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모닝글로리 SCM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3) 기업현황
2. 본론
(1) SCM MAP
(2) 상류 SCM
(3) 모닝글로리 SCM
(4) 하류 SCM
(5) 문제점
(6) 해결방안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1) 기업선정이유
1) 대한민국 학생이라면, 누구나 사용하는 브랜드, 모닝글로리
초등학생 때 처음 사용하였던 일기장부터 현재 강의필기를 하는 대학노트까지 우리나라의 학생들에게 모닝글로리는 가장 가까이 있으며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자체적인 디자인연구소를 갖추고 있으며 ‘눈이 편해지는 녹색지’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으로 8년 연속 브랜드파워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 스프링노트
모닝글로리의 수많은 문구제품 중 스프링노트의 제조 공급사슬망에 대해 조사하였다. 스프링노트를 선정한 이유는 첫째, 팬시용 필기구들은 제품의 판매상황과 유행에 따라 빠르게 단품되어 안정적인 공급사슬망을 조사하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둘째, 모닝글로리의 핵심역량인 디자인이 잘 활용되면서 꾸준히 생산되는 지우개나 노트, 다이어리 등의 제품의 제조과정은 원재료의 차이만 있을 뿐 그 과정이 매우 유사하여 선정에 차별성이 없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우리 조는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3공 스프링노트를 조사제품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 업종 : 종합문구, 캐릭터 제조/유통 및 판매
2) 소재지 : 서울 디자인 연구소 및 마포 본사와 경기도 평택 공장, 물류센터
3) 설립연원일 : 1981. 6. 1
4) 영업망 : 국내 5개 영업소, 16개 대리점, 200개 체인점, 1만개 소매점 / 해외 1개 미국현지법인, 29개 총판, 138개 체인점 등
5) 취급품목 : 지제품 류, 사무용품, 학용 공산품, 생활디자인용품 등 3000여종
6) 연혁
1981년 6월 모닝글로리 창립
1981년 6월 모닝글로리 창립
1987년 9월 (주)모닝글로리 인천공장 설립
1991년 7월 안산물류센터 설립
1994년 6월 해외샵 1호점 오픈(LA플라자)
1998년 8월 인천공장 안산물류센터로 이전
1998년 5월 해외샵 100호점 설립
1999년 8월 모닝글로리 미주현지법인 설립
2004년 5월 인천공장과 본사의 안산 이전, 본사/공장/물류센터 통합
2006년 1월 모닝글로리 해외샾 159호점 오픈(북경)
2006년 5월 안산의 생산/물류센터 평택으로 이전
7) 비전 : 디자인경영을 통해 세계 속에 한국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장시켜 대한민국 디자인 발전의 큰 축이 된다
8) 경영이념 : 믿음있는 사회, 모닝글로리 -상품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사회실현
모닝글로리(morning glory) 아침의 영광, 세계 속의 모닝글로리
(3) 기업현황
1) 8년 연속 종합문구부문 브랜드파워 1위
2) 한국대학신문 선정 상품 선호도 1위
3) 국내 필기구 시장 점유율 : 6.75% (2004년 금감원 전자공시)
4) 국내 지제류 시장 점유율 : 18.4%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문구지)
5) 국내경쟁사
바른손 / 알파 / ibis코리아 / 아트박스 등
2. 본론
(1) 모닝글로리 공급사슬 Map
뒷 장에 제시 →
- 참고문헌
-
한국제지 http://www.hiper.com/
한국제지 전화 인터뷰: 대표전화 02) 3475-7200, 물류팀 02) 3474-2111,
재고부서 02) 3475-73330
산업물류진단(제지물류)
http://blog.naver.com/steelman98?Redirect=Log&logNo=40021028424
삼성화학 http://www.samsungchem.co.kr/
삼성화학 전화 인터뷰
일지산업 전화 인터뷰
http://blog.naver.com/jewelmetal?Redirect=Log&logNo=60020583068
http://blog.naver.com/rustly?Redirect=Log&logNo=140048181986
모닝글로리 홈페이지 http://www.morningglory.co.kr/
모닝글로리 서포터즈 카페 http://cafe.naver.com/funglory.cafe
중앙일보 인터넷뉴스기사 [파워!중견기업]노트에 글 한 줄 넣자 히트했다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118084
참고서적 : 한국최고의 브랜드 /김승범 저/ 2005/ 138-145페이지
모닝글로리 전화 인터뷰 : 대표전화 02) 719 – 0400, 생산기획 1팀 02) 719 – 0411
생산팀 02) 719 – 0330 물류팀 02) 719 – 0311
모닝글로리 메일 문의 : romio7@hanmail.net 생산기획부 생산기획 1팀 심우경 파트장
모닝글로리 인터뷰 :
인터뷰 담당자 - 생산기획부 생산기획 1팀 심우경 파트장
인터뷰 날짜 및 시간 - 5월 22일 오후 4시~ 5시 30분
자료평가
- PPT파일이였으면 오히려 더 좋을텐데 라는 생각이 드네여...^^ 그래도 만족합니다.
- cnswjdg***
(2010.11.30 23:25: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