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카드의 성공적인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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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현대카드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활용하여 여러곳에서 조사하고 연구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현대카드의 history 및 출시배경에서 부터 SWOT분석 그리고 마케팅 차별화 부분에서의 마케팅 전략 그로인한 매출 및 이익에 대한 그래프 수치가 잘 나와있습니다. 마무리로는 그에대한 문제점과 항후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으니 현대카드를 조사 하는데 있어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현대카드 소개
- 현대카드 History
- 현대카드 출시배경

2. 현대카드 세분화
- 카드별 세분화

3. SWOT 분석
- 현대카드의 SWOT

4. 마케팅 차별화
- Promotion
- Design
- Brand portfolio

5. 평가
- 브랜드 인지도
- BainKorea NPS
- 시장점유율
- 현대카드 M회원수
- 영업이익

6. 한계점 및 개선방안
- 한계점과 그에 대한 향후 개선 방안
본문내용
다음은 SWOT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강점에 높은 포인트 적립, 독특한 디자인, 현대 및 GE와의 연계, VIP고객을 위한 카드 이렇게 볼 수 있는데요. 현대카드는 최고수준의 포인트와 적립처를 자랑하고 있고,
또한 소득 수준에 따른 고객 수요에 대한 치밀하고도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업계 최초로 VVIP시장 공략에 나서서 상위 0.05%를 위한 The Black 이라는 연회비 1000만원 한도 1억원의 카드를 출시했는데, 연체율이 매우 낮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명품 브랜드 구매고객을 위한 더 퍼플, 원스톱 서비스를 위한 프리비아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에 관련된 상품서비스의 집중, 강화로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카드로 강점이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Strength
『독특한 디자인』
  업계최초로 투명카드를 선보였고 그 이후 기존 신용카드 절반크기의 ‘미니M’을 내놓았다. 총13가지의 다양한 색상과 액세서리로도 활용이 가능한 절반 정도의 크기로 감성적으로 진화하였다.
『높은 포인트 적립률』
  일반카드의 포인트 적립률이 0.1%인데 반해 현대카드M의 포인트 적립률은 사용액의 2%이다. 또 포인트를 이용해 현대․기아자동차 구입시 최고 200만원이 할인된다. 자동차구입 뿐만 아니라 항공마일리지나 쇼핑몰 포인트 등 다른 포인트와 교환할 수도 있다.
『현대계열사 활용』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의 영업망을 통해서 카드회원을 확보하고, 현대캐피탈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으며 현대백화점과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광고의 높은 인지율』
  지난 5월 현대카드M 출시이후 불과 2달만에 21만명의 신규회원가입자 및 68% 카드 사용률 등 각종 마케팅 지표에서 괄목한 만한 성과를 가져왔다. 짧은 기간에 이런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현대카드M출시와 함께 지속적으로 진행된 경쟁사와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들이 소비자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2. Weakness
『카드외형에 의한 기능의 문제점』
  미니M카드는 그 작은 크기로 인해 일반 삽입형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는 사용이 안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또 다른 일반모양의 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지만 6000원의 발급비용을 따로 받는 등 카드 겉모양에만 치중한 느낌이다. 또한 너무 투명하면 ATM에서 카드정보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불안정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투명소재카드의 디자인과 안정성을 잘 조화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낮은 시장 점유율』
  카드업계의 상위권을 선점하고 있는 선두카드업체의 회원수와 M카드의 회원수는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대카드는 카드시장에서의 후발업체로써 열위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후에 수익성 및 성장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카드는 기존 다이너스카드 고객을 위주로 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신규회원을 모집하여야만 한다.
『까다로운 개인정보 변경』
  타 카드사는 고객센터로의 전화연결을 통해 자동이체계좌변경 등이 가능한 반면 현대카드사는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서 본인확인절차를 거친후 변경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개인정보유출방지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한다는 긍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지만 개인정보변경절차를 어렵게 함으로서 소비자들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야한다는 것이 불만사항으로 지적되고 있다.

3. Opportunity
『틈새시장의 존재』
  비록 우리 나라의 카드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는 하지만 인터넷쇼핑몰에서의 결제방식 중 카드결제가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자는 차세대 결제수단으로 불리는 ‘스마트카드’로 기존 마그네틱카드를 전환하는데 투자를 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전체 소비에서 카드결제가 포함되는 것은 10%를 약간 넘는 것에 그침으로써 이 비율을 높이는 것 또한 틈새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불황으로 인한 타사의 마케팅비용 감소』
  유동성 위기로 선발 카드사들이 신규영업 및 마케팅을 중단한 것과 대조적으로 후발카드사인 현대카드는 이 상황이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이다.

 4. Threat
『신규사업자의 진출』
  신용카드시장이 고수익 시장으로 발전함으로써 다른 기업(롯데, SK 등)이 신용카드시장에 진출을 노리고 있어서 현대카드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위험이 있다.
『치열한 경쟁』
  각 카드사는 회원수의 확보와 우량회원의 비율을 높이기 위하여 수수료율의 인하 및 마케팅비용을 늘려 갈 것이다. 또한 기존 경쟁사 뿐 아니라 후발기업들의 시장개입으로 인하여 경쟁이 더욱 치열하게 됨으로써 각 회사의 마케팅비용이 늘어 수익률에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높은 실업률로 인한 목표시장의 경제력약화』
  현대카드M의 주 타겟은 25~35세의 안정적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다. 하지만 장기화된 경기침체로 인해 청년실업이 40만명을 넘어서고 있는 지금 타겟층이 넓지 못하다는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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