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마케팅]국내 의류패션 인터넷쇼핑몰의 현황과 전망 및 향후 발전방향(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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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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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인터넷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의류 패션 상품을 중심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 과정과 다양한 형태의 쇼핑몰과 특징에 대해 소개하고,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과 앞으로의 전망과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인터넷 쇼핑몰의 정의
1. 인터넷 쇼핑몰(사이버 쇼핑몰)의 정의
2. 인터넷 쇼핑의 정의

Ⅱ.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생성과정
1.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생성과정
2.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발전 단계

Ⅲ. 인터넷 쇼핑몰의 분류
1. 종합쇼핑몰
1) 인터넷 종합쇼핑몰
2) 홈쇼핑 쇼핑몰
3) 백화점 쇼핑몰
2. 의류 전문몰
1) 브랜드 의류 쇼핑몰
2) 동대문 의류 쇼핑몰
3) 수입 의류 쇼핑몰
4) 소규모 의류쇼핑몰
5) 특정 패션상품 쇼핑몰

Ⅳ.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1) 소비자 입장
2) 판매자 입장
2. 인터넷 쇼핑몰의 단점
1) 소비자 입장에서의 단점
2) 판매자 입장에서의 단점

Ⅴ.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1. 가격 (Price)
2. 제품 (Product)
3. 광고 (Promotion)
4. 서비스 (Service)

Ⅵ.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및 인터넷 의류 쇼핑 시장 전망
1.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의 결정 요인
2. 인터넷 이용자 수 전망과 쇼핑 확률
3. 인터넷 경험 증가에 따른 쇼핑 확률과 구매 횟수
4. 2005년~2010년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전망
5. 의류 시장 전망 및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Ⅴ.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

1. 가격 (Price)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가격비교가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가격의 차별화는 매출액을 높이는데 분명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쇼핑몰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상품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가격이 된다. 특히 불경기 때는 마케팅 관리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있어서 가격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1) 가격 차별성 - 품질 대비 가격에 대한 정보 제공

가격 대비 품질에 대한 개념을 많은 고객들이 가지고 있다. 때문에 타겟 소비자에게 적절한 가격수준에서 가격 대비 품질이 높을수록 상품가치가 있고 잘 팔린다. 의류제품은 다른 공산품처럼 일정한 규격이 있는 것도 아니고 디자인이나 소재에 따라서 제품이 워낙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동일제품에 따른 가격비교가 어렵다. 따라서 품질과 비교하여 합리적인 가격임을 소비자에게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좋은 물건을 사고 싶어하는 고객들과 저렴하지만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의 품격의 물건을 사고 싶어하는 고객들이 동시에 존재하므로 고급품과 일반품을 구분하여 디렉토리를 꾸미면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된다.

2) 필요에 따른 저가 정책의 활용

공동구매, 특가 상품 등 프로모션을 통하여 교차판매를 촉진시킬 수 있다. 한정판매나 브랜드별 세일을 통한 이벤트성 가격할인, 상품에 따른 샘플제공 , 무료배송 등과 같은 프로모션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자극하여 해당상품의 구매를 촉진하는 동시에 다른 제품의 검색 기회를 높이게 된다.

2. 제품 (Product)

1) 타겟층에 맞는 적절한 상품의 구비.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특성은 그 쇼핑몰의 특징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인터넷이라는 매개체의 특성인 동시성으로 인해 트렌디한 의류상품이 주를 이루는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소비자가 직접 입어보고 구매할 수 없으므로 위험부담이 큰 고가의류상품 보다는 중저가 상품이 주로 거래된다. 최근에는 20대 의류 쇼핑몰 창업자들이 많이 생기고 매출도 높은데 이는 주 소비자층인 또래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트랜디한 아이템을 선정하는데 탁월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이처럼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겸비하고 소비자를 잘 파악해서 상품 가치가 높은 제품을 선별하고 적시에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을 공급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오프라인 매장에서 도매로 물건을 가져온 후 소비자에게 파는 경우, 둘째, 자체 생산라인을 두고 공장에서 직접 소비자에게 물건을 공급하는 경우, 셋째, 국내에 입점하지 않은 브랜드의 제품이나 입점한 브랜드의 경우에도 국외에서 배송 했을 경우 가격이 더 싼 제 품들을 상대로 국외에서 수입하여 판매하는 경우 등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쇼핑몰이 추구하는 이미지나 특성이 무엇인지, 타겟의 연령대나 성별에 따라 취향, 구매 특성이 어떠한지에 따라 적절한 공급방법이 채택해야 할 것이다.

<중략>
참고문헌
네이버 http://news.naver.com/ 네이버 뉴스, 백과사전
통계청 사이트 http://www.nso.g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KISDI 이슈리포트
홍동표, 김재경, 박용우, 유선실, 정부연, 문성배,김민창(2004)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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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굿~굿~돈이 아깝지 않은 자료네요~
  • dnqud***
    (2008.10.25 19:5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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