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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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Ⅰ .서 론-‘미래를 여는 산업’ SPORTS
1. 조사보고서 개요 및 문제제기

Ⅱ. 이론적 고찰-‘ 스포츠도 비지니스이다.’
1. 스포츠마케팅 정의
1)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2) 스포츠마케팅의 형태
3)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발전과정 및 현황
2. Sports Communication
1) Communication 수단으로서의 스포츠
2) 스포츠를 이슈로 한 이슈형 Communication
3) Net Sports Communication
4) 살아 움직이는 제품, Sports
3. 스포츠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1) 개인별 사례 2) 기업별 사례
3) 외국의 스포츠마케팅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


Ⅲ. 결 론-‘ 스포츠 마케팅의 잠재력과 향후 전망’
1.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본문내용

Ⅰ. 서 론 :‘ 미래를 여는 산업’ SPORTS

1. 조사보고서 개요 및 문제제기
근래에 들어 국내에선 스포츠마케팅의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박세리, 김미현 선수의 미국LPGA 선수권대회 우승소식이나 박찬호, 이승엽 선수의 인지도를 이용하여 기업에서는 많은 유, 무형의 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스포츠경기 및 이벤트를 활용하여 일반마케팅의 몇 배의 효과를 올리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한 사례로 박세리 선수가 미국LPGA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하자 그의 스폰서는 수 천억원의 효과를 거둬 스포츠마케팅의 폭발성이 우리나라에서도 화제가 됐다. 지난 방콕아시안 게임의 경우는 상당수 우리가 흔히 접하는 우리나라의 삼성의 상표들이었다. 이렇게 익숙한 회사들의 로고나 광고들을 보고 있으면 놀랍기도 하고 우리나라가 많이 발전 됐다는 생각에 가슴 뿌듯하기도 하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자원이 부족한 경우 스포츠마케팅 기법은 더 없는 보고라 할 수 있다. 적은 투자로도 엄청난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이 분야야말로 우리에게 더없이 좋은 조건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Ⅱ. 본론 :‘ 스포츠도 비지니스이다.’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스포츠마케팅은 나이키, 아디다스, 프로스펙스, 르까프 등 스포츠 의류 및 용품생산업체에게는 매출과 직결되는 마케팅활동이고, 스포츠 팀과 경기연맹 등 스포츠단체에게는 보다 많은 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활동이며, 일반기업에게는 스포츠를 이용해 기존의 광고 또는 홍보 활동 등을 보조해주는 강력한 Marketing Communication 도구라 할 수 있다.
즉,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자체)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s)과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with Sports)의 두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스포츠마케팅을 집행하는 주체가 누군가에 따라 구별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ㆍ 스포츠비지니스. 김도균. 오성출판사. 2000년
ㆍ http://science.s4ts.com-스포츠 닷컴
ㆍ http// my.dreamwiz.com/ generalz
ㆍ http//SM21C.co.kr-스포츠마케팅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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