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패스트푸드(롯데리아)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4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패스트푸드기업들의 BM
Ⅱ패스트푸드시장의 성장과 현황
1.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
2.현재의 시장 현황
3.패스트푸드시장의 환경
(Porter's model)
Ⅲ롯데리아(Lotteria)
1.역사
2.경영이념
3.시장 현황(한국지점)
Ⅲ롯데리아의 가치사슬
1.조 직 관 리
2.인 재 개 발
3.제품개발
(Product developing Process)
4.물류 및 제품 공급
5.마케팅 전략
6.롯데리아 swot 분석
Ⅳ시장 내의 주요기업들
1.맥도날드
2.버거킹
3.파파이스
4.KFC
Ⅴ롯데리아의 정보시스템
1.롯데리아의 VoIP
2.롯데리아, GIS로 매출 자동예측
3.pos system 과 Web-Pos pilot system
4.디지털 마케팅
Ⅵ결론
- 본문내용
-
1.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
-국내 외식산업 규모는 이미 20조 원을 기록 하고 있다. 그 중 96년 기준 음식 체인사업의 시장규모는 패스트푸드점이 6,000억 원에 달한다. 시장의 급성장으로 수입도 급증했다.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맥주 등 신세대 음식의 대표주자들이 20조 원 음식사업의 45%선인 9조원에 육박한다.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은 1979년 롯데리아의 시장진출과 함께 형성되기 시작한 이래 80년대를 거치면서 연간 30~ 40% 의 초고속 성장을 기록하였다. 80년대에 물밀듯이 들어왔던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패스트푸드전문점은 음식업계의 태풍의 핵이었다. 국내 자생 브랜드 역시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80년에 '아메리카나', '버거킹' 81년에 '미스터 도우넛' 이 생겨났고, 82년엔 '윈첼도우넛', '다림방', 84년 '케이에프시', '핏자헛' 등이 가맹사업에 나섰다. 86년 '맥도날드'와 '베스킨라빈스'가 출현했고, 88년 서울 올림픽 무렵에는 최대 피크를 기록했다. '피자인', '코코스', '나이스데이' 등이 이때 등장한 브랜드이다. 89년에는 '자뎅', '메카' 등이 등장했다.
맥도날드가 처음 점포를 낸 곳은 신세대 소비 1번지인 압구정동이다. 체인업체 중 가장 매출규모가 큰 롯데리아의 매출 1위 점포는 잠실롯데백화점 지하의 직영점이다. 롯데월드 놀이동산으로 향하는 젊은이들을 주 고객으로 월 평균 1억 5,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의 3대 패스트푸드 중 햄버거, 핏자와 달리 아직 국내에서 크게 활성화되지 않은 칠리맛의 미국식 핫도그도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선풍적 인기다. 96년 여름 에버랜드에서 하루 1,000여개 이상 팔려나갔다. KFC, 파파이스, 케니로저스 등이 3,000억 원 치킨전문점 시장을 놓고 각축을 벌인다. KFC는 국내 치킨전문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파파이스는 연간 200%가 넘는 기록적인 매출신장으로 치킨시장의 새로운 맹주를 노리고 있다.
- 참고문헌
-
http://www.popeyes.co.kr/menu/chicken_set.asp
http://www.popeyes.co.kr/info/info03.asp
http://www.kfckorea.com/story/
http://www.kfckorea.com/menu/
http://kfckorea.co.kr/story/story_03.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