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마케팅] 롯데리아 성장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롯데리아의 소개
1) 점포 현황
2) 지점 현황
3) 연수 센터
4) 물류 센터
3. 외부 시장 분석
1) 시장 상황
2) 경제적 요인 분석
(1) 인구 지표
(2) 소득 수준
(3) 대기업의 외식참여
2) 사회적 요인 분석
(1) 가족 구조의 변화
(2) 문화적 요인
3) 기술적 요인 분석
(1) 가공, 저장, 포장 기술의 발달
(2) 기타
4) 경쟁업체 분석
(1) 전반적인 외식산업
(2) 패스트푸드 시장 분석
4. 설문조사 결과 분석
1) 조사 대상
2) 설문 내용
3) 응답현황 및 분석
5. 내부 시장 분석
1) 롯데리아의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2) 롯데리아의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롯데리아 마케팅 믹스 (4P)
(1) 제품 전략(Product)
(2) 가격 전략(Price)
(3) 유통 전략(Place)
(4) 촉진 전략(Promotion)
6. 해결 방안 (전략 제시)
1) 브랜드 인지도 확장 측면
(1) 명언록을 만들어 롯데리아의 정통성과 친숙함을 지속적으로 어필
(2) 롯데리아 마스코트 만들기
2) Product 측면
(1) 웰빙 디너 플랜
(2) 킬러 아이템 개발
3) Place 측면
(1) 쓰레기통 주변 테이블을 없애고 (2X2 사이즈 4개) 전담 종업원 배치
(2) 리모델링
4) Promotion 측면
(1) 10대에 친구들 20대에 다시 만나자
(2) 깨끗한 햄버거
(3) 일관성 있는 교육 및 서비스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
(4) 로고송 만들기 (롯데리아~ 이건 너무 약하다)
5) 해외 진출 방안 모색
(1) 실패 요인
(2) 해결 방안
6. Financial Goal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롯데리아 소개
롯데리아는 1979년 새로운 식생활 문화 창조와 고객 만족 추구라는 기업정신으로 한국에 처음으로 패스트푸드점을 설립했다. 그리고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다 양한 햄버거를 개발하여 패스트푸드의 한국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 지향적인 기 업을 추구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국내 패스트푸드의 선도 기업으로 국민의 새로운 식생활 문화를 창조하며 최 고 품질의 상품 (Quality), 미려하고 청결한 점포 환경 (Cleanliness), 밝은 미소와 아낌없 는 친절, 잠깐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Service), 고객을 기다리시지 않게 하는 빠 른 서비스의 실현 (Time)을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업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1979년 패스푸드를 토착화하여 국민 식생활 문화를 선도하는 성장의 기틀을 마련
1979. 10. 25 주식회사 롯데리아 법인체 설립 (초대 대표이사: 신 준호)
1979. 10. 25 국내 최초 패스트푸드점 소공점 오픈(1호점)
1987. 12. 31 매출 100억원 돌파
1992. 03. 28 국내 최초 100호점 개점 (대학로점)
1994. 11.25 중국 북경 롯데리아 1호점 개점 (북경 전문점)
1994. 12. 31 매출 1000억원 돌파
1997. 09. 07 중국 하얼빈 중앙점 개점
1997. 11. 07 Drive Thru 1호점 개점 (명일 드라이브점)
1998. 07. 05 한겨레신문 ‘98년 상반기 소비자 인기상품에 불고기버거 선정
1998. 07. 08 업계회고 브랜드로 선정(상표가치 약 410억원)
1999. 07. 13 불고기버거 소비자대상 수상
2001. 03. 21 K-BPI(Korea Brand Power Index)패스트푸드 부문 1위
2001. 04.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수상(대한상공회의소, 매일경제신문, 한국프랜차이즈협회)
2001. 04. 26 2001 프랜차이즈 최우수등급(AAA)평가
2001. 05. 19 한경마케팅 대상 제품기획상 수상 (한국경제신문사, 산업자원부)
2001. 06. 29 한경소비자대상 수상(한국경제신문사)
- 참고문헌
-
롯데리아 20년사 롯데리아 20년사 편찬위원회 1999
1989~1999 소비행동 및 라이프 스타일 변화. 한국인 (주)대홍기획 마케팅전략 연구소
KISLINE 식품유통연감
외식경영학(한경수 채인숙 공저) 교문사
한국음식업중앙회(95 한국외식산업연감)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조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해럴드 생생뉴스 2007-9-12
랭키닷컴 www.rankey.com
www.lotteria.com
www.mcdonalds.co.kr
www.burgerking.co.kr
http://dart.fss.or.kr/
http://cafe.naver.com/foodi2005.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736
http://blog.naver.com/vjinho?Redirect=Log&logNo=30010553345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061023000437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255753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7&no=6222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