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현대카드 성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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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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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WOT Matrix
2.STP 분석
3.현대카드만의 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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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비 사회에서 가장 큰 역할
2009년 6월 카드 발급 수 1억27만매, 상반기 228조2천억원
2000년(237조) 이후 신용카드 매출액 큰 폭으로 상승
다수의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기존 타사 고객을
자사로 끌어들이는 마케팅 치열
카드사의 브랜드 가치 재고 중요
<비은행계 카드로서의 마케팅 기법 분석>
은행계 카드사의 경우 전국적인 은행 점포망을 영업에 활용하고 있어서 회원모집이 상대적으로 수월
영업망이 취약한 전업계 카드사들은 고객의 자발적 가입 위한 마케팅 기법의 활용이 절실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성공적 시장 진입 요소 분석>
후발 주자임에도 2008년 말 기준 신용판매 시장점유율 14.6%로 전문계 1위(유효회원 760만명)
신용카드 런칭 후 1년 만에 100만명 돌파 등 초기시장 진입에 성공적
<잠재력을 바탕으로 향후 1위 가능한 기법 도출>
풍무한 자본력과 현대 그룹 계열
사라는 장점
현재의 포지셔닝 보완을 통해 국내 신용카드 시장 1위 달성 가능
◆ 2001년 10월 현대·기아차 그룹이 ㈜다이너스클럽코리아를
인수하여 현대카드㈜로 출범
◆ 2003년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사장으로 취임할 당시에
현대카드의 영업적자 규모는 6,090억원, 현대캐피탈의
영업적자는 2,250억원으로 양사 영업적자가 8,340억원에
이르렀다.
⇒2008년 7,500억원의 경상이익을 기록
[경력]
2001년 기아자동차 자재본부 본부장
2003년 1월 현대카드 부사장
2003년 10월부터 현대캐피탈 대표이사 사장과 현대카드
대표이사 사장
[경영이념]
전략 경영, 스피드경영, 혁신경영, 변화경영
- 기존 카드사 대부분은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한 일률적인 서비스를 제공
- 여성의 소득과 소비가 증가하자 여성을 표적으로 하는 여성전용카드를 출시하여 시장을 세분화하였지만
이 역시 모든 여성 회원에게 일률적인 서비스를 제공
이에 따라 카드사의 비용은 증가하고 회원 역시 일률적인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
이런 상황을 고려한 현대카드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카드시장을 세분화한
‘알파벳 마케팅으로 주목
라이프스타일에 따라서 카드시장을 A-Z까지 26개로 세분화
M시장에 첫 상품 M카드를 출시한 후에 지금까지 15개의 상품 출시
❷ 현대카드의 다수표적시장 전략
- 각 세분시장마다 각기 다른 특징에 상품을 선보여 다수표적시장 전략
ex. M카드는 카드사 최고 적립률(10배~20배)로 M포인트를 제공하고 이를 현금처럼 쓸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동차관련 Tota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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