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월마트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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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월마트의 마케팅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월마트의 역사
(1) 월마트의 규모 및 구조
1) 월마트의 매출액 변화
2) 월마트의 주당 가격
(2) 월마트의 역사
(3) 월마트의 경영철학
1) 언제나 좋은 가격
2) 롤백정책(Rollback)
3) 열 걸음 규칙
4) 월마트의 구호
5) 고객의 기대를 미리 파악하라
(4) 샘월튼의 3가지 기본적인 믿음
1) 모든 사람들을 존중하라.
2) 우리의 고객에게 봉사하라.
3)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해라.
(5) 1992년 샘월튼의 회고록에서 본 사업 운영의 10가지 기본 지침
1) 당신이 하는 일에 헌신하라.
2) 당신의 이득을 모든 동료들과 공유하고, 그들을 동반자로 여겨라.
3) 당신의 동반자들에게 의욕을 불어넣어라.
4) 동반자들과 최대한 많은 대화를 나누어라.
5) 당신의 동료들이 해놓은 모든 일에 감사를 표하라.
6) 당신의 성공을 축하하라.
7) 회사의 모든 사람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라.
8) 고객의 기대 수준을 초과하라
9) 경쟁보다 비용 절감에 집중하라.
10) 흐름을 거슬러 헤엄쳐라!

2. 월마트의 해외공략
(1) 유통
1) 하이테크 기술을 핵심으로 한 배송 센터
2) 전자 데이터 교환
3) 로지스틱스
4) WSN (Wal-Mart Satellite Network)
5) 배송센터에 대한 투자 확대
6) 당일 들어온 물픔은 당일 출고
7) 혁신적인 상품 공급시스템의 구축 (OR시스템)
(2) 해외 공략의 사례
1) 독일에서 부딪힌 난관
2) 성공적인 영국 입성
3) 일본에서의 현명한 선택
4) 거대한 중국이라는 시장
(3) Wal-Mart의 해외시장
(4) Wal-Mart의 글로벌 전략
1) 유럽진출 전략
2) 아시아 전략
(5) Wal-Mart의 마케팅 전략
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
2) PB 전략
3) 해외 소싱 능력
4) 기타
(6)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
1) 경쟁사와의 차별화 시스템
2) 저비용 경영의 물류시스템 개선
3) 하이테크 운용 효율화

3.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2)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3) 한국에서의 실패 원인
(4) 월마트의 SWOT 분석

4. 경쟁자분석 - 이마트 vs 월마트
(1) 이마트의 국내 성공요인
1) 최저 가격 보상제
2) 다점포화의 실현
3) 다양한 상품군과 지속적 품질 개선 노력
4) AS 및 제품 서비스
(2)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비교
1) 표적시장의 선정과 포지셔닝 전략
2) 가격전략
3) 경영촉진 전략
4) 고객 서비스 전략
5) 저비용 운영전략
(3) 국내에서의 월마트 전망

5. 월마트의 미래, 전망
본문내용
(2) 월마트의 역사
월마트는 1962년 샘월튼에 의해 아칸소에 첫 상점을 열게된다. 1969년 월마트는 법인으로 등록되었으며, 1970년 처음으로 분배센터와 아칸소 벤톤빌에 본점을 만들었고 뉴욕 증권시장에 회사를 공개하고 주식을 상장하게 된다. 1979년 연 매출이 최고인 10억달러를 기록하였다. 1983년 샘스 클럽 창고의 개념이 도입되었고, 1988년 처음으로 슈퍼센터가 문을 열게되었다. 1991년 첫 해외점포가 맥시코에 문을 열게 된다.
세기가 바뀌면서 월마트는 할인점 소식에서 세기의 소매상으로 이름붙여 졌으며 포츈지에서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할만한 회사이고 일하고 싶은 좋은 회사 100위 안에 들었다. 2002년 월마트는 포츈이 선정한 500개의 기업중 종업원과 운영자간의 관계가 가장 좋고 성취도가 높은 회사 1순위로 뽑힌다. 2003년에 월마트는 포츈지로부터 미국에서 가장 존경할 만한 회사라고 불려진다.
월마트는 샘 월튼이 1962년 월마트(wal-mart)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디스카운터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샘 월튼은 1호점에서 2년 동안 차분히 디스카운트 스토어 부문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1964년 2호점을 개점했다. 1969년 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18개점, 밴 프랭클린 가맹점은 14개점으로 체인 스토어를 확대했다.

1970년 초에 배송센터 1호를 본부병설로 개설하고 그해 매출액 4400만 달러, 점포 수 32개점으로 성장했다. 1972년 월마트는 주식을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했다. 이때 기업규모는 점포수 51개점, 매출액 7800만 달러였다. 1974년 점포 수 78개점, 매출액 1억 6800만 달러에 이르자 샘 월튼은 회장 자리를 당시 재무담당 이사였던 론 메이어에게 넘겨주었다. 1976년 점포 수 125개점, 매출액 3억 4000만 달러로 증가되었고 1977년 월마트는 처음으로 미시간과 시카고에 있는 16개의 모어밸류회사를 인수하였다.

1978년 월마트는 허치슨 슈 회사를 인수하고 약국 오토서비스 센터와 쥬얼리 부문을 직영했다. 1980년 월마트는 EDLP, ELCO시스템을 도입, 그 효과로 고수익과 고성장을 달성했다. EDI와 EOS시스템을 도입하고 1982년 샘 월튼 포브스지 선정 미국 부호 19위에 올랐다. 1988년 수퍼센터 1호점을 미주리주 워싱톤에 개점했다. 그리고 수퍼세이버 점포를 인수했다.
월마트는 점포수 1364개, 매출액 206억 달러 순이익 8억 3720만 달러로 성장, 미국 소매업 순이익 1위를 차지했다. 1990년 월마트는 K마트와 시어즈를 제치고 미국 소매업계 매출액 1위를 달성했다. 월마트는 텍사스주 탬플에 있는 맥랜 물류회사를 인수했다. 점포수 1400개 자동공급 체제 EOS를 완료, 배송센터 13개와 캘리포니아주에 디스카운터 스토어 1호점을 개설하고 1993년 멕시코시티에 최초의 월마트 수퍼센터를 개점했다.
그 후 월마트는 1997년 소매 역사상 최초로 연간매출 1천억 달러 고지를 점령했다. 그리고 아시아 지역 최초로 중국에 샘스클럽과 수퍼센터를 개점했으며 독일 베르트카푸 하이퍼 마켓 21개점을 인수하여 유럽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월마트는 해외(아르헨티나, 브라질, 멕시코, 캐나다, 독일, 푸에르토리코,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에 약 700여개의 점포를 가지고 현재 세계최대의 유통회사로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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