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M&A(기업인수합병)심층 분석 및 성공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M&A의 정의 및 의의
2. M&A의 목적&동기
3. M&A의 유형
4. M&A의 기능과 장단점
5. M&A에서 브랜드자산평가
6.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7. 우호적 M&A
8. 적대적M&A
9. M&A와 회계
10. M&A와 세무
11.세계 M&A시장의 동향과 특징
12. 우리나라 M&A시장의 현황과 특징
13. 향후 M&A시장 전망
14. M&A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15. 우리나라 M&A의 전망
16. 코카콜라의 두산음료 인수(M&A)
- 본문내용
-
1. M&A의 정의 및 의의
M&A(Mergers & Acquisitions)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서 단일회사가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매수(Acquisition)를 합친 개념으로 학문적으로 정립된 용어가 아니라 실무적인 차원에서 형성된 용어이다.
기업매수는 협의로는 피 매수기업이 독립된 회사로서 존재할 경우만을 지칭하나, 광의로 두 개 이상 의 회사가 법률상 하나의 법인격으로 되는 합병의 경우까지 포함하는 의미로도 사용되며 합병도 실질적으로는 기업매수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M&A 또는 기업매수와 관련하여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서는 "기업결합"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다른 회사의 주식취득 또는 소유 , 임원겸임, 합병, 영업의 양수, 새로운 회사설립에의 참여 등" 을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M&A가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어서 기업합병, 기업매수와 금융적 관련을 맺는 합작관계 또는 전략적 제휴 등까지 포함시켜 M&A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대내외적인 경제여건의 변화와 소속 산업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여 지속적으로 변화. 적응하여야 하며 끊임없는 성장. 발전을 도모하여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존사업을 바탕으로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투자나 신규 사업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여 자산과 사업규모를 확장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M&A를 통해 타 기업의 주식과 자산을 인수 또는 합병하여 기업규모를 팽창시키는 외적경로를 통해 성장과 다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M&A는 기업전략의 일환으로 이해해야 한다.
2. M&A의 목적․동기
M&A는 다음과 같은 경영 전략적, 영업적, 재무적 동기에 의해서 발생한다.
1) 경영 전략적 동기
(1) 조직성장의 지속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에 의한 성장은 한계가 있으므로 기업의 목적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영 다각화나 사업진출 등 외적성장전략을 모색하게 되고 경영진은 현재의 사업분야 보다 수익성이 있는 사업으로 진출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2) 경영효율의 극대화
전략적으로 비효율적인 사업부문은 매각하고 기존기업이 보유한 우수한 전문경영인이나 직원, 그리고 유망한 업종을 합병. 인수하여 경영전략과 재무전략을 구사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 이익의 극대화가 달성이 가능하다.
(3) 국제화의 추구
시장, 제품 및 기술의 전 세계적 무한경쟁 추세에 맞춘 사업다각화나 해외 유망 현지기업과의 M&A는 현지공장건설, 인재양성, 시장개척 등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