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마케팅] 롯데리아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롯데리아의 소개
1) 점포 현황
2) 지점 현황
3) 연수 센터
4) 물류 센터



3. 외부 시장 분석
1) 시장 상황
2) 경제적 요인 분석
(1) 인구 지표
(2) 소득 수준
(3) 대기업의 외식참여
2) 사회적 요인 분석
(1) 가족 구조의 변화
(2) 문화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분석
(1) 가공, 저장, 포장 기술의 발달
(2) 기타
4) 경쟁업체 분석
(1) 전반적인 외식산업
(2) 패스트푸드 시장 분석

4. 설문조사 결과 분석
1) 조사 대상
2) 설문 내용
3) 응답현황 및 분석

5. 내부 시장 분석
1) 롯데리아의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2) 롯데리아의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롯데리아 마케팅 믹스 (4P)
(1) 제품 전략(Product)
(2) 가격 전략(Price)
(3) 유통 전략(Place)
(4) 촉진 전략(Promotion)

6. 해결 방안 (전략 제시)
1) 브랜드 인지도 확장 측면
(1) 명언록을 만들어 롯데리아의 정통성과 친숙함을 지속적으로 어필
(2) 롯데리아 마스코트 만들기
2) Product 측면
(1) 웰빙 디너 플랜
(2) 킬러 아이템 개발
3) Place 측면
(1) 쓰레기통 주변 테이블을 없애고 (2X2 사이즈 4개) 전담 종업원 배치
(2) 리모델링
4) Promotion 측면
(1) 10대에 친구들 20대에 다시 만나자
(2) 깨끗한 햄버거
(3) 일관성 있는 교육 및 서비스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
(4) 로고송 만들기 (롯데리아~ 이건 너무 약하다)
5) 해외 진출 방안 모색
(1) 실패 요인
(2) 해결 방안
6. Financial Goal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롯데리아 소개

롯데리아는 1979년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와 고객 만족 추구라는 기업정신으로 한국에 처음으로 패스트푸드점을 설립했다. 그리고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다 양한 햄버거를 개발하여 패스트푸드의 한국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 지향적인 기 업을 추구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국내 패스트푸드의 선도 기업으로 국민의 새로운 식생활 문화를 창조하며 최 고 품질의 상품 (Quality), 미려하고 청결한 점포 환경 (Cleanliness), 밝은 미소와 아낌없 는 친절, 잠깐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Service), 고객을 기다리시지 않게 하는 빠 른 서비스의 실현 (Time)을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업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1979년 패스푸드를 토착화하여 국민 식생활 문화를 선도하는 성장의 기틀을 마련
1979. 10. 25 주식회사 롯데리아 법인체 설립 (초대 대표이사: 신 준호)
1979. 10. 25 국내 최초 패스트푸드점 소공점 오픈(1호점)
1987. 12. 31 매출 100억원 돌파
1992. 03. 28 국내 최초 100호점 개점 (대학로점)
1994. 11.25 중국 북경 롯데리아 1호점 개점 (북경 전문점)
1994. 12. 31 매출 1000억원 돌파
1997. 09. 07 중국 하얼빈 중앙점 개점
1997. 11. 07 Drive Thru 1호점 개점 (명일 드라이브점)

1998. 07. 05 한겨레신문 ‘98년 상반기 소비자 인기상품에 불고기버거 선정
1998. 07. 08 업계회고 브랜드로 선정(상표가치 약 410억원)
1999. 07. 13 불고기버거 소비자대상 수상
2001. 03. 21 K-BPI(Korea Brand Power Index)패스트푸드 부문 1위
2001. 04.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수상(대한상공회의소, 매일경제신문, 한국프랜차이즈협회)
2001. 04. 26 2001 프랜차이즈 최우수등급(AAA)평가
2001. 05. 19 한경마케팅 대상 제품기획상 수상 (한국경제신문사, 산업자원부)
2001. 06. 29 한경소비자대상 수상(한국경제신문사)
참고문헌
롯데리아 20년사 롯데리아 20년사 편찬위원회 1999
1989~1999 소비행동 및 라이프 스타일 변화. 한국인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 연구소
KISLINE 식품유통연감
외식경영학(한경수 채인숙 공저) 교문사
한국음식업중앙회(95 한국외식산업연감)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조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해럴드 생생뉴스 2007-9-12

랭키닷컴 www.rankey.com
www.lotteria.com
www.mcdonalds.co.kr
www.burgerking.co.kr
http://dart.fss.or.kr/
http://cafe.naver.com/foodi200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36
http://blog.naver.com/vjinho?Redirect=Log&logNo=30010553345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61023000437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255753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6222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 맥도널드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위기, SWOT분석, 경영성공 시사점 및 토의 [평가우수자료]
  • 성장과정3) 기업 문화4) 사회 공헌5) 숫자로 본 맥도날드2. 연구목적3. 연구방법 본 론 1.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1) 성공요인 분석2) 사업구조 분석 3) 내부역량 분석2. 맥도날드의 위기 3. 맥도날드의 위기 마케팅 전략(경영혁신 전략) 4. 맥도날드의 경쟁사 분석 - 롯데리아1) SWOT 분석 2)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의 재구성 결 론 결론 및 맥도날드의 재기를 위한 노력들시사점/토의 참고문헌/부록 【서론】I. 맥도날드는 어떤 기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 롯데리아의 구축과 방어전략 롯데리아는 한국의 패스트푸드업계에서의 최초 기업이므로 패스트푸드 산업의 발전단계와 성장궤적이 동일하므로 이를 통해서 각 시기별 전개된 전략과 결과를 살펴보도록 한다. 3.1 제 1기 (패스트푸드 기업의 출현기 : -1980년 이전) 1970년 말 당시 일본 패스트푸드 산업은 국민소득이 8500달러로서 외식시장이 폭발적으로 신장하는 외식 혁명기에 해당되는 시기였다. 경쟁도 매우 치열하게 벌어져 일본 롯데리아를 비롯

  • [국제경영전략] 맥도날드의 전략과 롯데리아 전략
  • 롯데리아를 세계적인 블루프린트 기업으로 성장시킬수 있는 기업경영방식과 마케팅 전략을 맥도날드 사례를 통해 제시하겠다.맥도날드의 역사1954 : 레이크락이 샌 버나디오에 있는 맥도날드 형제를 방문해 그들이 경영하는 스피디시스템을 보고 매료돼 프랜차이즈 대행인으로 나섬1963 : 10억개째 햄버거 판매맥도날드 마스코트인 로널드 맥도날드 탄생1968 : 빅맥과 애플파이가 새로운 메뉴로 등장1974 : 맥도날드의 사회공헌활동을 담당하는 로널

  • [경영정보시스템] 패스트푸드(롯데리아) 사례분석
  • 롯데리아를 제외하면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은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 업체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업체들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꾸준한 점포망 확대로 인하여 전체 시장규모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왔다.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 지나친 가격경쟁 불러옴. 1997년 외환 위기를 거치면서 성장률이 주춤하기 시작한 패스트푸드 시장은 2001년 하반기에 이르러서는 어느 정도 성숙기에 접어들어 2001년 점포 수는 전년 대비 50%정

  • [경영혁신 사례] 맥도날드사 사례
  • 위기를 극복하는 경영혁신- 맥도날드사 사례 -목 차 서 론 1. 맥도날드는 어떤 기업인가? 1) 맥도날드 기업소개 2) 기업의 성장과정 3) 기업 문화 4) 사회 공헌 5) 숫자로 본 맥도날드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본 론 1.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1) 성공요인 분석 2) 사업구조 분석 3) 내부역량 분석 2. 맥도날드의 위기 3. 맥도날드의 위기 마케팅 전략(경영혁신 전략) 4. 맥도날드의 경쟁사 분석 - 롯데리아1) SWO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