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델컴퓨터 인터넷마케팅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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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새로운 마케팅의 패러다임인 인터넷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대표적 성공기업인 Dell 컴퓨터에 대해 심층 조사하였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델컴퓨터
1. 델컴퓨터의 배경
2. 델컴퓨터사 소개
3. 델컴퓨터사의 발전방향
4. 델컴퓨터사의 성공전략
5. 델컴퓨터사의 현황
ⅱ. 인터넷마케팅
1. 인터넷마케팅의 정의
2. 인터넷마케팅 의의와 특성
3. 인터넷마케팅의 전략
4. 인터넷마케팅의 보완점과 미래
ⅲ. 델컴퓨터사의 인터넷마케팅
1. 델컴퓨터사의 인터넷마케팅
2. 델컴퓨터사의 특징
3. 델컴퓨터사 성공이유

Ⅲ. 결 론
본문내용
4) 델컴퓨터사의 성공 전략

① 외부의 혁신, 다이렉트 모델

현재의 델 컴퓨터를 만들어준 1등 공신은 바로 직접 판매 방식이라는 델 컴퓨터의 '다이렉트 모델'이다. 1984년 델 컴퓨터가 창업될 당시부터 마이클 델 회장은 이 방식을 고수하였으며, 직접 판매를 사업의 승패를 결정지을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중간 유통상을 배제하여 고객과 1:1 거래를 통해 유통 비용을 줄이겠다는 생각은 당시로서 매우 파격적인 것이었다. 전통적인 미국의 방식은 중간 딜러나 판매원을 통한 판매였으며, 또한 컴퓨터와 같은 복잡한 제품을 고객 개개인의 입맛에 맞추어 면대면이 아닌 전화를 통하여 팔 수 있다고는 아무도 믿지 않았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불필요한 것은 모두 없애자 '는 마이클 델 회장의 가치관으로 볼 때 너무나 자연스러운 것이었다.
초기 성공 이후 델 컴퓨터의 직접 판매 방식은 인터넷의 발전으로 날개를 달게 된다. 1994년 '델닷컴(www.Dell.com)'이라는 웹사이트를 오픈하였으며, 1990년대 말에 이르러서는 매출액의 절반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시기를 즈음하여 델 컴퓨터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부상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직접 판매 방식은 단순히 비용 상의 절감뿐만 아니라, 앞서 말한 고객과의 접점을 통한 고객의 이해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자신 있게 델 컴퓨터는 고객을 알고 있다고 하는 수준에 다다른 것이다. 세분화된 고객과의 정보의 교환과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세분화된 고객군의차별화 된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판매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② 내부의 혁신, SCM

고객의 목소리를 '현실적인 시장가치'로 만든 델 컴퓨터의 또 다른 경쟁력은 잔인하리만큼 효율적인 Process에 의한 것이다. 델 컴퓨터가 초창기에 표방한 '컴퓨터 직접 판매'를 모방한 회사는 많았다. 그 대표적인 예가 게이트웨이다. 그러나 델 컴퓨터와 같은 수준의 효율적 프로세스를 만들지 못한 게이트웨이는 결국 실패의 길을 걸었다. 델 컴퓨터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으로 만들게 한 비결은 '직접 판매 방식'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뒷받침하고 있는 혁신적인 프로세스인 것이다.
델 컴퓨터가 가진 혁신적 프로세스의 본질은 경쟁자와 비교할 수 없는 최고 효율의 '주문 생산 방식'과 엄격한 '원가관리'에서 찾을 수 있다. 우선 델 컴퓨터의 '주문생산'은 고객이 주문하는 시점에서 모든 생산이 시작되는데, 협력업체와 연결된 인트라넷은 고객의 주문이 입력되는 시점에서 부품이 주문되며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생산이 진행된다.
이러한 주문 생산 방식은 '원가관리'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즉 부품과 완제품의 재고를 최소화시킬 수 있어, 높은 재고 자산 회전율과 순자산 회전율을 보장한다. PC 시장과 같이 기술의 발전이 빠르며, 기존 제품의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는 시장에서 재고의 최소화는 영업이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된다. 같은 성능이면서도 보다 싼 컴퓨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부품, 운영, 제조, 물류 등 모든 면에서 비용을 대폭 절감한 델 컴퓨터의 가격은 매우 매력적이다. 이는 경쟁사에 비해 비용 우위라는 결과로 나타났으며, 인력 최적화, 장비 통합 등 노력은 전반적인 운영비를 최저로 낮출 수 있게 했다. 현재 델 컴퓨터는 수익 대비 운영비 비율이 경쟁사에 비해 절반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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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가글은10자이상이여야합니다.
  • psycho***
    (2014.10.29 20:3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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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되게 많이 도움이 됫어요
  • diel0***
    (2010.09.10 00: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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