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갤럭시-제일모직(마케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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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브랜드 자원관리

⑴ 조직

⑵ 자원 및 프로세스

2. 마케팅 자원관리

⑴ 마케팅 조사

⑵ 의사결정 시스템

3. 갤럭시 브랜드 전략

⑴ 시기별 브랜드 전략

⑵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⑶ BI의 유지 전략

⑷ PI 전략

4. 갤럭시 브랜드 실행 전략

⑴ 상품 전략

⑵ 가격전략

⑶ 유통 전략

⑷ 광고 및 판촉 전략

5. 경영 성과 및 향후 전망

⑴ 고객가치 창출

⑵ 사회 기여도
본문내용
한국 경제는 IMF 이후 가장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크게 위축시키고 있다. 이러한 경기침체기에는 소비자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기 마련인데, 특히 의류에 대한 소비를 크게 줄이는 것으로 나타난다. 2003년 소비지출 추이를 살펴보면, 피복/신발에 대한 소비지출이 가장 큰 폭의 감소세를 보여주고 있다.(삼성경제연구소). 의복 중에서도 남성 정장이 차지하는 규모는 32.810억원에 이르며, 이는 전체 시장의 18%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전체 패션 시장의 규모는 전년 대비 5.5% 성장하였으나 남성 정장은 -12%, 여성 정장은 -5.5%로 정장 시장은 큰 폭으로 위축되었다.
국내 남성 정장 시장은 제일모직, LG패션, 코오롱 패션, 파크랜드 등의 기업 브랜드와 개인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하는 디자이너 브랜드, 그리고 No-brand 형태의 수제 제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제일모직이 오랜 기간 리딩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해 오고 있다. 제일모직은 가장 오랜 전통의 대표 브랜드의 갤럭시를 비롯하여 로가디스, 지방시 등의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극심한 경기침체하에서 에스콰이어의 소르젠떼, 캠브리지의 켄컬렉션 등 20여개 의류 브랜드는 시장 철수를 하는 등 위기 상황에서 오랜 기간 업계에서 No. 1의 위치를 점하고 있는 갤럭시 브랜드는 동종 또는 이종 산업군에 있어서 훌륭한 나침반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갤럭시 브랜드를 뒷받침하고 있는 브랜드 자원관리, 마케팅 정보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 갤럭시 브랜드가 전개하고 있는 시장 브랜드 전략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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