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OK Cashbag 마케팅전략 분석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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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2
1. 연구대상 2
가. SK(주) OK Cashbag 서비스 2
2. 연구과제 선정 이유 2
가. 연구 대상 범위의 축소 2
나. 마일리지 제휴 마케팅을 통한 Win-Win 전략 실현 2
3. OK Cashbag - 최근 현황 3
가. OK Cashbag 사업 3
나. OK Cashbag 서비스 3
다. OK Cashbag 향후과제 4

II. 본 론 5
1. 회사소개 5
가. 회사개요 5
나. 회사연혁 5
다. 사업단위 6
2. 마케팅 전략 분석(Marketing Mix) 8
가. SWOT 분석 8
나. Marketing Mix 분석 10
다. 시장 상황 분석 17
3. 향후 전망 및 전략 제안 19
가. Cyber Money 19
나. Integrated Interactive Marketing 22

III. 결 론 23

IV. 참고문헌 24
본문내용
연구 대상 범위의 축소
시장 개방, 경쟁의 심화, 소비자의 욕구의 변화에 따라 대중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둔 기업들도 새로운 시장 상황 하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기업들은 불특정 다수의 대중을 향한 광고가 더 이상 기대치만큼 효과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진열대에 수많은 상품들을 진열해 놓고 고객들이 구매하기를 기다려 매출을 올리기에는 이제 어렵다는 현실도 깨달았다. 다양한 상품 못지 않게 서비스의 질도 향상되어 고객들은 조금만 불만족스러운 대접을 받아도 언제든지 경쟁자의 상품으로 눈을 돌리게 된다. 이에 따라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하는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가 현대 마케팅의 핵심 연구주제가 되었다.
실제로 전문 시장조사기관이나 컨설팅업체들에 의하면 '회사를 떠나는 고객의 5%만 줄이더라도 기본 수익의 두 배를 얻을 수 있다' 또는 '우수고객 10%가 전체 매출의 80%를 기여한다.' 등의 보고가 나와 있다. 반면에 기존 기업들이 수행하는 마케팅의 초점은 대부분 신규 고객의 획득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역부족이었다.
아직까지 국내 기업의 성공적인 CRM 마케팅 사례는 그다지 많지 않다. 대기업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있어 CRM 마케팅은 솔루션 도입, 조직 개편 등 전사적인 변화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미 수행된 대기업의 사례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1) 논문
김은정, "이업종간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 OK Cashbag 사례를 중심으로", 2002년 2월 경영대 석사논문

2) 신문
한국경제 기획특집, "마일리지 서비스", 2002년 12월 6일

3) 인터넷 사이트
OK Cashbag http://www.okcashbag.com
SK 주식회사 http://www.skcorp.com
한국마케팅연구원 8월 특집 기사, "Data Base Marketing에 따른 서비스전략과 사례",
http://www.kmarketing.co.kr/mag/200208/4.html
Data and Marketing Solution Inc, "OK Cashbag", http://dms-lab.co.kr/client.html
OK Cashbag 구축사례, http://www.skcc.com/industry/success/content_5_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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