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STARBUCKS)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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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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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서비스마케팅
7. 향후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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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연간 약 80,00톤의 커피콩을 수입하는 세계 13위의 커피 소비국이면서도 커피 시장의 90-95%는 인스턴트커피이다.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국내 커피 소비량의 90%를 상회하며 탄탄대로를 달려오던 인스턴트커피는 최근 불어 닥친 에스프레소 커피의 확산으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꾸준한 경제성장으로 사람들의 기호가 좀 더 고급스러운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바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의 사회진출이나 20~30대가 경제활동의 주체로 변화해가고 있고 이는 커피회사들의 전략변화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해외경험자들의 증가로 커피에 대한 입 소문이 빠르게 전파되고 있고 가격보다는 자신의 기호에 맞는 커피를 마시려는 소비층을 잡기 위해 커피의 질에 대한 업체들의 노력이 뜨겁다. 하지만 원두커피 시장에서 많은 외국기업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고, 국내 업체도 새로운 브랜드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점점 경쟁이 심화되어가고 있다.
매장에 마련된 좌석은 친구나 연인과 대화를 나누는 일반적인 커피숍의 풍경 뿐 아니라, 혼자 와서 시험공부에 열중하고 있는 학생, 노트북을 켜놓고 웹 서핑을 하며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는 직장인으로 꽉 차 있다.
스타벅스는 영화에서 커리어우먼으로 등장하는 배우가 영화에서 즐겨 마시는 커피라든지, 좀더 세련되고 지적이고 커피 문화를 즐길 줄 아는 그런 계층의 사람들의 문화처럼 인식되어져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나갔다. 그래서 그 문화와 사람들을 동경하고 자신과 동일시하는 심리가 반영되어 인기를 얻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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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starbucks.co.kr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dart.fss.or.kr
www.nocut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joins.com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아주 특별한 성공신화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 하워드 슐츠, 김영사, 2002
체험마케팅 - 번트 H. 슈미트, 세종서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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