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론] Yes24(예스24) 포터의 5포스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기존 기업과의 경쟁
2.잠재적 진입
3.대체재와의 경쟁
4.구매자의 교섭력
5.공급자의 교섭력
산업구조분석기법에 의한 반도체산업 분석
- 본문내용
-
포터의 5포스 분석
1.기존 기업과의 경쟁
대부분의 산업에서 경쟁의 양상과 산업 전체의 수익률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이미 그 산업 내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들간의 경쟁관계이다. 어떤 산업에서는 기업들끼리 과다 경쟁으로 인해 가격이 생산원가 이하로 내려 가서 산업 전체적으로 손해를 보며 또 다른 경우에는 기업들이 가격경쟁을 피하기 위해 담합을 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들은 광고 또는 신제품 개발, 기술혁신 등으로 경쟁하는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이 산업내의 기존기업들간에 경쟁양상과 강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산업의 집중도
집중도란 동일 산업에 속하는 기업의 수와 그 개별기업의 규모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상위 3개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을 더하여 3사집중도라는 지표를 발표하고 있다.
산업이 집중되어 있을수록, 즉 그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의 수가 적을수록 산업의 전반적인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지게 되며, 그 산업이 경쟁적일수록, 즉 많은 기업들이 경쟁에 참여할수록 수익률은 낮아지게 된다.
도서판매업을 보자면 온라인 오프라인 포함 서점매출액 비율은 교보문고(10.6%), 예스24(7.8%), 인터파크도서(5.3%)로 상위3사의 집중도가 23.7%로 이 산업은 경쟁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의 집중도 측면에서 볼 때 도서판매업은 많은 경쟁자가 있고, 기존경쟁자들간의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특히 일상재라고 볼 수 있는 도서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다수 경쟁에 참여하고 있어 경쟁이 더욱 치열하기 때문에 수익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인 된다.
제품차별화
산업 내에서는 경쟁하는 기업들의 제품의 디자인이나 품질이 동일할수록 소비자들은 특정회사제품을 선호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다. 따라서 기업입장에서는 동질화된 제품들에 대해서 가격외에는 경쟁할 만한 수단이 없어지게 된다. 이러한 제품을 우리는 일상재라고 부른다.
도서판매업에서는 소비자가 어느 서점을 이용하던지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격이 싸다면 그 책이 어느 서점 제품이든 개의치 않는다. 이러한 일상재의 경우에는 가격 외에는 다른 경쟁수단이 없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심화되는 현상을 보인다.
그동안 온라인 서점에서는 도서정가제라는 법으로 인해 온라인 서점에만 적정수준의 할인율을 허용하여, 오프라인 서점에 비해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으나 지난 20일부터 도서정가제 개정법이 시행됨에 따라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 모두 동일하게 신간서적(출판된지18개월이내의 서적)에 10%의 할인율만 적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가격경쟁에서의 우위도 사라졌다고 할 수 있다.
2.잠재적 진입
만일 어느 산업의 수익율이 상당히 높거나, 그 산업이 정말 유망한 산업이라고 할 때, 모든 기업들은 그 산업에 진입하고 싶어할 것이다. 만일, 모든 산업에서 진입이 자유롭게 허용된다면, 설사 수익률이 높은 산업일지라도 새로운 진입자들에 의하여 그 수익율은 점차 낮아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관리] Natureview Farm 네이쳐뷰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공공도서관 건축계획 사례
- [유통] 네이쳐뷰 Natureview Farm Case 분석
- [국제상사중재론] 모의상사중재
- 우아한형제 배달의민족 기업분석과 서비스전략분석및 배달의민족 전략분석및 성공요인분석 레포트
- 에미레이트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전략 분석및 느낀점 -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연구 레포트
- sephora기업분석 레포트
- 효율성과 효과성의 개념과 차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