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경영전략과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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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
스타벅스
경영전략 & 사례연구
목차
제 1 장 스타벅스 회사소개 및 연혁
1 . 커피의 물결 스타벅스
(starbucks)
2. 스타벅스 기업소개 및 연혁
제 2 장 스타벅스 기업이념과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
1 . 스타벅스의 기업이념
2 . 하워드 슐츠 회장의 경영철학
제 3장 스타벅스 품질경영 성공비결
1 . 제품성공요인
2 . 서비스 품질 성공요인
3 . 서비스품질경영 부문의 직원 만
족경영
4 . 마케팅 전략
5 . 아이디어 전략
제 4장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진출배경
및 전략
1 . 스타벅스 진출이전의 한국 커피시장
2 . 스타벅스 한국 커피시장 진출 배경
3 . 스타벅스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4 .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직면과제
제 5장 스타벅스의 향후 발전전망
1. 스타벅스의 문제점
2. 스타벅스의 끝없는 질주
제 1 장 스타벅스 회사소개 및 연혁
- 커피의 물결 스타벅스
국내 상륙 11년째
- 전국330개 매장운영
Take-out 새 트랜드 형성
고객의 강한 충성심 확보
제 1 장 스타벅스 회사소개 및 연혁
- 스타벅스 로고
그리스 신화와 로렐라이전설에 등장하는 인어 ‘사이렌’
자연적/현대적이라는 이중적 메시지를 전달
조화와 대조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스타벅스 특유의 일관성 있는 스타일을 표현
→
사이렌(Siren) :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어의 가슴이 선정적
갈라진 두 꼬리가 지나친 성적 암시
현, 스타벅스 로고
스타벅스 회사소개 및 연혁
-회사 연혁
1972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Pike PlaceMarket)에서 스타벅스커피 점을 첫 오픈
1982
하이드 슐츠(Howard Schultz)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시애틀의 고급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
1983
슐츠, 이태리 여행 중 밀란의 한 에스프레소바에서 영감을 얻음, 시애틀에 이와 같은 커피문화를 도입하고자 결심함.
1984
시애틀에 새로운 이탈리아 커피바 컨셉의 스타벅스 매장을 오픈 해 대성공을 거둠.
이 때의 성공이 1985년 슐츠가 회사설립을 하게된 계기가 됨.
1985
슐츠가 일지오날레(il Giornale)라는 커피 회사를 설립,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공급받아 드립커피와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함.
1987
슐츠, 일지오날레(il Giornale)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포레이션을 설립
1991
민간기업으로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 포함한 스톡옵션 프로그램을 실시
1992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
1997
스타벅스커피 인터내셔널과 (주)신세계가 라이센스 계약 체결하여
국내 법인설립 - (주)에스코 코리아
2001
미국 스타벅스 본사에서 President Award상 수상
2002
미국 경제 잡지 포브스지가 선정한 경영목표를 초과 달성한 5대기업(averchiever)으로 선정
스타벅스 회사소개 및 연혁
- 기업 소개
take-out 원두커피의 대명사로 강렬한 향의 커피와 잔잔한 음악과 조명이 어우러진 문화공간 store
하워드 슐츠의 이태리 밀라노에서의 영감
-commodity 산업 → specialty 산업
35개국 7400여 점포 운영
10년 동안 매출과 순이익 연 20~30% 급증
향후 5년 간 연 36.8% 성장 전망
1) Company background
고품질의 원두커피를 구입, 가공, 갓 끓인 커피 및 이탈리안 스타일의 에스프레소 음료와 함께 판매. 선택의 폭이 넓은 커피 제조설비, 악세사리 페이스트리 및 과자 등도 제공.
2) Retail Stores
매장은 대체로 교통량이 많고 잘 보이는 곳에 밀접. 평균적으로 1,200평방 피트의 크기.
3) 판매제품별 비율
매장에 따라 다양하며 매장의 크기 및 위치에 따름. 스타벅스사의 제품 판매 비율을 보면 대략 커피음료가 55%, 원두커피 21%, 음식품 14%, 커피관련 하드웨어 및 설비가 10%정도이다.
스타벅스 회사소개 및 연혁
- 기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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