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와이브로 사업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Main Issue
1. 문제제기
2. KT 연혁
3. KT의 핵심역량
4. 차세대 동력으로서 주목받는 무선 통신 산업
5. 와이브로
6. 와이브로에 대한 경쟁사와 KT의 대응

<PART2>-Stratege
1.WIBRO는 KT가 사활을 걸고 추진할 만큼의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가?
2. 와이브로 사업 분석
3. KT의 전략
4. 결 어
본문내용
<PART 1>-Main Issue

1. 문제제기

국내 최대의 통신사업자인 KT는 현재 유선전화서비스와 초고속 인터넷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그러한 수익상황은 앞으로 몇 년간은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즉, 단기간 내에 급격히 수익구조가 악화되는 상황은 오지 않을 것 이라는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그러나 아래 표에서 보듯이 KT의 주력산업인 유선전화 서비스와 케이블을 통한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이미 국내에서는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특히 유선전화 사업은 정점을 지나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

<표 1. KT 07년 1분기 손익계산서>
단위
(10억원)
2007년 1분기
2006년 4분기
직전분기대비
2006년 1분기
전년동기대비
금액
%
금액
%
전화수익
1042.5
1018.8
23.6
2.3
1058.5
-16.0
-1.5
인터넷
수익
524.7
528.6
-3.9
-0.7
544.4
-19.7
-3.6


따라서 KT의 입장에서는 장래에 발생할 수 있는 수익구조의 악화에 대비하여 신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사업을 구상할 필요가 있게 되었고, 그러한 사업의 핵심으로서 와이브로를 개발하게 되었다. 그러나 와이브로가 KT의 차세대 핵심 사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만한 잠재력을 가진 기술인지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인 입장이 대립하고 있어, 이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현재 KT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유선통신에 대응되는 무선통신사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KT가 채택한 무선통신인 와이브로의 특징 및 와이브로에 대한 KT의 대응방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2. KT 연혁

- 1981년 12월 10일 한국 전기통신공사 설립
- 1988년 10월 전화가입자 1000만 명 돌파
- 1995년 8월 무궁화위성 1호 발사
- 1997년 5월 전화가입자 2000만 명 돌파
- 2000년 12월 IMT-2000 사업권 획득
- 2001년 5월 한국통신프리텔과 한솔엠닷컴 합병법인 KTF 출범
- 2002년 5월 완전민영화를 위한 정부주식매각 완료
- 2005년 1월 와이브로 사업권 획득
- 2005년 8월 민영 2기 출범, 남중수 사장 취임
- 2006년 12월 현재 매출 11조7천억, 순익 1조 2천억 원 기록

3. KT의 핵심역량

(1) 유선전화사업

KT의 현재 핵심역량은 물론 유선전화사업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신뢰를 바탕 으로 2006년 현재 KT는 시내전화시장에서 92%의 점유율을, 시외전화시장에서 8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이들 유선전화 사업이 KT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 율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LM포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KT의 와이브로 성공전략
  • 와이브로는 이렇듯 수많은 관심과 기대 속에서 상용화의 날을 기다리고 있다.마케팅 A7조는 이러한 사항들에 초점을 맞추어서 와이브로 1위 사업자로 선정된 KT를 경쟁력 있는 기업이라고 보았고, 이러한 KT의 입장에서 와이브로의 활성화 방안을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우선 시장분석과 경쟁사분석을 통하여 현재 통신시장의 흐름 및 와이브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았고, 시장세분화와 타겟팅, 포지셔닝을 통해서 중심전략을 생각해 냈으며,

  • [마케팅 전략] KT광고전략과 기업이미지 변화
  • 분석과 QOOK 광고 자료- http://www.adic.co.kr 광고정보센터 광고자료정보- 각 회사별 홈페이지 KT(www.kt.com), SK브로드밴드(www.skbroadband.com), LG파워 콤(www.lgpowercomm.com)- http://www.apple.com/kr/iphone/- 대우증권 CEO 리포트 2009 05/06(vol 67)- 2010 트렌드 키워드, 미래의 창, 2009, 김민주- 공짜경제학, 원앤원북스, 2009, 나준호- 광고홍보의 이해와 실제, 삼영사, 2006, 정재일 외- 한국 케이블TV 방송협회 디지털TV 방송 가입자 현황- ATLAS 국내 인터넷전화 사업자별 가입자 수

  • [기업윤리]KT의 윤리경영 사례
  • 사업 추진과 위성통신시대 개막 -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구축 - 대한민국 이동통신KTF탄생 - 한국통신, 한솔엠닷컴 인수계약 체결 - 아시아 최대 규모 인터넷데이터센터(KT-IDC)개관 - 한국통신 본사 사옥 이전(광화문→분당) - 사명변경(한국통신→KT)및 신 CI선포- 초고속무선인터넷 네스팟(Nespot) 상용서비스 개시 - 민영KT 공식 출범 -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1천만 명 돌파 - 개성공단 남북통신 개통 및 개성지사 개소 - 세계 최초 와이브로 상용서비스

  • 인터넷 데이터 센터(IDC)의 이해 및 현황
  • 분석된다.1. 국내 주요 IDC 사업자 현황국내에서의 주요 데이터센터 시장은 기간사업자와 IT 서비스업체, 대형 데이터센터의 일부 공간을 임대하여 인터넷 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아래는 주요 인터넷 데이터센터 사업자 현황이다.주요사업자내 용KT ICC-1999년 혜화IDC를 시작으로 분당, 목동, 마포, 영동, 대구, 청주, 광주 등에 9개 IDC보유-코로케이션, 서버호스팅 등 IDC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 컴퓨

  • [경영정보시스템] KT CRM 사례
  • 분석 정보 일원화, 정보제공 확대 및 제공시간 단축- 고객매출 상세정보(3개월  6개월), 일별 통계정보 제공(D+2일  D+1일)ㅇ 현재 분석/설계 완료 후 프로그램 구현단계 진행중- 프로그램 구현 (2005.9 ~ 11), 시험 및 안정화 (2005.12 ~ 2006.1)분산된 마케팅 마트의 통합 개편5. 진행중인 주요 사업6. KT 프로젝트의 성공요인8%5%ㅇ 표준 S/W 기반구조ㅇ 기타 관련사항기술측면 (13%)100%10개 요소계12%10%6%6%5%ㅇ 명확한 사업목표 (*)ㅇ 최소화된 프로젝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