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휴대폰 세트업체들의 흥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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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휴대폰 세트업체들의 흥망 분석

I. 들어가는 말

II. 기업의 성공과 실패
1. 실패기업
2. 기업의 실패원인
3. 원칙없는 사업확장 100전 100패

III. 해외의 휴대폰 세트업체
1. 개요
2. 갑자기 흔들리는 이유
3. 휴대폰에 있어서 구조정의 역사
4. 북미, 유럽권의 휴대폰 세트업체
(필립스/지멘스/벤큐/알카텔/모토로라/소니 에릭슨)
5. 중국권의 휴대폰 세트업체
6. 일본권의 휴대폰 세트업체

IV. 국내의 휴대폰 세트업체
1. 개요
2. 국내의 휴대폰 세트업체
(팬텍&큐리텔/벨웨이브/맥슨텔레콤/텔슨/세원텔레콤/
기가텔레콤/인터큐브/스텐다드텔레콤/VK)

V. 신규 업체의 등장
1. 애플
2. 구글
3. RIM

[참고 자료]
본문내용
세계 최고의 휴대폰 기업인 핀란드 노키아, 항공업계의 '언터처블' 미국 보잉사의 공통점은 출범 당시 목재회사였다. 기업은 계속 진화한다. 삼성전자를 과거 가전회사에서 오늘날 눈부신 약진을 거듭하고 있는 글로벌 IT기업으로 키운 것은 1993년 "이대로 가면 다 죽는다"는 이건희 회장의 한마디였다.
국내 기업들은 1960년대 이래 고도성장을 거듭하여 세계무역 10대 교역국으로 떠오를 만큼 한국경제를 이룩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이런 경제성장의 배경에는 국가경제 개발계획을 통한 정부 정책요인에 초점을 두고 대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는 일부 사람들도 있지만, 중소기업의 역할이 한국경제의 고도성장에 기여한 비중은 대기업보다도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경제에서의 중소기업의 역할은 사업체 수에 있어서 99%를 상회하고 있으며, 고용창출 69%, 부가창출 46%, 수출 약 45% 등 중소기업의 역할 없이는 우리경제의 지속적 성장과 사회 안정은 불가능 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런 현실을 바탕으로 한국중소기업들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온 요인에 대해,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일선에서 직접 진두 지휘해온 최고경영자들의 역할과 기능이 한국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의 핵심원동력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유사한 경영환경에 직면한 기업들 중에서도 성공한 기업들이 있는 반면 실패한 기업들의 경우도 자주 나타난다. 이는 주어진 경영환경 속에서 전략, 조직, 관리와 같은 기업내부 경영시스템과 경영자의 상이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업의 역사가 짧은 한국중소기업의 경우는 핵심 성공요인으로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기능이 부각되고 있다.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요인 및 특성은 그 자체가 하나로 인식되기 보다는 서로 함께 어우러져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행위들의 집합(sets), 조합(combination), 조화(harmony), 구성체(configuration)로 인식된다. 여기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행위들은 인간내부에 내재화 되어 관찰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최고경영자들이 어떤 행동이나 행위를 통해 보여주는 사고, 자질, 능력, 태도, 성향 등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솔선수범의 자세는 최고경영자가 스스로 성실과 근면의 모범을 보이며 말보다는 직접현장에 뛰어 들어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진두지휘하는 등 현장지향 의식을 본보기로 보여주는 행위를 통해 표출된다. 이처럼 최고경영자들이 경영활동을 통해 보여주는 기업가적 요인 또는 특성은 한국중소기업들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국내의 휴대폰 제조업체들의 실패기업은 어떤 회사가 있었는지 그 요인은 무엇이었는지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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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김원수, 신경영학원론, 경문사
[8] Miller, D., Icarus Paradox, New York : Harper Collins
[9] 황석화, 재무비율에 의한 부실기업의 유형화,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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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머니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12]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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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15]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16]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7]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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