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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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넷 마케팅의 배경 -----------------------------------------3

2. 인터넷 마케팅의 의의 -----------------------------------------4

3. 인터넷 마케팅의 유형 -----------------------------------------5

4. 인터넷 마케팅의 특징 -----------------------------------------5

4.1 상호작용성 ----------------------------------------------5
4.2 구성적 선호 ---------------------------------------------6
4.3 정보지향적 ----------------------------------------------6
4.4 실시간 반응 ---------------------------------------------7

5. 인터넷 마케팅의 이점 -----------------------------------------7
5.1 구매자의 이점 -------------------------------------------7
5.2 판매자의 이점 -------------------------------------------7

6.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수립 -------------------------------------9
6.1 마케팅목표의 결정 ----------------------------------------9
6.2 인터넷시장의 세분화 --------------------------------------9
6.3 표적시장 선정 ------------------------------------------10
-사례-아이럭서리 (각종 명품할인에서 명품 브랜드별 동호회까지) -----11
6.4 사이트 포지셔닝의 개발 -----------------------------------12
-사례-싸이월드의 재기 -------------------------------------13
6.5 인터넷 마케팅믹스 프로그램의 개발 --------------------------14
(1)제품관리 ----------------------------------------------14
(2)가격관리 ----------------------------------------------16
-사례-급성장 하고 있는 가격 비교 사이트 ----------------------18
(3)유통관리 ----------------------------------------------19
-사례-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와의 직거래에 의해 성공한 델컴퓨터 -----22
(4)촉진 관리(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23
-사례- 인터넷 배너광고 ‘네티즌 시선잡기’ 대공세 ----------------26
-사례- 전자우편이 마케팅 효자 ------------------------------28

7. 인터넷 마케팅의 성과평가 -------------------------------------29

8. 인터넷 마케팅의 한계 ----------------------------------------30

리포트를 마치며 ----------------------------------------------30

참고자료 ----------------------------------------------------31
본문내용
1. 인터넷 마케팅의 배경

우리나라의 초고속인터넷 가입자가 서비스를 개시한지 4년 만에 1천만 명을 돌파함으로써 세계 제일의 정보 강국으로 자리 매김 했고, 2004년 우리나라 인구 100만명당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는 17.16명으로 보급률 세계 1위이며 이어 2위인 캐나다 8.4명, 스웨덴 4.96명, 미국 4.47명, 일본 2.23명에 비해 크게 앞서고 있다.
높은 인터넷 보급률 덕분에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오프라인 점포 즉 실제 점포에서 구매하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제는 온라인상의 점포 즉 가상공간에 있는 점포에서 구매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최근 한 인터넷서점이 초대형 오프라인 서점 본점의 매출을 추월했다. 출판유통업계에서도 이렇게 짧은 기간에 초대형 오프라인 서점을 따돌릴 것을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고 한다. 인터넷서점이 급성장한 원인은 저렴한 가격도 한 요인이 되겠지만 인터넷의 확산을 빼놓고 말할 수 없다. 과거 같으면 책을 구입하려고 대도시 큰 서점을 찾아야 했던 사람들이 집안에서 손쉽게 책을 구입하게 된 것이다. 전체 출판유통시장에서 인터넷 서점은 올해 전체 단행본 시장의 21%선까지 올라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은행의 입출금업무를 인터넷뱅킹으로 처리하는 사람들이 계속 늘고 있다. 또한 '종이통장' 없이 인터넷으로만 거래하는 '인터넷 전용 통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많은 은행이 인터넷 전용 통장에 높은 예금 금리를 주는 데다 각종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등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도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오프라인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런 추세를 감안하여 오프라인 보험회사들도 앞다투어 온라인 보험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한 온라인 자동차보험회사는 보험영업을 시작한지 10개월만에 시장점유율을 1.8%나 차지했다.
참고문헌
오재인외 2인(2003),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이두희(2004), 통합적 인터넷 마케팅, 박영사

Philip Kotler(2003), 최신마케팅원론(제6판), 석정

안광호(2004), 마케팅원론(제3판), 학현사

안광호외 2인(2001), 인터넷 마케팅원론, 법문사

이종호(2004), 마케팅원론, 대명

문준연(2003), 마케팅원론 원리와 최신 사례, 명경사

코리아 인터넷마케팅 센터 http://www.webpro.co.kr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 http://www.kia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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