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T기업 후지쯔의 이해와 경영전략] 글로벌 IT기업 후지쯔의 이해와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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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 요

2.해외진출 사업

3.모토 및 글로벌 경영 전략

4.한국 후지쯔의개요

5.한국후지쯔의 현지화 전략

6.기업문화와 인사정책

7.후지쯔의 제품

8.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이 IT 분야의 핵심기술, 기반기술들을 의존하고 있는 외국 기업 중 한곳이 바로 후지쯔다. 한국의 네티즌은 인터넷을 통해 미국, 유럽 등 전세계와 연결된다. 그런데 세계 각국을 거미줄처럼 연결시켜주는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바닥 아래 인터넷선, 국제전화선의 상당부분을 후지쯔가 설치했다. 심해에 통신망을 설치하는 일은 현재의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실현시킨 ‘기반기술’에 해당한다. 이처럼 유비쿼터스 시대를 선도해갈 핵심기술 개발에서도 후지쯔는 대규모로, 전략적으로, 글로벌하게 움직이고 있다.
다른 IT 기술과 마찬가지로 유비쿼터스의 경우도 핵심기술을 먼저 시장에 내놓아 소비자들이 널리 사용하면 그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된다. 이후 특허설정을 하면 독점적인 이윤창출이 가능하다. 후지쯔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컴퓨터와 통신망 시스템 설치 및 운영) 등 유비쿼터스 시대에 부가가치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전략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에 전력을 쏟고 있다. 매년 2조5090억원을 신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 3만5000개의 특허권을 취득했다.
후지쯔는 한국인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 한국인의 삶 깊숙이 들어와 있다. 24시간 편의점(바이더웨이)이나 대형 할인점(이마트), 백화점(롯데), 패밀리레스토랑(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상품 결제시스템은 모두 후지쯔에서 납품한 것이다. 대한항공 기내의 면세품 결제시스템도 후지쯔의 기술력. 이밖에 인천국제공항과 KTX 역사(驛舍)의 발권시스템 구축 및 운영, 외환은행 등 금융권의 인터넷뱅킹사업, 신한은행의 종이서류 없는 결재시스템, 1000일 무재해 목표를 달성한 포스코의 전산시스템, 시군구 정보화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후지쯔는 아시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면서 글로벌 정상의 IT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1935년 불과 700여명의 인력을 보유한 통신기기 제조회사로 출발한 후지쯔는 창립 이후 꾸준한 성장을 거쳐 2006년 말 전세계 100여개국에 500여개 자회사와 15만여 명의 인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이다.
이 회사의 강점은 반도체 디바이스 등 원천기술에서부터 플랫폼 사업,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에 이르기까지 IT 부문별로 포트폴리오를 잘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른 매출을 확보함으로써 토털 IT기업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는 데 있다.
후지쯔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플랫폼, 전자기기 등 세 가지 사업을 주력부문으로 하고 있다. 흔히 후지쯔를 PC나 서버 회사로 인식하고 있는데, 3가지 주력사업 부문 중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매출액이 169억달러에 달한다. 소프트웨어 전문회사인 오라클의 96억달러, IT서비스 전문회사인 EDS의 215억달러와 비교하면 후지쯔의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부문의 매출액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큰 사업영역이 서버, 모바일 및 IP 네트워크 장비, 전송장비, PC 및 모바일 폰, 하드디스크드라이브 등으로 구성된 플랫폼 사업이다.
메모리 시스템온칩PDP LCD 등으로 구성된 전자기기 사업은 51억달러의 적지 않은 매출과 함께 후지쯔 플랫폼 사업에 원천기술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후지쯔가 창립 이래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일까. 후지쯔의 사업 모토는 △지속적인 글로벌화 △기술의 리더십 확보 △서비스 주도 형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 등 크게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 일본 IT시장의 맹주에서 글로벌 IT시장의 톱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의지를 담고 있다.
참고문헌
후지쯔 성과주의 리포트
들녘 ㆍ 조 시게유키

후지쯔의 성과주의 실패 원인과 인사제도 개혁
한국인사관리협회 ㆍ 한국인사관리협회

연구개발 과제의 유형별 지식경영 프로세스에 관한 사례연구
사례 : 후지쯔 (자료원 : 후지쯔의 지식경영)
한국과학기술원 ㆍ 장재량

국내 메인프레임컴퓨터 공급업체의 서비스 마아케팅전략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 경영대학원 ㆍ 이성국

일본 산업계의 인터넷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ㆍ 김근동

일본 퍼스널 컴퓨터 산업의 역동성과 부동성 : 연결망의 결속과 배제
연세대 대학원 ㆍ 한상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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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 경영대학원 ㆍ 오승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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