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자유지역, FZ] 관세자유지역(FZ)의 기능과 관세자유지역(FZ)의 영향 및 관세자유지역(FZ)의 문제점, 대책 그리고 관세자유지역(FZ)의 기대 효과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관세자유지역(FZ)의 기능
Ⅲ. 관세자유지역(FZ)의 영향
1. 무역업자
2. 제조업자
3. 해운항만업자의 시각
4. 금융업자
5. 지역경제적 측면 - 고용증대효과
6. 지역경제적 측면 - 외화가득효과
7. 지역경제적 측면 - 외국자본의 유치 및 기술이전
Ⅳ. 관세자유지역(FZ)의 문제점과 대책
Ⅴ. 관세자유지역(FZ)의 기대 효과
1. 경제적 기대효과
2. 기타 효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관세자유지역 제도는 기본적으로 외국물품 등을 반입해서 물류상의 부가가치 활동을 수행한 후 다시 외국으로 반출되는 물품을 주요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물품의 대표적인 예는 환적물품과 중계무역물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물품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물류업체에게 영업활동상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함으로서 국제물류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이다. 따라서 이 지역을 거쳐 국내로 수입되는 물품에 대해서까지 특별히 세관절차를 간소화하고자 하는 제도는 아니다. 한 나라의 국경선과 관세선(customs line)은 일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자유무역지대, 관세동맹 또는 관세자유지역과 같은 제도가 있는 경우에는 국경선과 관세선이 일치하지 않는다.
관세자유지역은 국경선 내에 있는 구역이지만, 일정한 범위 내에서 관세관련 법률의 적용이 배제되는 관세선의 바깥에 위치한 구역이다. 관세선 밖에 위치하는 구역이기 때문에 통관절차, 관세 및 제세공과금 등의 면제특전이 부여되며, 화물의 반출입 및 중계, 가공활동 등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법률적, 지리적 측면에서의 특별한 취급을 받는 지역인 것이다.
관세자유지역법에 의하면 '관세자유지역'이라 함은 당해 지역에서의 물품의 반입 또는 반출 및 용역의 제공 등에 대하여, 관세법·부가가치세법 특별소비세법 및 주세법 등 세법에 대한 특례가 인정되는 지역으로서, 시도지사의 요청을 받아 재정경제부장관이 지정한 지역이다(법제2조 제1호).
▶ 관세영역 -- 관세자유지역 외의 국내지역을 말한다(법 제2조 제2호).
▶ 국내지역 -- 관세자유지역 이외의 지역으로서 관세법 규정에 의한 보세구역과 자유무역지역의지정등에관한법률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된 자유무역지역을 제외한 지역을 말한다(고시 제2조 제1호).
▶ 보세구역 -- 보세구역은 외국물품을 장치, 검사, 제조 또는 가공, 전시, 건설, 판매를 할 수 있는 장소로서 관세청장이나 세관장이 지정하거나 특별히 허가한 장소이다
- 참고문헌
-
박창호·이기철·노홍승·여기태(2001), 인천항 관세자유지역 지정을 위한 당면과제 고찰, 항만경제학회지 17권 2호
백종실(2001), 관세자유지역의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강화방안 연구, 해양수산
싱가포르 자유무역지역, 6대 운영에 관한 연구(1996), 한국해운학회지
산업연구원(2002), 자유무역지역의 후보지 실태조사 및 적정 후보지 선정방안 연구
이재기 외, 현대무역의 이해, 연암사
이기철(2001), 관세자유지역의 항만 시설 및 토지이용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Free zone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및 항만발전 전략에 관한 워크샾, 군산지방해양수산청
평택항의 국제물류 중심화를 위한 관세자유지역 지정에 관한 방안, 물류학회지, 제11권 1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