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전략 & 1PL2PL3PL4PL(Party Logistics)물류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8 / 2016.11.18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물류전략 & 1PL 자가물류. 2PL 2자물류. 3PL 3자물류. 4PL 4자물류와 사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물류의 개념
(1) 물류의 기원
(2) 물류 정의의 변천과정
(3) 물류와 로지스틱스
(4) 물류의 기능
(5) 물류의 역할
(6) 물류의 목적
(7) 물류의 중요성
2. 글로벌 시장 동향
(1) 글로벌 물류 시장의 변화
(2) 글로벌 물류 시장의 현황
3. 1PL
(1) 1PL의 개념
(2) 1PL 기업 사례 : (주)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물류
(3) 1PL의 한계점 및 발전방향
4. 2PL
(1) 2PL의 개념
(2) 2PL의 기업 사례 : ㈜현대 글로비스
(3) 2PL의 한계점 및 발전방향향
5. 3PL
(1) 3PL의 개념
(2) 3PL의 필요성
(3) 3PL의 기대효과
(4) 3PL의 기업 사례 : FedEx의 물류시스템
(5) 3PL의 한계점과 발전방향
6. 4PL
(1) 4PL의 등장배경
(2) 4PL의 개념
(3) 4PL의 특징
(4) 4PL의 기업 사례 : - Vector SCM
(5) 4PL을 통한 기업의 효과
(6) 향후 방향
7. 물류전략 실패 사례를 통한 4PL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물류전략 실패 사례 : 삼성전기-UPS의 4PL
(2) 문제 해결 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물류는 글로벌기업의 전략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특히 수출에 의존하는 우리 나라의 경우 '화물의 흐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물류의 중요성은 상승하는 추세에 있으며 활용가치 또한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물류의 전반적인 이해와 글로벌 동향을 살펴보고, 현재 물류전략의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는 아웃소싱에 초점을 맞추어 물류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류전략은 1PL부터 4PL까지 연대기식 흐름으로 서술하여 발전해 온 방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물류전략은 개괄적인 설명과 함께 각각의 기업사례를 첨부하여 실제로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이해가 쉽도록 도왔다. 뿐만 아니라 물류전략의 실패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물류전략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1. 물류의 개념
(1) 물류와 로지스틱스
1) 물적유통의 물류 개념 : 물적유통을 줄인 말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의 물의 흐름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유통개념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이전시키고 장소와 시간.소유의 효용을 창조하는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반해 물류는 소유의 효용을 만족시켜주는 거래를 제외한 장소와 시간의 효용을 창출하는 부분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생산된 상품을 수송.하역.보관.포장하는 과정과 유통가공이나 수송기초시설 등 물자유통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또 통신 기초시설과 정보망등 정보유통개념도 모두 여기에 들어간다. 물류는 따라서 수송기초시설, 통신기초시설 등 국가기간산업활동과 관련된 부분과 기업이 자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 가공, 정보 기능을 총체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
2) 로지스틱스의 물류 개념 : 초기단계의 경제활동인 원재료나 부품의 공급자 단계에서부터 생산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까지 물자가 전달되는 총체적인 과정임. 즉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를 통합한 넓은 개념임.
참고문헌
『원탁 : 글로벌 물류시장 진출로 물류강국 건설하자』, 김학소, <해양한국>, 2012권3호, p.58-59, 2012년
『한국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terminants and Performance of Foreign Market Entry for Korean Logistics Comapanies』, 이용, 박사학위: 무역학과 국제상학 전공,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9년
『환경변화에 따른 글로벌 물류의 미래 전망』, 이철영, 한국해양대학교 명예교수
“중소물류기업 경쟁력 ‘글로벌화’에 달려”, 강미주, 해양한국, 2014.01.28
3PL의 현황 및 발전전망, 이상근, 삼영물류주식회사
『국토해양부』. 정책자료. 『물류의 개념』
“(주)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물류 디지털피킹카트로 소량다빈도 시장 대응”. 김성우., 물류신문, 2006.08.30
『잠재성장률 2%p 제고'를 위한 VIP REPORT』 11-25(통권 제 495호), 현대리서치기관, 2011년
『우리나라 글로벌 자동차 물류기업의 발전 전략-현대글로비스 사례 중심』, 이충배·김정환,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014년
2012년 제 3자 물류 및 물류 공동화 활용 실태조사, 한국무역협회, 2012.12
『제 3자 물류 기업의 중국시장 진입전략_FedEx와 DHL 사례를 중심으로』, 최재혁,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02
제 3자 물류의 현황 및 발전전망, 삼영물류주식회사, 이상근, 2007.5
"공급연쇄관리(SCM)의 새로운 솔루션 4PL", 하나로TNS, 2008.02.19
“4PL (Fourth Party Logistics) 의 개념”, (주)프라임카고, 2007.07.09
『미래형 전문물류 아웃소싱 서비스, 4PL』, 정항수, 현대경제연구원, 2005.04.
『성공적인 물류 아웃소싱을 위한 갈등관리 전략』, 허원무, 이승창,서응교,신인용,이완수,2006, 유통연구 제11권 제1호, pp.41-68
『삼성전기 UPS와 물류서비스 제휴』, 매일경제, 001
학문명백과, ‘국제운송 및 물류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 Logistics]’,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 목 차 -서 론Ⅰ.제3자 물류업의 개념Ⅱ.제3자 물류의 성장 배경본 론Ⅰ.제3자 물류의 도입필요성 Ⅱ.제3자 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Ⅲ.제3자 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Ⅳ.제3자 물류업의 발전과정Ⅴ.국내외 제3자 물류업의 현황Ⅵ.국내외 제3자 물류업 시장의 시사점Ⅶ.기업 사례Ⅷ.4PL(Fourth Party Logistics)결 론Ⅰ.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Ⅱ.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 활성화 방안Ⅲ.제3자 물류의 발전방향 및 육성방안 서 론Ⅰ.제3자

  • [물류관리] [물류관리론] 국내 물류산업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 목 차 -1. 들어가는 말2. 물류산업의 이해2-1. 물류의 개념2-2. 물류의 역할2-3. 물류의 중요성2-4. 물류산업의 분류3. 물류산업의 경제적 역할3-1. 물류산업의 경제적 역할3-2. 물류산업의 규모 및 현황3-3. 물류산업의 문제점3-4. 물류산업의 개선안4. 3자 물류5. 물류산업의 사례연구5-1. CJ GLS5-2. 한진택배6. 물류산업의 전망7. 맺음말1. 들어가는 말경제활동은 생산, 유통, 소비의 3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이중에서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 [공급사슬관리] 한국 기업의 SCM현황
  • 사례 31(1) 삼성 SDI 31(2) 한화 석유화학 사례 323. 국내 eProcurement 프로젝트 현황 32(1) 국내 업종별 주요 eMarketplace 현황 32(1) 국내 전자 상거래 실시 업체 현황 34IV. Logistics Projects in Korea 361. Logistics 개념 정리 36(1) e-Logistics 개요 36(2) 물류관리에서 SCM 으로: 물류 아웃소싱 36(3) Logistics의 변화 36(4) 제3자 물류의 개념 37(5) 제3자 물류업과 일반 물류업의 차이 38(6) 3PL WIN-WIN 성공열쇠 392. Logistics Projects 국내 사례 40(1) CJ CLS 사례 40(2) 한솔 CSN 사례 46(3) 대

  • [국제물류운송론] 3자 물류에 대한 사례분석 및 문제점
  • ReportSubject : 국제 운송 물류론Prof. : 목 차Ⅰ. 서론3자 물류의 개념3자 물류의 특성3자 물류의 발전과정Ⅱ. 본론3자 물류의 현황3자 물류의 도입이유와 기대효과3자 물류에 대한 사례분석 및 문제점국내 기업① 한솔 CSN② 레스코③ 글로벌 로직스외국 기업① 쉥커② RIL③ KWEⅢ. 결론3자 물류의 개선점3자 물류의 전망참고문헌Ⅰ. 서론1. 3자 물류 (Third Party Logistics)의 개념 3자 물류는 기업이 물류관련 분야 전체업무를 특정 물류전문업체

  • [유통관리] 3PL(Third Part Logistics)
  • 물류 조직의 반발물류 통제권의 상실물류정보의 유출평가의 난해성내부적 위험성제3자 물류업체의 무책임한 운영고객의 요구에 대응하지 못함고객의 상실공급업체의 신속한 교체가 어려움운영적 위험성3PL의 한계전문 물류업체 이용시 애로사항(미국) 3PL서비스 4차 연례조사: 테네시 대학, Excel Logistics, Ernst & Young1994년 3PL 이용 만족도 66%(영국) Anderson Consulting약속한 서비스 수준이 충분히 지켜지지 않음 (54%)계약 이행시 아웃소싱으로의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