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맥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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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 경 분 석

1. 시장 분석

(1) 음료의 정의와 분류
(2) 국내 음료시장 규모1
(3) 국내 음료시장 동향과 전망

2. 경쟁자 분석

3. 소비자 행동 분석

4. 법률적, 경제적 환경 분석

5. 맥콜의 SWOT 분석

Ⅱ. 마케팅 전략

1. STP 전략

2. 4P 전략
본문내용
<마케팅원론 기말 팀 과제 보고서>

팀 발표 주제 – 맥콜의 마케팅 전략

Ⅰ. 환 경 분 석

1. 시장 분석

(1) 음료의 정의와 분류
청량음료의 정의- 청량음료는 “정제된 물에 유리탄산 또는 유기산을 함유, 마실 때 청량감을 주는 음료”를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알코올을 함유하지 않은 음료를 말한다. <식품 위생법에 의한 보건복지부 고시 식품공전>에서 “청량음료라 함은 과실, 채소류음료, 탄산음료, 두유류, 유산균음료(살균유산균음료를 포함한다.), 혼합음료, 분말청량음료 등을 마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다만 주류, 액상다류, 인삼제품, 무지유 고형분이 4퍼센트 이상인 음료는 제외한다)을 말한다.”라 명시하고 있다.
•분류 – 국내 음료 산업 에서는 탄산음료 / 과실 채소류 음료 / 기타음료로 분류
• 탄산음료 : 사이다, 콜라, 프레이버, 유성탄산, 보리탄산음료
• 과즙 채소류 음료 : 고과즙 주스(100%주스), 50%주스, 저과즙 및 ,과립주스
• 기타음료 : 커피류, 차음료, 스포츠음료 등과 먹는 샘물 등은 청량음료에는
해당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청량음료와 동일하게 인식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2002방송매체 수용자 조사 재구성. ㈜한국리서치
[조사설계 1]
** 조사기간 : 2002년 9월 26일부터 2002년 10월 31일 까지
** 조사대상 : 전국 만 15세 이상 69세 이하 2,500명

2. 논문 :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군과 시장구조에 대한 분석 ; 탄소 음료 시장을 중심으로
- 이여훈 / 이화여대 대학원 / 2002.08

3. 논문 :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청량음료 업계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 연구
- 김종관 / 건국대 경영대학원 / 2002.02
[조사설계 2]
** 조사기간 : 2001년 10월 1일부터 2001년 10월 15일 까지
** 조사대상 : 서울 및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350명
(20대가 97.3%로 대부분 / 수집된 결과 301개)
** 조사방법 : 층화임의추출방법

4. [조사설계 3]
** 조사기간 : 일주일 (시기는 미상)
** 조사대상 : 고등학생과 전북대에 재학중인 대학생 남녀 총 140명
(남자 59% , 여자 41%)

각 주
1. 서울경제신문 - 이효영 기자 / 07.10.25
2. 한경비지니스 - 임상택 기자 / 07.08.27
3. 동아일보 - 심성미 기자 / 07.09.17
4. 서울신문 - 주현진 기자 / 07.09.04
5. 한국경제신문 - 장성호 기자 / 07.07.17
6. 헤럴드 경제 - 최남주 기자 / 07.10.26
7. 헤럴드 경제 - (상동) / 07.04.27
8. 헤럴드 경제 - (상동) / 06.11.13
9. 매일유업 보도자료 / 07.08.16
10. 한경비지니스 - 이홍표 기자 / 07.11.06
11. 서울경제신문 - 김미희 기자 / 07.10.25
12. 서울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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