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도요타자동차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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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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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도요타 자동차
1. 기업 개황
2. 기업 역사
Ⅱ. 도요타의 생산관리
1. Just in Time (적시 생산)
2. 흐름생산
3. 평준화생산
4. 준비교체시간의 삭감
5. 자동화
Ⅲ. 도요타의 유통관리
1. 후방거래유통
2. 전방거래유통
Ⅳ. 도요타의 광고관리
1. 제품광고
2. 기업광고
Ⅴ. 도요타의 판매촉진 ․ PR ․ 인적판매
1. 판매촉진
2. PR
3. 인적판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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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도요타 자동차
1. 기업개황
도요타 자동차는 장기 불황에 늪에 허덕이는 일본의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연결매출액 172조 9470억원, 순이익 11조 6200억원, 연간 9백만 대 이상의 자동차 판매, 미국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점유율 64%. 55년간 노조 무파업, 50년 이상 흑자 행진을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이와 같은 도요타의 실적은 독특한 생산방식과 경영방식에 기인한다고 알려지고 있어, 세계의 많은기업의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다음은 자동차 업계의 1위인 GM사와 도요타의 현황을 비교한 것이다.
위의 표에서 보면 2003년 현재 도요타는 종업원 1인당 판매대수가 GM을 능가하고 있으며, 판매대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이익은 6.3배 정도 많음을 알 수 있다.
도요타 자동차는 대량생산방식의 요람이었던 포드 자동차의 생산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지속적인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저성장시대에도 이익을 기록하는 등의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는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하였던 포드자동차를 결국 2003년도에 추월하여 세계 2위의 자동차 회사로 성장하였다. 비록 2위이긴 하지만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생산성이나 이익률 등에서는 1위인 GM을 압도하고 있다. 도요타는 미국의 자동차 big 3인 GM, 포드, 크라이슬러 3사의 이익총계보다 많은 이익을 기록하였으며, 즉시 운용 가능한 현금으로 200~300억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도요타의 주식은 big 3의 주식이 떨어지는 동안에도 상승하였으며, 시가총액도 big 3의 시가 총액을 합한 것보다 많다.
자동차 사업은 모든 산업의 결정체라고 한다. 자동차라는 완제품을 출하하기위해서는 모든 기초 기반 산업이 연관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자동차가 완성되기 위해서는 다른 기초 산업들 또한 함께 발전을 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한 나라에서 자동차가 생산되는 것을 보면 그 나라의 산업발전 정도를 가늠할 수 있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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