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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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1. 기업선정이유
1-2. 기업연혁
1-3. 품질인증현황
1-4. 기업비전
1-5. 매출액
1-6. 현대자동차 브랜드가치

Ⅱ. 본론
2-1.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① 자체품질시스템
1) 5스타
2) GQ-3355
3) 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
4) 더블 QC, 파일럿 공장제
5) 현대-기아 품질총괄본부
6) 품질패스제
7) 테크니컬 핫라인센터
8) 협력업체 직업훈련 컨소시엄
9) 전수(全數)검사 시스템
② six-sigma 성공사례
1) six-sigma
2) Six Sigma 운동의 전개와 성공 요인
2-2. 현대자동차 품질에 대한 인지도
① 수상내역

Ⅲ. 결론 및 시사점

Ⅳ. 느낀점
본문내용
2-1.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① 자체품질시스템
1) 5스타
현대자동차에서는 협력업체들을 평가하는 ‘5-스타제’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이 평가시스템은 신차개발 초기 1차 협력업체가 납품하는 부품품질과 기술력 등을 별점으로 종합평가하는 것인데 현대자동차는 일정 수준 이상의 별점을 획득한 업체와만 거래를 한다. 이는 협력업체와 공정한 거래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대한 동기부여를 하는 중요한 장치로 정몽구 회장의 품질경영과 투명경영 의지가 녹아 있는 상징적 제도이다.
별점은 품질, 기술, 생산성 세 분야로 평가되며 평가결과는 곧바로 공개된다. 평가결과에 불만이 있으면 재검사를 신청할 수도 있다. 이전에는 구매담당자만 평가결과를 알았다. 그러다 보니 입찰에서 떨어져도 어떤 평가로 왜 탈락했는지 알 길이 없었다. 그런데 공개가 되다 보니 평가하는 사람들도 신중하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밖에 없다. 별 4개 이상을 받으면 신규부품개발에 참여시키고 별 3개면 제한적인 참여를 허용하고 선별적으로 업체를 육성한다. 별이 2개면 부품개발 참여가 제한되며 뒤처지는 업체는 점차 정리가 된다. 별이 1개면 신규부품개발 참여도 안 되며 거래관계도 끊는다.

2) GQ-3355
현대차는 지난 2008년 12월, 지금까지의 품질경영 기법을 보다 새롭게 차별화한 ‘창조적 품질경영(Creative Quality Management)’ 전개를 선포하였다. 현대차는 창조적 품질경영의 추진과 무결점 품질혁신활동을 통해 ‘GQ(Global Quality)-3355’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GQ-3355’는 글로벌 제품 품질은 3년 안에 세계 3위권, 브랜드 인지품질은 5년 안에 세계 5위권에 올라 최고의 품질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품질의 우수성을 고객에게 체계적으로 인식시키는 퀼리티 마케팅을 도입해 브랜드 이미지와 잔존가치를 상승시켜 BEST BUY BRAND’(가장 갖고 싶은 브랜드)라는 최종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퀄리티 마케팅’중점 추진 과제로 ▲무고장ㆍ무결점을 실현하겠다는 의지, ▲품질저하 없는 비용 절감 노력, ▲신속하고 완벽한 품질개선, ▲가장 안전한 차량 생산, ▲높은 품질 기반의 생산 현장 문화 정착의 ‘5대 의식변화(High 5)’를 제시했다.

3) 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
현대자동차는 품질 우수성을 고객에게 체계적으로 인식시키는 고객과의 `품질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다. 품질 커뮤니케이션 강화의 방안으로는 우선 2009년 국내 최초로 들여왔던 중고차 가격보장 서비스인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점차적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처음에는 아반떼 구매고객이 재구매할 때 구입차량 최고의 중고가격을 보장해주는 것이었는데, 2010년에는 대상 차종을 늘릴 방침이다. 현대자동차는 한국형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승용과 RV, 소형 상용 전차종과 신규 구매고객까지 확대 실시함으로써 차량사고로 인한 중고차 가치 하락과 같은 금전적 손실과 이에 따른 심적 스트레스까지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4) 더블 QC, 파일럿 공장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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