영층이 들어오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기존 생산 라인의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후속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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