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인터넷 교보의 향후 전략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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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인터넷 서점 시장환경분석

1. 인터넷서점 시장 매출 규모

2. 인터넷 서점 시장점유율

3. 인터넷 서점시장의 최근 이슈

Ⅲ. 인터넷 서점 자사 및 경쟁사 분석

1. SWOT 분석

2. 6C 분석

Ⅴ 인터넷 교보의 향후 목표 및 전략 제시

1. 단기전략

2. 장기전략

본문내용
Ⅰ 서 론


서점 중 가장 먼저 생각나는 서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교보문고라고 대답할 것이다. 교보문고 외에 수많은 서점들이 있기는 하지만 사람들이 서점하면 교보문고라고 대답한다는 것은 그만큼 교보문고가 사람들의 기억 속에 가장 먼저 자리 잡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교보문고는 오프라인 서점 시장에서 1위라는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이 정보화, 지식화 사회 즉, 인터넷이라는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있는 환경에서는 기존의 교보문고와 같은 오프라인 서점들은 서서히 매출액과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며 급기야 인터넷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온라인 서점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현재 온라인 서점 즉, 인터넷 서점들은 그 수가 수십 개를 넘어서고 그 중에서도 1위는 YES24, 2위는 인터넷 교보, 3위는 알라딘이 차지하고 있다. 이번 사례 연구의 이유는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즉, 처음에는 인터넷 서점 업계 1위인 YES24가 어떻게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천을 했기에 성공을 하였는지에 대한 사례분석을 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여기에서 생각을 다시 한번 전환함으로써 새로운 사례 주제를 선정 할 수가 있었는데 그 주제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 서점들 중 업계 2위인 인터넷 교보가 오프라인 서점에서의 브랜드이미지에 힘입어 인터넷 서점 업계에서도 1위를 차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인터넷 교보는 업계 1위를 달성하지 못하였고 지금도 여전히 1위인 YES24 와의 격차가 크게 벌어져 있는데, 인터넷 교보는 왜 오프라인의 교보문고와 같은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였는가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는 것으로 사례연구의 방향에 초점을 다시 맞추었다. 덧붙여, 하나의 의문이 추가적으로 들게 되었다. 과연 인터넷 교보는 현재 성공을 한 것일까 실패를 한 것일까라는 의문이 그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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