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글로벌e-SCM의 전략적 구축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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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글로벌e-SCM
1. 글로벌e-SCM 개념
2. 글로벌e-SCM의 특징 및 의의
3. 글로벌e-SCM과 기업의 경쟁력 모델

Ⅲ.글로벌e-SCM의 활용을 통한 경쟁력제고 사례연구
1. Dell 사례
2.보잉사
3.유한 킴벌리
4.아모레 퍼시픽
5.현대/기아 자동차
6.삼성전자

Ⅳ. 글로벌e-SCM 경쟁력제고 전략
1. 재무투자전략
2. 고객서비스전략
3. 프로세스전략
4. 학습/성장전략

Ⅴ.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e-SCM이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유통 채널, 소매 업자, 그리고 고객과 관련된 물자/정보/자금 등의 흐름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e-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 체인 상의 물자/정보 등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e-비즈니스 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적 기법이다.
국제물류의 환경은 국제운송이 국제물류로 기능적 전환을 하고 기술진보와 정보화의 역할에 의해 다 빈도, 소량배송이 국제적으로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배경에서 수출기업들은 국제무역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과 편리성을 위하여 수출계약을 운송인과 체결하던 관행을 개선하고 복합운송중개인에게 의뢰함으로써 즉시 대응체계(QR: Quick response)를 수출절차에 도입하고 가치사슬의 입장에서 모든 활동의 부가가치 극대화를 위한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차원으로 전환시킴으로써 국제물류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제3자 물류의 활성화와 더불어 아웃소싱을 통해 시장조사, 연구개발, 소비에 이르는 가상기업이 모든 공급망관리를 총괄하는 물류중심의 기업운행방식인 제4자 물류(4PL, Fourth Party Logistics)가 출현하고 있다.
글로벌e-SCM은 이런 공급사슬을 통합함에 있어서 필요한 수단이며 글로벌e-SCM의 전략적인 구축에 따라 NGV수출기업의 전체적인 공급사슬관리의 효율성과 경쟁력이 영향을 받게 된다.
참고문헌
박종돈, “정보화시대의 한국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 요인에 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박홍군, “e-Logistics에 따른 전문물류업의 전략”, 해운연구: 이론과 실천
송우용, 조대우, “SCM에서 구매자-공급자 파트너십의 관계특성”, 『국제무역연구』
임세헌, “파트너십 관점에서 SCM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관계”, 『유통정보학회』,
장형욱, 이상식, 박병권, “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 활동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최장우(2000), "수출기업특성과 인터넷 무역동기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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