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모레 퍼시픽 오딧세이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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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상품 선정 이유

Ⅱ. 본론

1. 상품소개

2. 남성 화장품 시장의 변화

3. 소비자 조사

4. 남성 화장품 시장 분석

5. 경쟁사 분석

6. 오딧세이 기업 인터뷰

7.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8. SWOT 분석

9. 새로운 이미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상품 선정 이유

최근 들어, 여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둔화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대조적으로 남성 화장품 시장이 급성장을 거듭해 올 연말까지 5,3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보도자료를 통해 남성 화장품 시장은 지난 2003년 3,200억원에서 2004년 3,500억원, 2005년 4,500억원으로 늘어났고 지난해 4,900억원에 이어 올해는 5,3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남성 화장품 시장은 규모의 확대와 함께 전문화, 세분화되고 있다. 유통적인 측면에서는 보다 다양화, 전문화되는 추세인데 백화점에는 남성 화장품 편집매장이 등장했고 온라인 종합쇼핑몰에서는 남성 화장품 전문숍이 오픈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형할인점에서도 남성 화장품 매출은 매년 15% 정도 신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30대 남성들이 대형할인점이나 드럭스토어에서 화장품 구매하는 주요 고객으로 부상하면서 각 업체는 이들 남성 고객의 쇼핑 편의성 높이기에 힘을 쏟고 있는 실정이다.
제품 트렌드 측면에서는 남성 전용 기초, 클렌저 뿐 아니라 스크럽, 에센스, 마스크팩, 컨실러 등 여성 화장품 처럼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남성들의 피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피부타입별, 고민별 케어가 가능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욕구 증대로 제품 세분화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화장품의 종류는 스킨, 로션을 기본으로 세안제품, 면도용 제품, 에센스, 자외선 차단, 팩 등 그 종류와 기능이 매우 다양해지는 추세다.
반면 복합기능 제품의 출시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화장품에 관심을 갖게 됐지만 여전히 화장품을 바르는 것을 귀찮아 하는 남성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된다.
소비자 사용 측면에서는 전문화,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과거에 스킨 하나만 바르는 것도꺼려하던 남성들이 주름개선 화장품, 아이크림, 메이크업, 남성 전용 네일 에나멜을 찾고 있다는 것. 사용 연령층도 다양해졌다. 20~30대 뿐 아니라 40~50대들도 마사지팩을 사용하는 등 소비자 폭을 넓히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의 오딧에이 브랜드는 LG생활건강의 VONIN과 더불어 국내 남성화장품 브랜드 1, 2위를 다투며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부단한 기술개발과 효율적인 경영전략으로 화장품 업계1위를 굳건히 고수하였다. 또한 외국 유수의 고가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당당히 자신의 위치를 자리매김함으로써 국산화장품이 고가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다는 이미지를 불식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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