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진해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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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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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hat is the mission of Hanjin?
a. about Hanjin Shipping
b. Define and assess the organization’s strategy
2. Describe how the firm is organized
a. Note the formal structure (organizational charts); also what informal entities exist?
b. Describe the decision-making process.
c. How does the organization manage change?
3. What is the leadership style?
a.Who are the organization’s heroes?
b.Describe the motivational environment
c.Assess the effectiveness of the organizational communications.
4. Comment on the processes for control
a. Note the type of controls
b. Describe the financial controls
c. Describe the operational controls
5. Evaluate any innovative managerial practices.
a. How is entrepreneurship encouraged?
b. What ethical dilemmas are faced?
c. What sources of "employee empowerment" are utilized?
d. Role(s) of technology
6. Assess your interest in joining the organization.
a. Why or Why Not?
b. How?
<Reference>
1. What is mission of the organization?
2. Describe how the firm is organized.
3. What is the leadership style?
4. Comment on the processes for control
5. Evaluate any innovative managerial practice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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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한진해운의 경영전략과 미래발전에 대한 내용은 한진해운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제시한 바와 같다.
- 수송물류사업 네트워크 지속 확대
- 안정적 성장을 위한 기업역량 확보
- 인재 육성 강화
- 사랑과 신뢰받는 기업상 확립
이러한 성장과 동시에 고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기업이 됨을 추구하는 경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3. What is the leadership style?
a. Who are the organization’s heroes?
- 故 조중훈 한진그룹 전 회장: 한진해운의 설립자이자 “수송보국”이라는 가치관으로 평생을 수송외길에 매진해 온 故 조중훈 회장은 한진해운은 물론이며 대한민국 수송업계의 영웅이었다. 한진이라는 회사명 또한 트럭 한 대로 시작해 1950년대 주한미군 물자 수송, 1966년 베트남 파병 미군과의 하역∙수송 등을 통하여 운송사업을 개척해온 그는 해운사 설립을 준비하던 1970년대, 박정희 대통령을 면담한 후, 컨테이너 전용 해운사를 설립하니, 한진해운의 출항이었다.
설립 한 달 만에 잇달아 선박 건조를 주문하여 이듬해 76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 전용선을 인수해 자신의 호를 따서 ‘정석(靜石)호’라고 이름붙였다. 선박명으로 이름붙이던 국내 도시명을 다 사용하여 외국의 기항지 지명이 선박명으로 사용될 정도로 순항을 거듭하던 한진해운이지만 세계 해운업계를 극심한 불황으로 몰아넣었던 1979년 2차 오일쇼크는 국내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빈사 상태에 빠진 국내 해운업체들처럼 한진해운 또한 1985년에 큰 폭의 적자를 냈고, 1986년에도 개선 기미가 보이지 않은 채 적자 폭이 더욱 커졌다. 당시 조중훈 전 회장은 주력 시장이었던 미주 지역을 분석하기 위해 경영개선팀을 파견하고 직접 회의를 주재하며 위기를 돌파해나간다. 또 매주 이사회를 열어 개선 조치 현황을 일일이 점검한다. 노후 선박을 처분하고 운항 노선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정기 스케줄을 편성했다. 해외 하주 비중을 높이기 위해 국제적인 네트워크도 구성했다.
이러한 가운데 조 회장은 경영 위기를 맞은 대한선주를 인수하라는 정부의 요청까지 받고 두 번의 거절 끝에 인수하게 된다. 대한선주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책기업인 대한해운공사가 모태로 한국 해운을 이끌어온 대표기업이었으나 해운 불황으로 심한 경영난(1250억 원 적자)에 시달리고 있었다. 1988년 한진해운과 대한상선(대한선주가 상호 변경)이 합병되어 오늘의 한진해운으로 새롭게 탄생되었으며 이로써 한진해운은 한국 해운 대표 기업의 정통성과 물류 전문 한진그룹의 경영 노하우가 접목되게 되었다.
- 최은영 회장: 최은영 한진해운 대표이사 회장은 남편인 故 조수호 회장이 작고한 뒤, 2007년 6월부터 한진해운의 경영자로 변신하였다. 여성 특유의 섬세한 소통을 앞세우며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임직원들을 아우르고 있는 그녀는 회사의 대모(God Mother)역할을 강조하며 그 호칭 또한 ‘회장님’을 대신하여 ‘DDM’으로 불려지기를 원한다. ‘DDM’이란 한진해운의 최고경영층을 지칭할 때 쓰는 코드명인 ‘DD’에 마담과 마린을 의미하는 ‘M’을 붙인 약어이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대한민국 보물 1호인 ‘동대문(DDM)’이라는 애칭으로 불릴 만큼 격의 없이 직원들과 소통한다. 직원들끼리 회식할 때에는 ‘비바 동대문(만세 회장님)’이라는 건배구호까지 등장할 정도다.
b. Describe the motivational environment
- 한진해운에서는 직원들에게 업무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복지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복지지원은 생활지원과 여가 및 취미활동 지원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여가 및 취미활동 지원
먼저 여가 및 취미활동 지원은 복지카드와 휴양시설 운영 등 직원들이 업무 중에 얻을 수 있는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생활속의 활력을 재충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업무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감당한다.
Benefit Card(선택적 복리후생) 주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복지카드 제공
프리미엄 구내식당 운영 서울 및 부산사옥 최고급 프리미엄 구내식당 및 카페테리아 운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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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코노믹 리뷰,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0012120201881962
- 한진해운 윤리경영 홈페이지
- 매일경제
- ORACLE KOREA MAGAZINE
- 머니투데이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0042222231698718&outlink=1
- 한진해운 브로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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