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한 과정과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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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인터넷)쇼핑몰 창업을 위한 과정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창업 사업계획서나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고 계신 분들께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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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인터넷 쇼핑몰의 이해
1.인터넷 쇼핑몰이란?
2.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 소자본으로 누구나 쉽게 창업가능
2) 쇼핑몰의 운영이 비교적 용이하다.
3) 고객층이 다양하다.
3.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1) 도매와 소매를 통한 판매 유형
2) 포털 사이트의 공동 구매
Ⅱ. 인터넷 쇼핑몰의 시장 환경 분석
1. 국내 도‧소매 시장의 흐름과 현황
2.국내 유통 시장의 흐름
3.인터넷 쇼핑몰의 판매 현황
1) 인터넷 쇼핑몰의 품목별 판매 현황
2) 인터넷 쇼핑몰의 의류 판매 현황
Ⅲ.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절차 - 행정상의 절차
1.사업자 등록
1) 사업자 등록의 이해
2) 사업자 등록 신청 방법
3) 사업자 등록의 중요성
2.통신 판매업 등록
1) 통신 판매업 등록의 이유와 면제 사유
2) 통신 판매업 신고 방법 및 등록비용
3. 부가통신사업 신고
1) 부가통신사업 신고의 이해
2) 부가통신사업 신고절차 및 구비서류
Ⅳ.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절차
1.아이템 선정
1) 시장성 있는 아이템의 선정
2) 자신의 경험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템 선정
3) 시장에서 아이템의 위치를 파악하라.
4) 자금이나 상품거래에 부담이 없는 아이템을 선정
5) 유행 경향 분석을 통한 의류 아이템 선정
6) 옥션과 G마켓에서 유행하는 의류 트랜드 찾기
2.시장 조사
1) 시장조사의 기본은 구매품목 파악
2)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라
3) 현장의 흐름을 파악하라
4) 경쟁자 분석
3.사업계획서 만들기
1) 사업개요
2) 시장 분석 및 전망
3) 판매 아이템 소개
4) 쇼핑몰 준비 계획
5) 쇼핑몰 운영 계획
6) 재무 계획 수립
7) 인력 계획 수립
8) 마케팅 계획 수립
9) 일정 계획
4.판매 아이템 매입 계획 및 자금 계획
1) 판매 아이템 매입계획
2) 자금 계획
5.인터넷 쇼핑몰 구축하기
1) 인터넷 쇼핑몰 구축의 중요성
2) 쇼핑몰 구축의 방법
6.도메인 등록
1) 도메인의 이해
2) 도메인 등록의 노하우
7.인터넷 쇼핑몰 홍보 마케팅 전략
1) 검색엔진 등록을 통한 홍보전략
2) 카테고리와 키워드의 중요성
3) 검색엔진 등록비용
4) 키워드 광고 추가
5) 게시판을 통한 홍보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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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인터넷 쇼핑몰의 이해
1.인터넷 쇼핑몰이란?
인터넷 쇼핑몰은 사이버 몰, 가상 상점 등으로 불리며, 가상의 공간에 상품을 진열하여 판매하는 상점을 말한다. 인터넷 쇼핑몰은 기존의 물리적인 상점과 비교할 때 상당히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도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2.인터넷 쇼핑몰의 특징
1) 소자본으로 누구나 쉽게 창업가능
오프라인에 상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점 부지를 임대 또는 구입해야 하고, 상품의 특징을 살려 인테리어를 한 뒤, 일정 규모이상의 상품을 매입하여 전시해야 한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누구나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상점 부지를 구입하거나 임대하지 않아도 되며, 인테리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굳이 모든 상품의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서도 유동적인 판매 및 운영이 가능하므로 비용에 대한 부담도 적은 편이다.
2) 쇼핑몰의 운영이 비교적 용이하다.
오프라인에서 상점을 개장하는 경우에는 상품관리 직원, 제품의 입고와 배송관리 직원 등의 인력이 추가로 발생하게 되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쇼핑몰 프로그램을 통해 혼자서도 재고 관리 및 주문 및 상담 처리가 가능하다.
3) 고객층이 다양하다.
인터넷 쇼핑몰은 전국 어디서든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손쉽게 접속할 수 있기에 오프라인 상점의 한정된 지역고객에 비해 고객층이 다양하며 폭이 넓다.
이 외에도 인터넷 쇼핑몰은 운영하는 사람의 역량을 통해 보다 높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3.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1) 도매와 소매를 통한 판매 유형
인터넷 쇼핑몰은 인터넷의 다양한 판매 채널을 통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만약 청바지 100장을 오프라인에서 판매해야 한다고 가정하면, 우선 어디서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길거리 가판에서 소패로 판매하는 방법, 의류 매장에 도매로 판매하는 방법, 직접 매장을 차려서 소매로 판매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판매 유형을 생각할 수 있다.
인터넷 또한 마찬가지이다. 인터넷도 오프라인의 유통 흐름과 비슷하며, 인터넷에서도 도매가 있고 소매가 존재하고 있다.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은 크게 도매를 전문으로 하는 쇼핑몰과 소매를 전문으로 하는 쇼핑몰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소매 쇼핑몰에서도 도매 형태를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① 나까마(www.naggama.com)와 베스트 켓(www.bestk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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