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 vs 이마트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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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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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마트 와 이마트의 국제마케팅 활동
Ⅰ월마트
[1] 유통
(1) 하이테크 기술을 핵심으로 한 배송 센터
리테일 링크
라인러셔
UCP(Universal Product Code)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전자 데이터 교환
(3) 로지스틱스
(4) WSN (Wal-Mart Satellite Network)
(5) 배송센터에 대한 투자 확대
(6) 당일 들어온 물픔은 당일 출고
(7) 혁신적인 상품 공급시스템의 구축 (OR시스템)
[2] 해외 공략의 사례
(1) 독일에서 부딪힌 난관
(2) 성공적인 영국 입성
(3) 일본에서의 현명한 선택
(4) 거대한 중국이라는 시장
[3] Wal-Mart의 해외시장
[4] Wal-Mart의 글로벌 전략
(1) 유럽진출 전략
(2) 아시아 전략
[5] Wal-Mart의 마케팅 전략
(1) 매일 저가 판매(Everyday Low Price) 전략 추구
(2) PB 전략
(3) 해외 소싱 능력
(4) 기타
[6]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
(1) 경쟁사와의 차별화 시스템
(2) 저비용 경영의 물류시스템 개선
(3) 하이테크 운용 효율화
Ⅱ이마트
[1] 촉진
(1)중국 소비자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시장 세분화 변수를 선별
(2) 명확한 포지셔닝 전략을 바탕으로 일관된 세부 전술을 수행
(3) 제품별, 타겟별로 광고 매체를 차별화
[2]유통
(1) 중국화 브랜드 네이밍 전략이 효과적
(2) 국가 및 기업 브랜드 이미지 효과를 이용
(3) 제품별, 타겟별로 광고 매체를 차별화
[4] 현지 직원의 마케팅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
[3]제품
(1) 구전과 제품 사용 경험을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
(2) 현지 직원의 마케팅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
2.월마트 와 이마트의 해외시장 진출유형전략
Ⅰ월마트
Ⅱ이마트
3.월마트 와 이마트의 인적자원관리
Ⅰ월마트
Ⅱ이마트
4.월마트 와 이마트의 사회공헌활동
Ⅰ월마트
Ⅱ이마트
5.월마트 와 이마트의 경영철학
Ⅰ월마트
(1)언제나 좋은 가격
(2)롤백정책(Rollback)
(3)열 걸음 규칙
(4)월마트의 구호
(5)고객의 기대를 미리 파악하라
Ⅱ이마트
(1)핵심경영
(2)건실경영
(3)책임경영
- 본문내용
-
① UCP(Universal Product Code) : 바코드
②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이런 기술의 도입, 활용을 통해서 데이터 수신의 고속화와 정확화로 전송비용을 절감
하고 본부로부터 점포나 유통센터로 화상전송이 가능해져서 물건이 신속하게 저비용
으로 유통 될 수 있게 한다.
(2) 전자 데이터 교환
공급업체에게 주문을 전송하고 기타 필요한 서류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위성 통신을 사용해 모든 월마트점은 본사와 연결되어 있었고, 필요한 상품을 즉시 주문하고 보충 받을 수 있게 되었다.
(3) 로지스틱스
본래 군수품의 조달과 공급 등 병참술을 뜻하는 군사 용어이다.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상품의 이동, 즉 물적 유통시스템을 말한다. 데이비드 글래스는 이 부분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4) WSN (Wal-Mart Satellite Network)
미국 최대의 개인 인공위성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완비해서, 모든 체인점과 본사가
쌍방향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일방향 비디오 커뮤니케이션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공급업체에게 주문을 전송하고 기타 필요한 서류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고, 위성 통신을 사용해 모든 월마트점은 본사와 연결되어 있었고, 필요한 상품을 즉시 주문하고 보충 받을 수 있게 되었다.
(5) 배송센터에 대한 투자 확대
가장 저렴한 원료를 인건비가 가장 싼 곳에서, 최고의 가격경쟁력을 갖춘 상품으로 만들어 매장에 투입하기 위해서, 트럭과 배송센터에 대한 투자를 대폭 늘려서 물품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6) 당일 들어온 물픔은 당일 출고
멕시코 전역에 분포해 있는 월마트 창고에서 대다수 물품은 한 창구로 들어오는 바로 그 날 맞은편 창구를 통해 빠져나간다. 월마트 멕시코에서의 평균 재고기간은 35일이다. 이런 재고관리 시스템 덕에 월마트와 공급업체들은 전날 어느 매장에서 어떤 물건이 얼마나 팔렸는지 즉각 파악할 수 있고, 가장 신선한 상태로 물품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7) 혁신적인 상품 공급시스템의 구축 (OR시스템)
-OR 시스템: 매장의 판매 실적이 위성정보 통신망을 통해서 유통센터와 본사로 직접 연결된다. 그러면 본부는 판매 실적을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조업체에 제공하게 된다. 이것에 맞게 제조업체에서는 상품을 생산하고 납품한다. 생산된 물품은 즉시 점포로 분류되어 배송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 지향의 적품, 적시, 적소, 적가의 생산 공급 방식은 생산 단계로부터 판매까지의 상품 싸이클을 단축시켰다.
[2] 해외 공략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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