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경영론] 브랜드와 관광상품(두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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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두바이 선정배경
2. 도시브랜드와 관광상품이란 무엇인가?
3. 두바이 관광객 현황


본론

1. 두바이의 관광상품
1) 부르즈 두바이
2) 부르즈 알 아랍 호텔
3) 환상의 인공섬 - 팜 아일랜드
4) 워터프론트
5) 더 월드
6) 하이드로폴리스 수중호텔
7) 두바이 랜드
8) 두바이 국제공항
9) 제벨알리 면제지역
10) 에미리트 항공
2. 두바이 도시브랜드 활성 요인
1) 개방외교와 정치적리더쉽
2) 중계무역 및 지식산업 거점
3) 관광, 이벤트
4) 공황과 항만


3. 두바이 브랜드 마케팅
4. 두바이 도시브랜드화의 위험요소
결론

브랜드와 관광상품의 관계에 대한 해석


출처

본문내용
서론

1. 두바이 선정배경
이상할 것이 없다. 하나도 없다. 엄연한 현실만이 실물경제의 현주소라는 점으로 미뤄보아도 얘기는 마찬가지다.
전 세계의 타워크레인 가운데 20퍼센트가 몰려있다는 아랍에미리트 연합(UAE) 두바이 전 세계를 잇는 대형여객기들이 하루 24시간 뜨고 내리는 광경이 이를 잘 대변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하루 24시간 내내 공항 면세점을 운영하는 모습은 세계 어느 공항에서도 볼 수 없는 풍경이다. 이처럼 두바이는 중동지역의 새로운 혁신 프로그램의 선두자로 등장했다. 고유가 지속에 따른 오일머니를 토대로 관광과 무역, 금융의 허브로서 변신에 성공한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두바이가 어떤 창의적인 관광 상품 개발하였고, 어떻게 도시브랜드 형성에 노력하였는가에 대한 고찰을 위해서이다.


2. 도시브랜드와 관광 상품이란 무엇인가?

1)도시브랜드의 개념
세계가 하나의 공동체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 속에서 경쟁단위로서의 개별국가 개념이 약화되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도시브랜드 구축은 경쟁도시와의 차별화를 통해 도시들 간의 경쟁에서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전략으로 국제화 시대에 도시의 가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출처-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중동의 뉴욕 두바이에서 배운다

‘상상력’을 세일즈한다. -안의정지음

‘콘텐츠’를 세일즈 한다. -임은모지음

국자정보원
http://www.nis.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도시마케팅 전략에 있어 디자인 혁신과 도시브랜드 제고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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