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KT광고전략과 기업이미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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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2.상품소개
3.시장분석
44.P Mix
5.광고
6.광고 효과와 대안
7.인터뷰
8.Q & A
9.참고 문헌
본문내용
통신서비스시장은 유선전화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을 중심으로 양적 팽창을 거듭해옴
하지만 기존영역 대부분이 가입자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성장침체가 뚜렷해짐
일반휴대폰을 중심으로한 음성통신시장에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데이터통신시장으로의 변화가 진행중
지금까지 통신시장이 설비기반의 서비스 경쟁이었다면 신서비스 기반 경쟁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음.
통합 유무선 통합서비스 시장이 새로 등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계열통합,사업부분 구조조정 등의 변화
이와 같은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얼마나 갖추느냐가 성장의 관건이 될 전망.

KT
컨버전스&스마트 전략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데이터를 중심으로한 무선시장 확대 및 융합상품 개발에 박차
사용 가능한 단말기중 스마트폰 비중을 20% 늘릴 계획
1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데이터 ARPU가 15% 증가했다. 무선데이터 매출은 20% 증가
무선네트워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 84개 도시에 와이브로망 구축 및 무선랜존 14000곳 추가해 총 27000곳으로 늘릴 계획
기업이 ICT(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을 극대화 할수 있도록 통신과 솔루션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결합상품 경쟁력을 높여 유선전화와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우위를 지켜나갈 방침

SKT
이동통신 부분 점유율 1위로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구축중
주력사업부분의 성장 정체속에서 신사업 진출 이종산업과의 연계영업으로 신사업 동력을 찾고 있음
지난해 기업생산성향상(IPE) 사업단 출범으로 기업 컨설팅 시장에 진출.
KT에 뒤쳐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무선인터넷 분야 활성화 전략을 발표
올해 총 10종 이상의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
스마트폰 단말기의 다양화로 시장에서 점유율을 고수할 계획

LGT
올해 통합LGT 출범으로 몸집이 커짐
인터넷전화 부분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중
이동전화 가입자를 발판으로 초고속인터넷과 인터넷 전화 IPTV가입자 확대를 노림
KT나 SKT에 비해서 스마트폰 라인업이 적고 차후 계획도 뚜렷치 않음


2007년 2월 티저광고 형식으로 기존 광고소재로 엄두도 못내던 정자, 묘지는 신선함과 충격을 주어 궁금증과 호기심을 유발하였다. 그리고 3월에영상통화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TV광고를 통해 보여주었다.
2007년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TV광고 브랜드 1위를 차지한 ‘SHOW’는 1년간 총 25편에서 광고효과가 나 타났다.
QOOK은 출시 1년 만에 각종 브랜드상을 석권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2009 브랜드 아카데미 어워즈 에서 브랜드네임상, 슬로건상, TV광고상, 로고/심벌상 등 무려 8개 부문을 수상했다. 또한 삼성경제연구소의 2009년 10대 히트 상품에 선정됐고, 2010년 브랜드스톡 1분기 100대 브랜드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확실한 자리매김을 했다. QOOK'은 노출 기간 동안 540만 명의 누리꾼들의 방문을 이끌어 내며, 당시 각 포털 사이트에서 인기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회사 측은 이를 두고, "약 54억 원 규모의 광고 효과를 얻었다"고 분석했다.




참고문헌
- www.tvcf.co.kr QOOK 광고 분석과 QOOK 광고 자료
- http://www.adic.co.kr 광고정보센터 광고자료정보
- 각 회사별 홈페이지 KT(www.kt.com), SK브로드밴드(www.skbroadband.com), LG파워 콤(www.lgpowercomm.com)
- http://www.apple.com/kr/iphone/
- 대우증권 CEO 리포트 2009 05/06(vol 67)
- 2010 트렌드 키워드, 미래의 창, 2009, 김민주
- 공짜경제학, 원앤원북스, 2009, 나준호
- 광고홍보의 이해와 실제, 삼영사, 2006, 정재일 외
- 한국 케이블TV 방송협회 디지털TV 방송 가입자 현황
- ATLAS 국내 인터넷전화 사업자별 가입자 수 현황 (2008.8)
- 조선일보 ‘통신사, 서비스 다양화로 수익성ㆍ고객만족 극대화’
- 한국경제 ‘KT‥합병 시너지·이익 안정성 높아져 ’
- 시아경제 ‘유무선 통합시장 '新삼국지’
- 아이뉴스24 ‘피바다 유선 시장, 통신3사 생존법은? ’
- 뉴시스 ‘<기업문화-KT그룹> "권위 버린 KT, 젊은 감각으로 재탄생"’
- 서울경제 ‘"통신업계는 브랜드 전쟁중"’
- 서울경제 [그레이트 브랜드 페어] KT '쿡(QOOK)'
- 헤럴드경제 ‘합치는 T사단 vs 나누는 쿡&쇼 사단…브랜드 승자는? ’
- 경제투데이 ‘[홈FMC 써보니] KT 이동전화, FMC 전과 후로 나뉜다’
- 한국경제 '女心 잡기 나선 초고속인터넷'
- 아시아경제 '국내 인터넷 전화 500만명 돌파'
- 뉴데일리 ‘아이폰 유저, KT에 바라는 점 ‘데이터이월’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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