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빈부격차의 확대와 극복방안 양극화 원인 양극화 해소 정책 양극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목차
내용
Ⅰ. 서 론
Ⅱ.양극화 현상의 현황과 원인
1. 양극화 현상의 현황
(1) 한국의 양극화 현상의 실태
(2) 빈곤의 악순환 심화 현상
(3) 한국사회의 빈곤 유형
2. 양극화 현상의 원인
(1) 고용의 양극화
(2) 산업 기업간 양극화
(3) 공적 소득 이전의 부족
(4) 근로 빈곤층의 확산
Ⅲ. 양극화 해소를 위한 추진 정책의 기조
1. 동반성장
(1) 성장 대 분배라는 잘못된 대립
(2) 성장과 분배에 관한 실증 결과
Ⅳ. 분야별 세부내용에 따른 양극화
1. 조세제도
(1) 조세제도와 빈부격차의 관계
(2) 한국의 조세제도의 형성과정
(3) IMF이후의 조세제도의 변화
(4) 조세제도의 문제점
2. 부동산제도
(1) 부동산 부문의 문제제기
(2) IMF이전의 부동산 현황과 정부정책
(3) IMF이후의 부동산 현황과 문제의 심화
(4) 1.31 대책과 부동산 정책의 문제점
3. 금융제도
(1) 금융시장 변화에 따른 양극화 현상의 원인 및 특징
(2) 90년대 이후 금융시장의 변동현황 및 특징
4. 노동부문
(1) 노동시장에서의 양극화의 원인
(2) 노동시장의 양극화 현상
Ⅴ. 양극화의 해결 방안
1. 조세제도
2. 부동산제도
3. 금융제도
4. 노동부문
Ⅵ. 중국의 빈부격차와 그 극복방안
1. 중국의 빈부격차 현황
2. 빈부 양극화의 원인
3. 지역간 빈부격차
4. 빈부격차가 야기하는 또다른 문제들
5. 중국의 빈부격차 해결노력
6.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의 소득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1997년 IMF경제위기 이후 반강제적으로 시작된 자유시장 경제체제 하에서 취약한 국내 경제기반과 대외관계에서의 종속성은 이러한 부의 편중화를 더욱 심화시켰으며 그로인해 계층 간의 소득격차와 분배구조의 악화 그리고 중산층의 몰락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기에 이른 것이다.
김대중, 노무현 정권으로 이어지고 있는 현 정권의 민중을 위한 시민을 위한 정치는 그전의 성장위주의 정책기조에서 분배에 치중하는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서민층에 대한 많은 지원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금의 상황을 보면 소득의 양극화에 따른 부의 편중은 더욱 심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극화 현상의 심화로 인한 중산층의 몰락과, 계층 간의 위화감 심화에 따른 분열, 상대적 박탈감의 증가, 생산성의 저하, 사회 불만세력의 확대 등의 사회문제는 현재 큰 이슈가 되고 있으며 한국의 국가경쟁력을 저해하고 사회 안정의 기반을 무너뜨리고 있다.
이러한 양극화 문제가 사회적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정부와 여당도 양극화 현상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고 경제사회 정책의 우선과제로 삼으며 여러 가지로 논의를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원인의 규명, 문제의 심각성, 대응방향에 관한 제시는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이제 더 이상 소득의 양극화 문제는 미룰 수 없는 꼭 해결해야만 하는 커다란 사회문제가 되었다.
Ⅱ. 양극화 현상의 현황과 원인
1. 양극화 현상의 현황
(1) 한국의 양극화 현상 실태
한국의 양극화 현상은 1997년 경제위기 이후 최근까지 크게 증가하였다. 90년대 들어 꾸준히 0.3%미만의 수치를 유지하던 한국은 97년 IMF이후 크게 급증하여 그 수치가 유지되고 있다. 즉 IMF이후 한국의 소득 분배 구조에 있어서 임금 근로자의 소득 분배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도시근로자가구의 지니계수(2인이상)>
자료 : 통계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