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론] Yes24(예스24) 포터의 5포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존 기업과의 경쟁
2.잠재적 진입
3.대체재와의 경쟁
4.구매자의 교섭력
5.공급자의 교섭력
산업구조분석기법에 의한 반도체산업 분석
본문내용
포터의 5포스 분석
1.기존 기업과의 경쟁
대부분의 산업에서 경쟁의 양상과 산업 전체의 수익률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이미 그 산업 내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간의 경쟁관계이다. 어떤 산업에서는 기업들끼리 과다 경쟁으로 인해 가격이 생산원가 이하로 내려 가서 산업 전체적으로 손해를 보며 또 다른 경우에는 기업들이 가격경쟁을 피하기 위해 담합을 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들은 광고 또는 신제품 개발, 기술혁신 등으로 경쟁하는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이 산업내의 기존기업들간에 경쟁양상과 강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산업의 집중도
집중도란 동일 산업에 속하는 기업의 수와 그 개별기업의 규모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상위 3개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을 더하여 3사집중도라는 지표를 발표하고 있다.
산업이 집중되어 있을수록, 즉 그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수가 적을수록 산업의 전반적인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며, 그 산업이 경쟁적일수록, 즉 많은 기업들이 경쟁에 참여할수록 수익률은 낮아지게 된다.
도서판매업을 보자면 온라인 오프라인 포함 서점매출액 비율은 교보문고(10.6%), 예스24(7.8%), 인터파크도서(5.3%)로 상위3사의 집중도가 23.7%로 이 산업은 경쟁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의 집중도 측면에서 볼 때 도서판매업은 많은 경쟁자가 있고, 기존경쟁자들간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특히 일상재라고 볼 수 있는 도서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다수 경쟁에 참여하고 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하기 때문에 수익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인 된다.

제품차별화
산업 내에서는 경쟁하는 기업들의 제품의 디자인이나 품질이 동일할수록 소비자들은 특정회사제품을 선호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다. 따라서 기업입장에서는 동질화된 제품들에 대해서 가격외에는 경쟁할 만한 수단이 없어지게 된다. 이러한 제품을 우리는 일상재라고 부른다.
도서판매업에서는 소비자가 어느 서점을 이용하던지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격이 싸다면 그 책이 어느 서점 제품이든 개의치 않는다. 이러한 일상재의 경우에는 가격 외에는 다른 경쟁수단이 없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심화되는 현상을 보인다.
그동안 온라인 서점에서는 도서정가제라는 법으로 인해 온라인 서점에만 적정수준의 할인율을 허용하여, 오프라인 서점에 비해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으나 지난 20일부터 도서정가제 개정법이 시행됨에 따라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 모두 동일하게 신간서적(출판된지18개월이내의 서적)에 10%의 할인율만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가격경쟁에서의 우위도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2.잠재적 진입
만일 어느 산업의 수익율이 상당히 높거나, 그 산업이 정말 유망한 산업이라고 할 때, 모든 기업들은 그 산업에 진입하고 싶어할 것이다. 만일, 모든 산업에서 진입이 자유롭게 허용된다면, 설사 수익률이 높은 산업일지라도 새로운 진입자들에 의하여 그 수익율은 점차 낮아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Yes24의 마케팅 향후 전략
  • 개 요서론Ⅰ. 사업업체 선택 배경Ⅱ. 왜 Yes24를 선택하였는가?Ⅲ. 회사 소개 및 연혁본론Ⅰ. 인터넷 서점 시장 규모1. 인터넷 서점 시장의 전황2. 국내출판시장 규모 3. 인터넷 서점의 출판시장 점유율4. 인터넷 서점 시장 내에서의 YES24의 독점적 위치5. 예스24․와우북 합병의 여파 6. 치열한 경쟁Ⅱ. 경쟁자 분석1. 온라인상의 경쟁2. 오프라인상의 경쟁Ⅲ. Yes24 분석1. 급성장의 배경2. 자본상황 및 계획3. 경영전략4. 시장에서의 위치5. Targeting

  • [마케팅] Yes24(예스24)의 마케팅 분석과 전망
  • 개 요서론Ⅰ. 사업업체 선택 배경Ⅱ. 왜 Yes24를 선택하였는가?Ⅲ. 회사 소개 및 연혁본론Ⅰ. 인터넷 서점 시장 규모1. 인터넷 서점 시장의 전황2. 국내출판시장 규모 3. 인터넷 서점의 출판시장 점유율4. 인터넷 서점 시장 내에서의 YES24의 독점적 위치5. 예스24․와우북 합병의 여파 6. 치열한 경쟁Ⅱ. 경쟁자 분석1. 온라인상의 경쟁2. 오프라인상의 경쟁Ⅲ. Yes24 분석1. 급성장의 배경2. 자본상황 및 계획3. 경영전략4. 시장에서의 위치5. Targeting

  • [경영정보시스템] 교보문고 웹사이트분석 및 기업분석(마케팅)
  • 교보 문고의 사이트 분석1. 회사 소개, 연혁2. Porter의 경쟁세력 모델3. 인터넷 문고 시장 분석4. SWOT 분석5. 교보문고의 마케팅5-1. 인터넷 마케팅5-2. 감성 마케팅5-2-1. 사이트 컨텐츠5-3. E-mail 마케팅6. 교보문고 현황과 발전 방향교보 문고의 물류 현황교보 문고의 CRM 발전 방향7. YES24 분석 ( 참고 )Contents1980년 모기업인 교보생명보험 주식회사가 국민교육진흥을 구현하기 위해 설립한 서점우리나라 시장점유율 1위의 독보적인 서적 판매

  • [경영전략] YES24(예스24) 고객을 위한 전략경영
  • YES24’의 경쟁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덧붙여 도서정가제를 도입으로 인한 온라인 서점간의 가격경쟁 전략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온라인 서점간의 치열한 살아남기 전쟁에서 YES24’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최종적으로 제시하고 한다.● YES24 소 개1. 회사개요ㆍ 회 사 명 : 예스 이십사 주식회사ㆍ 공동대표 : 김동녕 / 정상우 (창업자 : 이강인)ㆍ 설 립 일 : 1999. 4. 1 (전신 WebFox :1998. 6 -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서점)ㆍ 자 본 금 : 68

  • [인터넷마케팅] 예스24 YES24의 인터넷마케팅 계획서
  • 인터넷방송 서비스 등이다.(4) 전략적 제휴YES24, On-Off 효율적 체계 완전 구축 국내 최대 인터넷서점 YES24(www.YES24.com)는 물류자동화 시설 도입과 더불어 온라인 쇼핑몰 개편작업, 서비스를 정상화시킴으로써 On-Off line 양방향 모두에서 효율적인 체계를 구축했다. YES24는 이번 개편을 통해 편리한 주문 인터페이스와 온라인 마케팅 툴을 다양화함은 물론, 물류의 자동화를 통한 배송시간을 단축시키고, 출판사와 각종 제휴사를 위한 마케팅 분석관리 기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