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QC의 7도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QC 7도구 설명
Ⅰ. 파레토도
Ⅱ. 체크시트
Ⅲ. 히스토그램
Ⅳ. 특성요인도
Ⅴ. 산점도
Ⅵ. 관리도
Ⅶ.공정흐름도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TQM의 기본 의사 결정 도구인 QC 7은 주로 품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용된다. 일본은 전후 1949년부터 통계적 수단을 활용한 QC와 통계적 품질관리인 SQC를 시작했다.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최고의 위치를 고수하게 된 QC는, 전사적 품질관리로 추진되기 시작하여, 그 성과는 점차 확대되어 갔다. 1962년에,QC서클활동이 처음 시작되었는데, 그 활동의 밑바탕이 되고 있는 것이 이 QC7가지 도구이다.QC 7가지 도구란, 일반적으로 특성요인도, 파레트도, 그래프, 체크시트, 히스토그램, 산포도, 층별을 말한다. 이것은 일본의 石川聲박사가, 일본 옛 무사가 갖추었던 각반, 활, 화살, 칼, 갑옷, 도검, 투구의 7가지 무기 이름을 따서 명명한 것이다 옛날 장사가 이 7가지 도구를 갖추기만 하면 어떤 싸움에도 이길 수 있다는 데에서 유래한 것으로, 오늘날에는 이 QC7가지 도구를 잘 활용하면, 문제의 95%는 해결된다고 본다.사실, QC써클이 일본에서 이렇게 성장, 발전해 온 것은 사용이 편리하고, 알기 쉬운 이 QC7가지 도구가 있었기 때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QC7가지 도구에 대해서 지금도 여러 가지 이론이 있지만, 관리도를 여기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
♣QC 7도구 설명
Ⅰ. 파레토도
1. 정의
파레토 차트는 어떤 범주에 속하는가를 나타내는 계 수형 자료의 간단한 도수분포 혹은 히스토그램이다. 이 차트를 통해서 사용자는 시각적으로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이는 결점의 유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파레토 차트는 가장 중요한 결함을 자동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는 결함을 알려준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2. 이점
①어떤 항목(원인)에 문제가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이 파레토도(밑에 그림 참조) 에는 많은 불량항목이 있지만 그 중에서 어떤 불량항목이 제일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문제가 되는 항목이나 원인의 영향도가 파악된다. 즉, 어떤 항목이 전체의 몇% 이상을 차지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3. 목적
①문제해결을 위한 대책으로서 어느 항목부터 손을 써야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②품질팀조 활동의 목표(또는 테마)를 결정한다.
③불량이나 고장 등의 원인 조사한다.
④보고하거나 또는 기록을 올바로 남기기 위해 현재의 상황을 나타낸다.
- 참고문헌
-
<21세기품질경영>, 박영사, 안상형 외
<통계적 품질관리>, 성안당, 염경철 외
<공공행정부문 Single PPM 품질혁신>, 박영택
Single PPM 품질혁신추진본부
http://cba.soongsil.ac.kr - 품질경영연구소 홈페이지
http://blog.daum.net/ilovedominic/3181066-[Tool 설명] QC 7도구(5) -히스토그램
http://blog.naver.com/mdy2k/20032076454
http://blog.daum.net/ilovedominic/3102893
http://blog.naver.com/mdy2k?Redirect=Log&logNo=20032076722
http://kr.blog.yahoo.com/jinsunghak/18
http://sppm.korcham.net/
http://cafe.naver.com/productforu/15
http://blog.naver.com/mdy2k/20032076671
http://blog.naver.com/iblaze/40002504203
http://cafe.naver.com/qmskpj/5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