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패스트푸드(롯데리아)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패스트푸드기업들의 BM
Ⅱ패스트푸드시장의 성장과 현황
1.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
2.현재의 시장 현황
3.패스트푸드시장의 환경
(Porter's model)
Ⅲ롯데리아(Lotteria)
1.역사
2.경영이념
3.시장 현황(한국지점)
Ⅲ롯데리아의 가치사슬
1.조 직 관 리
2.인 재 개 발
3.제품개발
(Product developing Process)
4.물류 및 제품 공급
5.마케팅 전략
6.롯데리아 swot 분석
Ⅳ시장 내의 주요기업들
1.맥도날드
2.버거킹
3.파파이스
4.KFC
Ⅴ롯데리아의 정보시스템
1.롯데리아의 VoIP
2.롯데리아, GIS로 매출 자동예측
3.pos system 과 Web-Pos pilot system
4.디지털 마케팅
Ⅵ결론

본문내용
1.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

-국내 외식산업 규모는 이미 20조 원을 기록 하고 있다. 그 중 96년 기준 음식 체인사업의 시장규모는 패스트푸드점이 6,000억 원에 달한다. 시장의 급성장으로 수입도 급증했다.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맥주 등 신세대 음식의 대표주자들이 20조 원 음식사업의 45%선인 9조원에 육박한다.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은 1979년 롯데리아의 시장진출과 함께 형성되기 시작한 이래 80년대를 거치면서 연간 30~ 40% 의 초고속 성장을 기록하였다. 80년대에 물밀듯이 들어왔던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패스트푸드전문점은 음식업계의 태풍의 핵이었다. 국내 자생 브랜드 역시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80년에 '아메리카나', '버거킹' 81년에 '미스터 도우넛' 이 생겨났고, 82년엔 '윈첼도우넛', '다림방', 84년 '케이에프시', '핏자헛' 등이 가맹사업에 나섰다. 86년 '맥도날드'와 '베스킨라빈스'가 출현했고, 88년 서울 올림픽 무렵에는 최대 피크를 기록했다. '피자인', '코코스', '나이스데이' 등이 이때 등장한 브랜드이다. 89년에는 '자뎅', '메카' 등이 등장했다.
맥도날드가 처음 점포를 낸 곳은 신세대 소비 1번지인 압구정동이다. 체인업체 중 가장 매출규모가 큰 롯데리아의 매출 1위 점포는 잠실롯데백화점 지하의 직영점이다. 롯데월드 놀이동산으로 향하는 젊은이들을 주 고객으로 월 평균 1억 5,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의 3대 패스트푸드 중 햄버거, 핏자와 달리 아직 국내에서 크게 활성화되지 않은 칠리맛의 미국식 핫도그도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선풍적 인기다. 96년 여름 에버랜드에서 하루 1,000여개 이상 팔려나갔다. KFC, 파파이스, 케니로저스 등이 3,000억 원 치킨전문점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인다. KFC는 국내 치킨전문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파파이스는 연간 200%가 넘는 기록적인 매출신장으로 치킨시장의 새로운 맹주를 노리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popeyes.co.kr/menu/chicken_set.asp
http://www.popeyes.co.kr/info/info03.asp
http://www.kfckorea.com/story/
http://www.kfckorea.com/menu/
http://kfckorea.co.kr/story/story_03.a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SK텔레콤 마케팅사례
  • 정보 Q-Stock! SK텔레콤은 무선호출만이 가진 장점과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문자단말기를 통한 컨텐츠 서비스,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그룹메시지 서비스, 증권정보서비스 큐스탁(Q-Stock) 같은 서비스를 개발해, 무선호출 서비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큐스탁은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원하는 증권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가지수는 물론 시세분석, 현재가, 보유종목 수익률, 증권뉴스 등 다양한 증권정보를 때와 장소에 관계없이 간

  • [국제경영] 롯데리아 기업분석
  • 패스트푸드의 생명은 신선한 원재료를 공급할 수 있는 스피드 !!그래서 패스트푸드 업계의 물류시스템은 다른 업계보다 훨씬 중요하다. 일찍이 롯데리아는 물류시스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업계 최초로 물류센터 운영, 원부자재의 회전율을 높이고, 손실률 절감을 통한 점포경영의 합리화를 추구3) 신정보시스템첨단시설의 체계적 관리를 통하여 고객서비스에 한발 더 앞서나간다.3. 사업현황1) 해외사업현황 - 국내 외식산업의 선두에서 글로벌

  • [마케팅조사]롯데리아 마케팅 사례조사
  • 조사는 조사일 뿐이다.(롯데리아 사례조사)서론 - 3마케팅조사의 개념과 의의사전마케팅조사와 실제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 있어서의 차이2. 본론 - 4라이프스타일과 패스트푸드 업계의 마케팅조사고객정보시스템과 소비자행동분석햄버거별 시장 점유율신제품출시사전 전략과 결과의 차이해석3. 결론 - 27사례에 대한 마케팅적 시사점 서론마케팅조사- 기업경영의 기초가 되며, 기본이 되는 도구마케팅 조사의 요건- 객관적, 시의적절, 관계

  • [페스트푸트]외식산업과 환경정책
  • 롯데리아 조직도 34. 외식산업(패스트 푸드점)의 환경요인 분석 41) 외식산업의 PLC(Product Life Cycle) 42) 외식산업의 환경 오염요인 43) 음식물 오염도 55. 롯데이아의 환경친화 정책과 경쟁 기업간의 환경정책 51) 패스트 푸드점간의 시장점유율 단위(%) 52) 패스트 푸드점간의 매출액 신장율(단위 %) 63) 롯데리아의 환경경영 실태 74) KFC의 환경진단 시스템 75) 경쟁기업간의 환경정책 비교 106)기타 다른 경쟁업체의 환경 차별화 정책 116. 패스트 푸드점의

  • [외식경영]피자헛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
  •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자영업 형태의 소규모 외식업소에 의해 명맥을 유지했던 외식산업에 대형화의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다. 특히 88년 서울올림픽을 전후하여 국내에 불기 시작한 외식산업의 움직임은 이제 외식을 단순히 먹는 장사에서 하나의 시스템화된 미래형 산업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외식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과거 소규모 식당에서 벗어나 법인(法人) 위주의 경영형태를 띠게 되었으며 이것은 바로 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