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전략적제휴사례및유형,성공적인 전략적제휴,LG전자의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전략적 제휴의 개념 정리
2.전략적 제휴의 배경
3.전략적 제휴의 유형
4.전략적 제휴의 사례
5.전략적 제휴시의 유의점
6.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추진방안
7.LG전자의 전략적 제휴 추진 방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약육강식의 적자생존 논리’가 적용되는 공간은 비단 정글 뿐만은 아니다. 오늘날은 인터넷을 통해 세계가 실시간에 하나로 묶이고 지식과 정보가 생산력의 핵심을 부상한 지식정보화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에도 적자생존의 논리는 그대로 적용된다. 오히려 글로벌화를 통해 국경 없이 벌어지는 무한경쟁 속에서 ‘적자생존의 논리’는 더 없이 잘 어울리는 듯하다. 기업들은 끊임없이 신기술 및 신제품의 출시, 새로운 시장 진출처럼 전략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피나는 변화와 혁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서 도태되는 순간 제아무리 인터넷, 항공, 자동차, 전자, 제약 등 각 분야에서 시장선두를 유지했던 기업이라도 어느 순간 도산의 위기에 몰릴 수 있다. 심할 경우에는 새로운 경쟁자들에게 적대적 M&A등과 같은 형태로 한 순간에 사라질 수도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전략적 제휴’는 가히 매력적이다. 현재 세상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해가고 있고 이에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신규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는 압박이 아닌 의무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제품개발이나 신규시장은 확보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과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현실은 그러한 노력을 충분히 쏟아부을만한 시간적 여유를 주지 않는다. 이러한 시점에서 전략적 제휴는 기업에게 빠르게 변화는 현실에 투자하는 위험은 줄이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숨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제휴를 통해서 독단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입했을 때와 같은 투자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서로 협력하기에 보다 빠른 시간 내에 결과물을 낼 수 있어 시간비용도 절감된다. 이처럼 제휴는 기업들이 첨단 기술이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산물이며 글로벌화에 대처하는 어쩔 수 없는 ‘대세’로 다가왔다.
특히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IT업종의 경우 이러한 제휴 형태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IT라는 특성상 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비가 소요되지만 시장상황이 빠르게 변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애플은 삼성과 손을 잡았고, 노키아는 MS와 제휴관계를 맺었다. 노키아와 MS의 경우, 상대적으로 휴대전화 제조능력이 뛰어난 노키아에 MS가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주는 형태의 제휴로 서로 잘하는 분야를 특화하는 방향의 효율적인 경영 전략을 마련했다.

참고문헌
1. 정태영·이광철,「우리나라 기업의 국제 전략적 제휴 성과에 관한 연구」,『ITBI 리뷰』, 제27호, 2008.
2. Hill, Charles W. L., 「Global Business Today」, McGrawHill, 2011.
3. 게리하엘, 「전략적제휴 :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칙과 방법」, 21세기북스, 2009.
4.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5. 김현주,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4.
6. LG 주간 경제 ,2007.07.11.
7. 김국태, LG 비즈니스 인사이트 , 2008.
8. 전재필,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기업성과 연구 : 자동차 산업의 전략적 제휴 사례를 중심으로」 , 江原大學校, 2004.
9. 이지미, 「전략적 제휴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의 3단계 협상전략1단계 Pro Negotiation : 파트너 선정전략“어떻게 하면 좋은 파트너를 선정하느냐”성공적 파트너 선정의 예 : IBM과 LG전자의 파트너 선정1996년 11월 LG전자와 IBM은 49:51로 합작 투자를 하여 LG-IBM PC사를 설립하였다. 데스크탑 PC, 노트북 PC, PC서버 등을 생산하는 LG-IBM사는 설립 2년 만인 1998년에 흑자로 전환하고 2000 회계연도에는 4,300억원의 매출로 전년대비 53% 성장을 하였다.시에라의 3C자격을 갖춘 파트너

  • [국제경영] 글로벌제휴
  • 국제경영- 글로벌제휴 -○ 목 차 ○1.전략적 제휴(1) 전략적 제휴의 개념1) 전략적 제휴란(2) 전략적 제휴의 동기1) 전략적 제휴의 동기2) 협력동기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유형-1 기술제휴-2 조달제휴-3 생산제휴-4 판매제휴-5 자본제휴(3) 전략적 제휴의 유형(4) 전략적 제휴의 성과2.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1)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 성공사례 : LG전자와 Philips2) 실패사례 : 대우자동차와 GM1. 전략적 제휴(1) 전략적 제휴의 개념1) 전

  • [국제경영] LG전자의 전략적 제휴 사례
  • 제휴관계를 맺었다. 노키아와 MS의 경우, 상대적으로 휴대전화 제조능력이 뛰어난 노키아에 MS가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주는 형태의 제휴로 서로 잘하는 분야를 특화하는 방향의 효율적인 경영 전략을 마련했다.따라서 우리는 전략적 제휴의 개념, 배경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전략적 제휴의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제휴시의 유의점과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추진 방안에 대해 파악하고, 요즘 주춤거리는 LG전자가 다시 글로벌 경쟁력을 갖기 위해

  • [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사례분석-LG - PHILLIPS, GM대우
  • 목 차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1)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 [전략적제휴]성공사례 LG - PHILLIPS와 실패사례 대우자동차와 GM 분석
  • 목 차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1) 전략적 제휴의 정의2) 전략적 제휴의 목적3) 전략적 제휴의 주요 유형4) 제휴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5)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제휴 요건6)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성공사례Ⅰ. 개요Ⅱ. 외부 환경 분석Ⅲ. 내부 환경 분석1) LG2) PHILLIPSⅣ. 각 기업의 전략적 제휴의 이유Ⅴ. 제휴의 과정Ⅵ. LG - PHILLIPS의 목표Ⅶ. 전략적 제휴의 의미Ⅷ. 시너지 효과Ⅸ. 결론 ☞실패사례Ⅰ. 개 요1. 대우자동차 연혁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