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모닝글로리의 국내, 해외시장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모닝글로리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국내시장 성공전략
5. 해외시장 진출전략
6. 향후 전략방안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모닝글로리는 1981년, 상품을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간다는 기본목표와 세계적인 상표가 되겠다는 비전하에 만들어진 한국 고유의 브랜드이다. 모닝글로리(Morning Glory)는 아침의 영광(Glory of Morning)이란 뜻이며, 여기서 아침은 곧 아침의 나라인 한국을 의미하는 것으로 처음부터 세계화를 염두에 둔 브랜드 설정이었다. 설립 당시 국내 문구업체들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외국의 디자인을 그대로 들여오거나 모방제품을 만드는데 그치고 있는데 반해 모닝글로리는 독자적인 디자인과 품질의 차별화, 고급화를 시도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아왔다. 모닝글로리는 ‘믿음 있는 사회건설’이라는 기본목표와 ‘작은 일은 보다 더 훌륭하게’라는 사훈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모닝글로리는 지난 1985년 상표를 등록한 이래 1996년 상반기까지 연평균 30%를 상회하는 매출액 성장률을 보였으며 1990년대 중반부터 주 고객층인 학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국내 문구 업계를 선도하는 최대의 종합 문구회사로 나아가게 되었다. 그러나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고 유통 전문점이라는 느낌만 강하게 준다는 소비자조사 결과를 통해 브랜드 명을 바꾸기로 하였다. 이러한 이유에서 ‘한국적 이미지’를 강조하고 한국을 가장 잘 알릴 수 있는 명칭으로 바꾸기 위해 1985년 상표명 사내 현상 공모를 실시하고 모집된 1백여 가지의 상표명 중에서 ‘아침이면 활짝 피는 나팔꽃’, ‘아침의 영광’이란 뜻을 가진 ‘모닝글로리’를 선정하였다. 모닝글로리는 좁은 의미로는 ‘아침의 영광과 성장’, 넓은 의미로는 ‘동방의 영광’이다. 즉, 한국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한국의 이미지’를 세계 속에 심기위해 세계인이 모두 느낄 수 있는 친근감과 부드러움을 강조하여 부르기 쉽도록 ‘MORNING GLORY`로 회사명과 자기 상표명을 통일했다. 제품마다 브랜드명과 홍보 문을 필히 표기하여 모닝글로리의 기업이념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의 가슴에 인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morningglory.co.kr
www.mgpshop.co.kr
www.fnnews.com
www.mk.co.kr
www.hankyung.com
기업사례 경영학 - 김명호, 두남, 2008
다양성 시대의 마케팅 전략 - 조명계, 띠앗, 2006
한국 최고의 브랜드 - 김승범, 흐름출판, 2005
성공하는 기업의 컬러마케팅 - 권영걸, 국제,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경영전략] 오로라월드-국내기업 성공사례(경영전략)
  • 경영 사례 분석오로라 월드19991167 최 창 민19991448 김 효 준20061715 오 진 민※목차※Ⅰ. 서론 1. 선정이유Ⅱ. 기업 소개1. 개요 2. 연혁3. 사업 영역4. 비전Ⅲ.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관리1. 수출2. 해외직접투자 & 현지기업 인수3. 라이센싱 & 최근의 동향4.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발전과정5. 국제마케팅5.1 해외마케팅※ 미국 진출 동기 및 시장 환경5.2. 국내마케팅5.3. 브랜드 경영6. 마케팅 분석6.1 SWOT 분석6.2 STP 분석6.3 국제마케팅 전략7. 국

  • [마케팅전략] 넥슨(nexon)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 NEXON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1 】회 사 소 개【 2 】환 경 분 석▷ 트랜드 분석▷ 시장 규모 분석▷ 경쟁사 분석【 3 】마 케 팅 분 석< 4P 전략 >< STP 전략 >< SWOT 분석 >【 4 】성 과 분 석1. 넥슨,`국내게임 선두업체 2. 넥슨의 경영 성적표3. 해외 진출 성과【 5 】향 후 전 략I. 단 기 전 략II. 중장기 전략《 NEXON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1 】회 사 소 개- 넥슨 소개 - 넥슨은 1886년 세계 최초의 그래픽 온라인 게임 ‘바람의 나라’를 상용

  • [경영학] 모닝글로리 성공 경영 분석
  • 경영학 모닝글로리 성공 경영 분석 목 차 Ⅰ. 서론1. 기업소개2. 제품소개3. 사업분야4. 국내문구시장 현황Ⅱ. 본론1. 모닝글로리의 경영성과 및 수출실적2.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사와 비교분석(1) 모나미(2) 바른손3. 모닝글로리의 해외시장 진출현황4. GLOBAL CUSTOMER - 시장 세분화5. 모닝글로리의 프랑스 진출 사례분석 - 프랑스 시장 분석- 프랑스 시장에서의 경쟁사 분석- 프랑스 시장의 4PQNSTJR6. 모닝글로리의 SWOT 분석Ⅲ. 결론1. 대처방안과

  • [국제마케팅]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 ※목 차※Ⅰ. 서론 1. 기업 소개1.1 개요 1.2 연혁1.3 사업 영역1.4 비전Ⅱ. 본론 ⅰ.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관리1. 수출2. 해외직접투자 & 현지기업 인수3. 라이센싱 & 최근의 동향4. 오로라월드의 국제경영 발전과정5. 국제마케팅5.1 해외마케팅5.2. 국내마케팅5.3. 브랜드 경영6. 미국 봉제완구 시장 동향진출 동기 및 미국 시장 동향7. 마케팅 분석6.1 SWOT 분석6.2 STP 분석6.3 국제마케팅 전략ⅱ.오로라월드의 5P 전략표적시장제품전략유통전략

  • [경영전략사례, 더페이스샵, 롯데, 모닝글로리] 더페이스샵의 경영전략 사례, 다카라즈카 가극단의 경영전략 사례, 롯데그룹의 경영전략 사례, yes24의 경영전략 사례, 모닝글로리의 경영전략 사례에 관한 분석
  • 경영전략의 다각화1) 본격적인 도쿄진출2) 조직개편3) 매체의 다각화Ⅲ. 롯데그룹의 경영전략 사례1. 경영스타일2. 삼불(三不)3. 경영철학Ⅳ. yes24의 경영전략 사례Ⅴ. 모닝글로리의 경영전략 사례1. 제품전략2. 브랜드 전략3. 유통전략4. OEM을 거부한 자존심의 세계시장 전략5. 촉진전략참고문헌Ⅰ. 더페이스샵의 경영전략 사례1. SWOT 분석1) 강점- 다양한 제품군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고품질과 자연주의라는 고급스러운 이미지- 브랜드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