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론] 후지쯔(Fujitsu)의 해외진출 및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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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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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소개 및 사업 모토
2. 후지쯔 구조
3. 후지쯔의 해외 진출
4. 후지쯔의 글로벌 경영 전략
5. 후지쯔의 제품
6. 한국후지쯔
7. 경쟁업체 '삼성'과 '소니'
8. 최근 PC 사업부문의 한국 후지쯔
9. 후지쯔의 성과주의제도
10.후지쯔가 우리나라기업에게 주는 교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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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후지쯔의 해외 진출
후지쯔는 전 세계적으로 주요 34개국을 포함하여 각 대륙에 해외자회사를 가지고 있다. 컨설팅, 시스템 통합, IT인프라체계 구축,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텔레커뮤니케이션을 주요 서비스로 각 나라마다 다양한 지역화 전략으로 각 지역에 맞춘 Localization을 실행하고 있다.
90년대 영국의 ICL과 미국의 암달 등 중대형 컴퓨터 업체를 인수해 해외 사업의 활성화를 꾀했으나 다운사이징 등 새로운 IT 조류에 대처하지 못해 뒤처진다는 질타를 받았지만 구로카와 사장 취임이후오히려 해외사업을 독려, 내수 시장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보고 해외 사업 확대에 나섰다. 독일의 ERP업체인 TDS 등 7개의 해외 IT업체를 인수한 것도 이 같은 전략의 일환이다.
최근 후지쯔는 첨단설비 및 설계 부문도 과감히 해외 이전하고자 한다. 노트북 위탁생산 규모를 60만대로 확대하고 중국기업용 제품의 현지설계 비율을 현재 30%에서 2011년 70%까지 늘리며 M&A한 사천성 도시의 설계회사 기술자를 현재의 2배인 300명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4. 후지쯔의 글로벌 경영 전략
가. 후지쯔의 글로벌 경영의 기본 전략
-세계 제 1의 기업
초기 전화기 회사에서 출발해 메인프레임 시대를 주도했던 후지쯔는 이제 인터넷을
사업 영역의 핵심으로 삼고 인터넷 시대를 리드하는 세계 제 1의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웹을 위한 플랫폼, 소프트웨어 서비스, 솔루션 비즈니스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나. 글로벌 후지쯔의 힘은 ‘협업’
-후지쯔의 협업
후지쯔는 한번 제휴를 맺은 회사와는 오랫동안 협업관계를 지속해 왔다.
1952년 기술 협력 관계를 맺은 독일 컴퓨터 통신업체 지멘스와 관계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후지쯔는 기술 협력 관계에 있던 지멘스와 1978년에 다시 장기 제휴
협약을 체결했고, 결국에는 지멘스와 공동으로 유럽지역 법인인 후지쯔지멘스
컴퓨터즈를 설립했다.
다. 후지쯔의 브랜딩 전략
-글로벌 브랜딩 전략
후지쯔는 통일된 하나의 이미지로 그룹의 브랜드를 채택하여 기업의 이미지와 인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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