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품질경영(QM)의 목표, 무결점운동, 품질관리서클(QCC, QC분임조), 종합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품질경영(QM)

Ⅰ. 품질경영의 목표

Ⅱ. 무결점 운동

Ⅲ. 품질관리서클

1. QC분임조 활동의 기본이념
2. QC분임조 활동의 목적
3. QC분임조 활동의 내용

Ⅳ. 종합적 품질관리

Ⅴ. 종합적 품질경영(TQM)

1. 능력이 개발된 조직구성원
2. 합리적인 관리방식
3. 과학적 품질관리기법
본문내용
품질경영(QM)

품질경영(QM : quality management)이란 품질위주의 기업문화를 창조함으로써 모든 종업원의 의식을 개혁하고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경영혁신운동을 말한다. 즉, 최고경영자를 중심으로 최고품질과 고객만족의 달성을 위해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수행되는 전사적이고도 종합적인 경영활동을 품질경영이라고 한다.
품질경영의 단계

I. 품질경영의 목표

품질경영을 통해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기업의 체질개선
2) 부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3)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신제품의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사례] 품질경영 모범 사례
  • 서 론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이란?영어로는 QM(Quality Management)라고 하며, 한글로 번역을 하면 ‘품질 관리’로 말 할 수 있다. QM에 대한 합의된 정의 없다. 더욱이 지금과 같이 수많은 기업에 의한 많은 결과물이 나오고 있는 지금 품질경영의 의미는 좁은 의미의 품질관리가 아닌 제품의 품질부터 고객 중시사상까지에 넓은 의미의 품질관리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넓은 의미의 품질경영인 전사적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과 품질관리
  • 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계획실행검토수정전통적인 품질 관리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계획조정검토조정계획실행검토조정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3.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3.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1980년대 초 품질경영의 중요 관심 TQC(전사적 품질관리)가장 경제적으로 생산 할 수 있도록 조직의 모든 부서가품질의 개발, 유지 개선

  • 품질관리와 품질경영
  • 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계획실행검토수정전통적인 품질 관리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계획조정검토조정계획실행검토조정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3.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품질의 개념과 의미 – 품질의 개선3.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종합적 품질경영)1980년대 초 품질경영의 중요 관심 TQC(전사적 품질관리)가장 경제적으로 생산 할 수 있도록 조직의 모든 부서가품질의 개발, 유지 개선

  • [생산관리]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emnt)
  • TQM(Total Quality Manageemnt)O 과 목 명 : O 학 번 : O 성 명 : - 목 차 -1. TQM의 개념O TQM에 관한 정의들O 발전배경O 기본원리O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O 공공부문에서의 TQMO 경향 및 추세2. 품질경영의 발전과정O 검사위주의 품질시대O 통계적 품질관리 시대O 품질보증시대O 품질경영시대3. 품질의 정의 O 제품품질의 결정요소O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소4. 품질관련 인증 및 포상제도가. 품질관련 인증제도O 국제표준의 중요성O ISO(국제표준화기구)O IEC(국

  • 사회복지기관에서의 복지QC 활동에 관한 사례연구
  • 품질관리 써클이란 종업원들의 작은 집단으로서 조직적으로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고 분석하며 확인하는 일을 한다. 이러한 서클의 다섯 가지 주요 핵심요소는 ①자발적인 참여 ②참여를 위한 사전훈련(통계분석 및 문제해결기법) ③해결할 문제에 대한 참여자들의 선택 ④회사일정 속에서 정기적인 회합 ⑤경영진에게 프로젝트 및 해결안의 정기적인 제출이다(Arbose, 1980: 32). 최근 우리나라의 품질관리분임조에서 제시되고 있는 QC써클 활동의 목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