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포스코와 제일모직 성공 사례를 통한 시장 매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장 규모

-포스코 철강 산업 시장

-제일모직 시장 규모(석유화학 산업 시장 전망)

(2) 시장 성장률 + 시장 수익성

-포스코 사업 개요포스코의 시장 지위

-제일모직의 매출 및 영업이익

1) 케미칼 사업부문

2) 패션 사업부문

3) 전자재료 사업부문

(3) 원가구조

(4) 유통구조

-포스코: 물적 유통관리, 토털 소싱 솔루션제

-SPA 사례 ‘에잇세컨즈’, 제일모직의“10 Corso Como”

(5) 핵심성공요인

-포스코: 경영혁신

-제일모직: 선진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한국 패션산업의 첨병 육성, 다각화

본문내용
(1) 시장 규모

먼저 포스코에 대한 시장 규모 분석이다.

[철강 산업 시장 전망]

철강 산업은 건설/플랜트, 조선, 자동차, 전기전자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한다. 1970년대 이후 경제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온 국가 기간산업이며,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는 자본집약적인 산업이다.
최근 건설, 조선 시장의 업황 부진이 있지만 자동차나 전기전자 시장의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어 철강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 그 중에서 아시아는 전 세계 철강 수요의 62%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이 40%나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중국의 철강 수요량은 10년 내에 2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전 세계의 철강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이렇게 전반적으로 수요량이 늘어나다보니 철강 가격도 급등하고 있다. 원료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2010년 초부터 철강 제품의 가격 인상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하이스코부터 포스코에 이르기까지 대형 제철업체는 줄지어 가격 인상을 선언했다. ‘철강 수요의 확대-원재료 가격의 인상-제품 가격의 인상-투기 수요의 확대’로 이어지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선순환 구조’가 성립되는 것이다.
따라서 철강 산업은 2002년부터 장기 성장세를 구가했듯 2010년을 기점으로 장기 성장세에 다시 올라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이상성 외 4명 저, 투자 유망 기업이 한 눈에 보이는) 2011 성장산업 투자지도 (2010)
한국투자교육연구소 저, (가치투자 방식으로 엄선한) 대한민국 유망종목 200선 (2010)
머니투데이 저, 2011 대한민국 업계지도 (2010)
이규현 저, 마케팅 관리 이론과 사례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8
기업경영 Way2010 고려대 기업경영연구원 전국 경제인연합회
http://blog.naver.com/kjy9833?Redirect=Log&logNo=10126050595
파이낸셜뉴스, “코스트코 6년 만에 ‘철강사 경쟁력’ 1위로” (2010년 2월1일자)
http://cafe.naver.com/tlkorea ; 포스코뉴스, “포스코, 세계우수 공급망관리기업으로 선정”, (2004년 12월 2일자)
http://news.mt.co.kr/mtview.php?no=2011101814140973789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101911291929848
http://www.kisrating.com/report/special_rpt/general/sr20081013-1.pdf
http://cafe.naver.com/wjfeowjrdls/476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0000922147001&cDateYear=2010&cDateMonth=11&cDateDay=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경영론] 스포츠 스폰서십과 광고효과
  • 사례게릴라 마케팅잠재고객이 밀집된 장소에서 광고나 홍보에 관한 거부감을 최소화 하고 자연스럽게 고객의 인지도를 확보하거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이 게릴라 마케팅 이다. 이러한 게릴라 마케팅은 최근 시장특성 , 산업구조 , 경쟁자 , 관련제품 및 고객의 특성 등의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스텔스 마케팅(Stealth Marketing) , 래디컬 마케팅(Radical Marketing) , 엠부즈 마케팅(Ambush Marketing) , 미스치프 마케팅(Mischief market

  • 오로라월드 기업분석
  • 2006. 08.05.기업보고서S.T.A.R오로라월드(039830)투자의견 : BUYInvestment Point◩ 무궁무진한 캐릭터 산업의 성장성◩ 비미디어 캐릭터 분야 세계 4위, 리시아 1위◩ 우수한 디자인 인력과 시장분석능력◩ 자산주의 매력, 고배당주가 가진 특권◩ 매출구조에 따른 연말 실적에 대한 기대◩ 글로벌 히트캐릭터의 부재는 리스크로 작용◩ 적정주가 5,180원으로 투자의견 BUYFinancial Data 매출액영업이익(억원)순이익(억원)EPS(원)PERROE200450122.224.22807.21

  • 공급체인관리 SCM
  • 시장에서 제품연구와 개발에 관해 협조체제를 구축하면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됨. 리드타임 감소.◆ e-business와 SCM 사례(1) Adaptec 사례1)회사소개미국의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반도체 디자인 및 판매회사로, 생산시설은 보유하지 않고 디자인과 판매만 전문으로 하는 회사이다. 공급업체인 생산자들과 인터넷을 통한 협력관계구축으로 공급 체인을 연계시켜 전체 업무가 사이버 스페이스에서 이루어짐.2)디자인 단계자신이 디자인한 프로토타

  • [자기소개서]2003년 기업별 자기소개서 합격 예문 40가지 및 면접자료 40가지
  • 성공여부는 마지막에 제 주위에 얼마나 많은 사람을 남기느냐에 달려있다는 것을 인생관으로 삼으며 무슨 일이든 사람을 제일 중요한 위치에 둡니다. 아무리 개인적으로 성공하였다 할지라도 그 성공을 같이 누릴 사람이 자기 옆에 없다면 그것은 성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람을 대할 때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을 생각합니다. 그 덕분에 지금까지 수많은 인간관계속에서도 항상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으로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 [인적자원관리사례] 우수모집선발기업사례
  •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각 기업들조차 자신들의 방법에 대한 합리적인 결과 도출이 없는 실정이라 그에 따른 한계에 봉착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재고를 통하여 기업사례 분석으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몇 일간의 작업과 수십개의 자료가 사장되었다.여기서 주제에 명시되어 있는 우수 모집선발 기업의 사례에 대해 조원들의 의견이 분분했는데 현재 우수 모집선발은 남녀고용평등 우수모집 선발 정도가 있을 뿐 어떤 우수 모집선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