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마케팅조사론]실버산업 현황과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및 향후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0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발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실버산업의 개념
1. 실버산업의 정의
2. 등장배경
3. 실버산업의 특징
4. 실버산업의 유형
Ⅱ. 노인(老人)의 특성
1. 노인기의 특성
2. 노인인구의 특성
3. 노인생활의 특성
Ⅲ.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마케팅 전략
1. 노인의 욕구
2. 노인소비자의 욕구
3.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4.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5. 마케팅믹스 전략 (4P Strategy)
Ⅳ. 실버타운
1. 실버타운의 등장 배경
2. 고령인구상품구매비율 분석
3. 실버산업 시장규모 분석
4. 실버타운의 입지적/유형적 특성
5. 주거형태에 따른 개발유형 및 특성
6. 비용부담 형태에 따른 특성
7. 실버타운사례 분석
8. 기타사례 분석 및 시사점
Ⅴ. 결론
1. 기업들의 실버산업에 대한 시각변화
2. Blue Ocean으로써의 실버산업
3. 실버산업의 향후 전망
4. 결론
- 본문내용
-
노인소비자의 특성
4. 노인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노인소비자의 특성을 이해 & 마케팅 전략 수립
- 노인소비자의 심리적 특성 (경직성, 소극성)을 이해하고 마음을 다하는 서비스 제공.
- 경직성과 소극성이라는 특성으로 노인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 구매시 의사결정이 늦어지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노인소비자의 진의 및 필요(Needs)파악
타인으로 부터의 존중과 연장자로서의 대접 욕구
- 자기만의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는 느낌은 노인소비자에게 중요한 요인.
노인소비자의 다양성
- 60여년 이상의 개인적, 문화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했기 때문에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구조도 매우 다양하고 편차도 큼. → 수요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상품 개발과 섬세하고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 필요.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복지적 경영철학
- 실버산업이란 기업으로서 이윤추구를 최종 목표로 하면서도 사업방식에 있어서 여론과 국민 대중의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
- 다양화된 노인욕구에 부응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경영이념과 철학의 정립 필요.
5. 마케팅 믹스 전략 (4P Strategy)
1) 제품전략 (Product)
- 고령자는 일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에는 충족감이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보다 높은 차원의 서비스, 특히 최상급 욕구인 건강, 생명에 대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필요.
- 고령자의 생활수요는 개성화, 다양화 예상.
- 고급품, 진품(Genuine)을 찾는 경향이 커짐.
- 개인의 다양한 기호, 선호도, 심신의 부자유의 정도 등 특정한 욕구에 대응한 제품전략 필요.
- 실버시장은 여성이 주도.
- 일상의 구매결정권을 여성이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음.
- 여성소비자의 구전효과가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
- 여가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보다 시간을 충실하게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가 수요가 많음.
- 조심성 및 경직성으로 인해 단순한 기능의 제품의 제공이 바람직.
<중략>
자료평가
- 고령화시대가 추세인 지금 자료 잘 활용했습니다.
- sunjoo0***
(2012.11.30 15:38:34)
- 와우~기대이상이에요^^
- dyd***
(2008.11.14 11:27: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