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T.G.I Friday`s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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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II. 본 론
1. T.G.I Friday's 소개

2.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

3. T.G.I Friday's 마케팅 전략

4. STP분석

5. 마케팅믹스

6. 경쟁사 분석

7. TGI Friday's 와 베니건스의 마케팅 전략 비교

8. 향후 T.G.I Friday's의 마케팅 전략

9. T.G.I Friday's의 마케팅 대안 제시

10. 외식업으로 성공한 사례

III. 결 론 - 참고문헌
T.G.I Friday's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외식산업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현대 생활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의 사업이 아닐 수 없다. 가정을 떠나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먹을 거리를 제공하는 외식산업은 현대사회에서 사회활동이 증가할수록 잠재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개방화, 세계화 추세 속에서 외식문화가 발달하기 시작했다. 1인당 국민소득이 1만 달러에 가까워지면서 대기업 등 자금력, 조직력, 전문성과 노하우 등을 구축한 업체 중심으로 외식산업은 대변혁을 맞이하였고, 가치고객 만족을 지향하며 특히 프랜차이즈 산업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 국내 들어와 있는 외식 업체는 TGIF, 베니건스, 마르쉐, 아웃백 스테이크, 시즐러, 칠리스 등이 있으며 경쟁사들은 공통적으로 새로움, 편리함, 세련됨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경쟁사들은 각기 다른 차이점을 두고 적극적인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과거에 겪어보지 못했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최근 외식산업 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소비자의 행동의 변화, 시장의 분산, 세대구성의 변화, 유통시장의 개방으로 다양화된 식재료, 유통경로 혁신 등은 외식산업 경영관리자들에게 새로운 운영기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결국 매상의 증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단순한 상품의 판매가 아닌, 소비자 만족을 위한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외식산업에 대한 현황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 외식업체들이 지향해야할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연구 내용
우리나라의 외식사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여 올해 30조원 규모의(한국식품개발연구원 전망) 산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외식업 중에서도 패밀리 레스토랑의 단기간 성장은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패밀리 레스토랑업체들 중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나타낸 TGIF와 베니건스, 마르쉐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의 역사, 특성, 국내외 현황,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기법을 조사해 보고 외식업체 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외식업체 중에서도 주요3대 패밀리레스토랑인 TGIF와 베니건스, 마르쉐 중에서 TGIF를 조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http://www.bennigans.co.kr/(베니건스 홈페이지)
- 마케팅[10월호]
- http://www.lcikorea.com/
- http://www.franchiseco.kr/
- http://www.tgif.co.kr/(T.G.I Friday's 홈페이지)
- http://marketingscho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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