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델컴퓨터 기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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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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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What?
역사적 배경
기업 현황
Why?
Where, when?
PC시장 분석
기업의 내외부환경
How?
주요 전략
델사의 핵심 역량 분석
주문(BTO) 체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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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우리는 델이란 컴퓨터 회사를 분석해 볼 것이다. 그럼 어떻게 분석할것인가? 6하원칙에 맞게 who, when, where, how, why, what 에 따라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에 앞서 우리조가 조사하면서 가장 부러워했던 점은 이 델이란 사람이 고등학교때부터 BMW를 몰만큼 돈을 많이 벌었고, 지금은 세계 5대갑부 안에 들어간다는 것 그것도 가장 젊은 나이의 CEO란점 하드웨어 부문에 있어서만은 세계 최고란점, 참고로 델 컴퓨터는 미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컴퓨터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Who?
여기서 우리는 델 컴퓨터 CEO인 마이클 델의 어린시절과 그리고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빌게이츠를 비교해가며 이 사람이 누군가인지 사례를 들것이다, 그리고 현재 그의 모습을.
『중개상을 통해 우표를 구입하면서 나는 그들이 수수료를 두둑히 챙기고 있으리라 짐작했다. 그렇다면 우표를 사기 위해 그들에게 돈을 지불하느니 내가 직접 중개에 나서는 편이 더 흥미롭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수입도 웬만큼 올릴 수 있을테니, 근사하지 않은가』
인터넷매출 세계1위인 델 컴퓨터의 마이클 델 회장이 자신의 12살 시절을 회고하면서 한 말이다. 이른바 「다이렉트 마케팅」에 대한 첫 경험이라고나 할까. 그는 복잡한 중개상을 통하지 않고 소비자와 직접 접촉할 수 있는 인터넷 판매기법을 통해 델 컴퓨터를 최우량 기업으로 성장시킨 주역이다.
『복잡하면 죽는다. 소비자와 직접 붙어라. 다소 늦다는 것은 지나치게 늦다는 뜻이다』고 강조하는 델 회장의 도전과 성공기 「직접 팔아라」가 출간됐다. 텍사스의과대학 1학년 때 단돈 1,000달러로 창업한 마이클 델이 139억달러의 개인재산을 보유한 컴퓨터업계의 거물로 성장하게 된 비결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그는 인터넷을 통한 하이터치(고객과의 밀착접촉)가 없이 하이테크만으론 성공하지 못한다고 강조한다.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 입력하는 각각의 정보와 욕구를 날카롭게 감지하고, 그것에 근거해 「고객맞춤 제품과 고객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인터넷을 통한 고객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 즉 고객 개개인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 「원 투 원」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바로 델 컴퓨터가 하루평균 1,800만달러의 컴퓨터를 판매하게 된 비결이다.
인터넷 직접판매의 장점은 재고상태를 「제로」 수준까지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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